능선 아버지께서는 그 길을 장등이라 했다.내가 그 길을 걸었을 때는 유년기였다.열 살 남짓했던 나는 소 고삐를 쥐고 시내의 불빛을 내려다 보았다.산자락 아래 멀리 보이는 수 많은 불빛이 아름다웠다. 세월이 지나산악회를 따라 등산을 하면서여인의 부드러운 곡선처럼 펼쳐진 능선을 걸었다.어릴 적 장등은 기억에서 삭제된 채로.. 능선이 부드러운 여인의 맵시가 되는 동안은수없이 많은 세월이 지났으리라.셀 수 없이 많은 빗물과수많은 사람들의 발자국에제 몸을 내어 주었으리라. 나는 장등을 걸었고수많은 산자락을 밟았고산자락은 사람들의 발자국을 아
[고정숙 한자교실] 칩거(蟄居) 이준석 국민의힘 당 대표가 모든 일정을 취소하고 전화까지 꺼놓고 잠적해 사실상 칩거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오늘 한자교실에서는 칩거(蟄居)를 파자로 알아보겠다. 숨을 칩(蟄), 살 거(居) 자를 쓴다. ‘蟄’ 자는 다행 행(幸), 둥글 환(丸), 벌레 훼(虫)의 조합이다. 갑골문에 나온 ‘幸’ 자를 보면 양손을 묶는 수갑과 벽에 고정하는 쇠사슬이 그려져 있다. 수갑은 죄를 지은 사람을 구속하기 위한 도구이다. 죄를 지은 사람을 잡은 것이 천만다행이라는 뜻으로 ‘다행’이라는 뜻이 있고, 범죄자가 없는
뮤직투아츠와 로드 앙상블의 'The Road to Sound'(소리의 통로) 발표회는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을 졸업하고 이화여자대학교 미술대학 교수를 역임한 古 창석(滄石) 백태호(白泰昊, 1925-2009)화백의 그림들을 원천으로 하여 7명의 작곡가들이 거기서 받은 감흥을 음악으로 표현한 일종의 이었다.① 필자가 바라본 백태호의 미술 세계;대한민국 1세대 염색작가로서 제약보다는 가능성의 극한을 추구한 백태호의 그림들은 필자의 심미안으로는 지극히 따뜻하고 포근하다. 다채로운 색의 띠는 입체적이면서 포용적이며 비상하는 새
1장/천제(天祭) 광활한 들녘에서 바라보면, 저 멀리 흰 머리를 곧추세운 높은 산봉우리가 아득한 구름 위에 떠 있는 듯했다. 시시각각 변화무쌍한 흐름을 보여주며 산봉우리 주변으로 몰려드는 안개 때문에 육안으로는 산정과 하늘을 구분하기 쉽지 않았다. 그렇게 땅과 하늘이 만나는 곳에 태백산(太白山: 백두산)이 우뚝하게 서 있었다. 정상에 있는 천지(天池)야말로 하늘과 땅이 한 몸을 이루는 곳이었다. 천지는 사방으로 톱날 같은 능선에 둘러싸인 하늘 모양을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어, 수면 아래위로 비치는 대칭구도야말로 어느 것이 하늘이고 물
가곡 ‘별’ ‘고향의 노래’ ‘내 맘의 강물’등 100여 곡의 가곡과 500여 곡의 동요를 남긴 작곡가 이수인 선생이 22일 오전 9시 30분 향년 82세로 숙환으로 별세했다.1939년 경남 의령에서 5남 4녀 중 4남으로 태어나 마산동중학교, 마산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상경, '가고파'로 유명한 김동진 선생에게 중앙대학교의 전신인 서라벌예술대학(현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음악과에 입학해 가르침을 받았다. 대학 졸업 후엔 마산 성지여중고 음악선생으로 부임했다. 그리고 이듬해 마산 제일여고로 자리를 옮겼고 1968년 KBS어린이합창단의
지난 5월 3일 광주 유스퀘어 문화관 금호아트홀에 이은 열흘 만에 서울 예술의 전당 리사이틀홀에서 열린 피아니스트 김성재의 귀국 독주회는 바로크에 낭만까지 다양한 건반 음악의 총체를 체험할 수 있는 정통 피아노 콘서트였다. 옥 구슬 굴러간다는 피아노 음악의 상투적인 표현이 딱 들어맞은 정도의 유연한 시작이 돋보인 스카틀라티는 조그마한 미동도 허용치 않을 정도로 몰입감이 넘쳤다.김성재 독주회에서 가장 해석상의 의견을 분분하게 하는 건 베토벤 8번 소나타다. 지난 4월, 비슷한 연배(?)의 다른 남성 피아니스트인 전세윤에서도 느
두둥! 여긴 과연 도서관인가? 기념관인가? 아님 문학관인가? 이름부터 시적이다. 도서관 그러면 설립자나 주변의 위인들의 이름이나 호에서 딴 명칭이 많아 왠지 거룩하고 위엄 있다. 성곡도서관? 으리으리한 파르테론 신전 같은 석조건물이 연상되고 거기서 공부하면 국가 동량의 역군이 되어야 할 거 같다. 김영삼대통령기념도서관? 그의 공적을 치하하고 학술적인 차원에서 가야 될 거 같다. 그런데 도서관? 만만하고 정겹다. 여긴 과연 도서관인가? 기념관인가? 아님 문학관인가? 이름부터 시적이다. 도서관 그러면 설립자나
옹기가 놓인 풍경 부엌 뒷문을 열면 장독대가 있었다. 돌로 단을 쌓고 자갈을 곱게 깔았다. 장독대를 보고 딸을 데려간다고 해서일까. 윤기가 반지르르하면 그 집안 주부의 됨됨이나 살림 솜씨를 가늠할 수 있다고 들었다. 채송화로 촘촘히 둘러싸인 장독대는 토담과 어우러진 한편의 정물화였다. 그래서 사계가 모두 멋스러워 보였다. 대청에 누워 액자 같은 쪽문으로 보이는 장독대를 보며 ‘단란한 가족’ 같다고 하니 엄마가 빙그레 웃으셨다. 잔칫날 삼대가 모인 흑백 가족사진처럼 독, 항아리, 동이, 자배기, 시루, 소래기 등 갖가지 옹기들이 오순
이층 큰 방에는 체경이 달린 오래된 장롱들과 철제 침대 대여섯 개가 있었다. 일제 때는 사교댄스 교실이었을 거라는 소문이 돌 만큼 크고 넓은 방이었다. 장롱들 속에는 전쟁 때 납북된 할아버지의 양복과 모자와 가방과 안경 등의 유품들이 고스란히 보관되어 있었다. 벽을 따라서 배치되어 있는 침대들을 대학생이었던 외삼촌 두 분과 내가 하나 씩 쓰고도 몇 개가 남았다. 이층 큰 방에서는 골목을 지나가는 행상들의 노래가 잘 들렸다.“ 아지나 동태 ~ 도루묵……. 아지나 동태 ~ 도루묵…….”“ 다발무가 싸구려~ 다발파가 싸. 다발무가 싸구려
창단 9년만에 KBO 프로야구 첫 우승을 거머쥔 NC다이노스. NC의 우승 세레머니가 화제다. 24일 서울 고척 스카이돔에서 열린 2020 신한은행 SOL KBO리그 두산 베어스와 한국시리즈 6차전을 4-2로 승리했다. 시리즈 전적 4승(2패)째를 차지한 NC다이노스는 창단 후 처음으로 한국시리즈까지 우승하며 정규시즌과 한국시리즈 통합 우승을 거머쥐었다. 우승을 확정지은 NC다이노스 선수들은 마운드 위에서 환호하며, 무언가를 들어올렸다.검은 천으로 둘러싸여 있던 정체는 NC 모회사인 엔씨소프트의 대표 게임 ‘리니지’의 주요 아이템
낯설고 높은 - 마혜경 꿈에서 떨어져도 눈물로 베개를 적시던 사람들이 3만 5천 피드를 날고 있다캐리어에 긴 옷과 카메라 수첩을 챙기고하늘을 걷고 있다태양을 가로질러 구름을 둥글게 깎으며낯선 얼굴을간판을의자를 향해 날아간다 겁쟁이들의 이 짧은 표류는 여행으로불리면서 하늘에 이름이 각인된다바람이 먼저 읽을 것이다
'내일을 여는 오늘'이라는 슬로건으로 뉴트렌드를 주도해 온 '투데이신문'이 새로운 로고와 심볼을 선보이며 다양성, 역동성, 신념, 공감 등의 의미를 담아 이미지 강화에 나섰다.새롭게 변경된 로고는 다채로운 색감과 독창적인 서체로 사회적 다양성을 존중하고 대변하는 콘텐츠를 더 역동적으로 생산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로고의 색채는 희망과 믿음을 표현하는 '파랑', 영원한 젊음을 표현하는 '초록', 인내와 신념을 표현하는 '주황', 지성과 호기심을 표현하는 '회색'으로 구성되었으며, 저널리즘에 색이 지닌 의미를 구현하려는 미래지향적 의지를
달 시를 쓰는 습관 중 하나가 제목을 나중에 붙이는 겁니다.달은 제목부터 썼습니다. 어떻게 쓰여질 지 전혀 감이 안옵니다. 달을 몇 년 몇 달을 품고 다녀야만 했습니다. 왜냐고 물으시면 저도 몰라요. 품고 다닌 달에는 옛날 나를 사랑했던 여인의 얼굴이. 나를 버리고 떠났던 애인의 모습이. 춘정을 못 이겨 찾았던 매음굴의 정사가. 사랑이 사랑 아님을 알려준 여인이 담겼습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한가위 달을 보았습니다. 이국의 바닷가에서 달을 머리에 언혀 놓고 사진도 박았습니다. 달만큼이나 둥글게 나온 배가 조화롭게 튀어나왔더군요. 이제
개와 축구공- 마혜경 누군가 축구공을 세게 찼다 개 한 마리가 달려간다축구공이 굴러가자기를 쓰고 달려간다어느 지점에서 공이 멈추자 개도 멈춘다 개가 본 것은 축구공이 아니다굴러가는 걸 본 것이다세상의 둥근 등을 본 것이다 누군가 축구공을 세게 찼다또 개 한 마리가 달려간다자전의 멀미를 꼬리에 매달고 굴러가고 있다
새벽인 줄 알았는데 저녁이었다. 두 시간 동안 깊은 잠 속에 빠져 수많은 사람들과 얽히고설키는 혼미한 꿈을 꾸었다. 시간 감각을 놓쳤더니 공간 감각에도 혼란이 왔다. 내가 처한 곳이 알리멘트라는 걸 금방 알아차리지 못했다. 알리멘트의 식당에서 비망록을 덮고 방으로 올라왔다는 걸 기억하는 데도 시간이 걸렸다. 탁 터진 하늘을 보면 정신을 차릴 수 있을 것 같았다. 방에서 빠져 나와 옥상으로 올라갔다.하늘은 검은 구름으로 가득 차 있었다. 북쪽 귀퉁이만 둥글게 터져 있었는데, 세상의 빛이 그 구멍으로 빠져 나가는 듯 했다. 꿈에서 만났
가장자리의 기억 마 혜 경 손가락을 베었다지문이 사라졌다다시 찾을 수 있을까 물고기 비늘처럼 균등한 선기억이 기억하고 있을까 넓이를 기억하고 있는 호수는바람을 둥글게 둘레로 밀어낸다바다는 파도의 리듬으로 테두리를 기록한다기억을 믿을 수 있을까 잘린 무늬는 바깥에서부터 채워졌다고스란히 차오른 결은 유독 가늘었다빗살무늬토기 같았던 아버지의 생애 멀리 떠난 아버지의 신발을 신고우리는 더 먼 기슭까지 걸어가곤 했다칼 같은 여의 끄트머리에 도달하자 심장을 베기도 했지만아무도 몰래 사라진 아버지의 무늬종잇장처럼 얇고 날카로운가장 자리의 안부가
사단법인 우리문화유산알림이에서 주관한 ‘파리장서를 품은 백세각’ 1박2일 유료 프로그램인 ‘도포자락 휘날리며 별고을에서 파리로’에 참가했습니다. 고택, 종갓집의 역사적 의미가 가치를 활용한 교육, 공연, 체험프로그램으로 문화재청과 경상북도, 성주군청와 함께 합니다.버스에 오르기 전 약속장소에 훌라후프가 놓였습니다. 답사명과 일정이 적힌 목걸이 받기, 체온계 재기, 그리고 직접 체온을 쓰고 간단한 질문에 대한 답까지, 훌라후프에서 한 명이 빠져나온 후 다음 사람이 그 훌라후프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안전을 위한 기다림을 놀이가 되었습
이튿날 아침에 보니 룸부네 집 부엌에 어린 소녀가 있었다. 먼 산동네에 사는 친척 집에서 데려다 기르는 소녀라고 했다. 장작을 나르고, 물을 길어 오고, 그릇을 씻는 등 허드렛일을 하면서 학교에 다닌다는 여덟 살 소녀의 이름은 까말라. 까말라는 연꽃이라는 뜻이라고 했다. 까말라가 입은 스웨터는 우리가 어렸을 때 입었던 것과 흡사했다. 주변 모두가 가난했던 그 시절, 어머니들은 헌 스웨터의 실올을 풀어서 둥글게 감아놨다가 다시 스웨터를 떠서 아이들에게 입혔다. 까말라가 입은 스웨터는 바로 그것과 흡사했다. 얼핏 촌스럽게 보이지만 두
아침 6시. 바람은 여전히 사납게 불었다. 체왕 롯지 앞의 룽따는 곧 찢어질듯이 펄럭였다. 바람 때문에 고원은 더욱 황량하게 느껴졌다. 언덕 위에서 히말라야가 펼쳐져 있을법한 북쪽을 바라봤지만 히말라야 쪽에는 두꺼운 구름이 장막처럼 드리워져 있었다. 구름 위로 해가 솟고 금빛 햇살이 마을 골목을 비출 때 쯤 멀리서 뎅그렁 뎅그렁 쇠방울 소리가 들리더니 검은 소들이 허연 입김을 뿜으며 올라왔다. 이 소들은 고산의 소 야크와 저지대의 물소의 교배종인 ‘조’인데 등에 땔감을 잔뜩 짊어졌다. 체왕 호텔 부엌에서는 벌써 아침 준비하는 연기가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공격이 한창인 시간방역에 지친 사람들의 어깨 위로음력 첫 보름달 두둥실 떠올랐습니다둥글게 힘차게 떠올랐습니다달집태우기 쥐불놀이달빛 아래서 함께 즐기던 민속은 사라지고함께 하지 못하고 외롭게 달맞이 하는 시간에도저급의 정치는 활개치면서기둥과 뿌리 팽개치고 곁가지 잡고 삐약삐약아전인수 논리들만 어지러운 세상겸손을 팽개친 바이러스들 난무하고추위 피하는 산짐승 울음 애달프게 흩어질 때어느 장단에 춤춰야 하나 헤메는 사람 늘어나고아픈 사람에게나 혹은 아플 사람에게나또는 아프지않고 잘 버틸 사람에게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