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은 왜 이렇게까지 미움 받는 소재가 되었을까?버려진 플라스틱이 썩지 않고 지구를 뒤덮고 있다. 인류가 만든 플라스틱 중 썩어서 분해돼 없어진 건 아직 하나도 없다. 소각하지 않는 한 생산된 플라스틱은 500년 이상 분해되지 않는다.용도를 다한 플라스틱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살펴보자.(1) 재생원료로 재활용되거나 에너지로 회수(2) 소각 (온실가스 배출)(3) 땅 속에 매립 또는 방치(4) 하천 및 해양 방류(5) 미세 플라스틱이 되어 생물체의 몸 속에 축적플라스틱은 인류 최고의 발명품이다. 무엇이든 만들 수 있고, 값도 싸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발명품이라 불리는 플라스틱.가볍고, 단단하고, 저렴하면서도 가공이 쉬운 플라스틱이 우리 생활에 주는 매력은 상상하는 이상이다.플라스틱은 기계화, 자동화로 인해 생산하는데 단 5초가 걸린다. 이렇게 생산된 플라스틱은 대부분 한 번 사용하고 버린다. 그러면 썩는데 500년이 걸린다.환경부에 따르면 2018년 기준 국내 폐플라스틱 발생량은 823만 톤에 달하고, 이 중 34%에 해당하는 281만 톤의 폐플라스틱이 재활용되지 못한 채 소각·매립되고 있다. 태평양 한가운데에는 인류가 버린 플라스틱 쓰레기들이 모여
본 기사는 세계자연기금(World Wide Fund for Nature)의 2020년 보고서 를 주로 인용하였습니다. 좋은 정보를 공유하는 차원에서 보고서의 "제2장 - Ⅱ. 유통 및 소비, 배출 단계"를 축약하고, 일부 내용은 기자가 추가 또는 수정하였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원문 Download] 유통-소비-배출 단계는 제품이 소비자와 만나는 단계다. 유통과정에서 기업은 무조건적으로 소비자의 요구에 따르기 보다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장기적 발전을 염두에 둬야 한다. 플라스틱의 대안을 소
코로나19가 다시 기승을 부리는 요즘 총무부의 윤과장은 고민이다. 사내식당을 운영하고 싶지만 고정비용과 인건비가 많이 든다. 개인적으로도 점심식사를 해결해야 하는데 매번 비슷한 메뉴를 고르는 것도 고역이다. 하지만 프레시스토어에서 운영하는 신선식품 자판기를 설치하고 나서는 모든 고민이 해결되었다. IOT 스마트 자판기형태로 운영되다 보니 고정비용이 들지 않는다. 또한 인공지능(AI) 수,발주 프로그램으로 신선식품 메뉴추천은 물론 자동정산 프로그램으로 관리비용이 대폭 줄어들었다. 그리고 프레시스토어앱을 실행하면 현재 자판기에 들어있는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이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 도내 농산물 9,919건의 잔류 농약을 조사한 결과 32개 품목 115건에서 허용 기준치를 초과한 농약을 검출해 압류·폐기 등 조치했다고 25일 밝혔다.조사 대상은 도내 4대 공영도매시장(수원, 구리, 안양, 안산) 경매농산물 6,067건과 중소형, 대형마트 유통농산물 3,852건이었으며 잔류농약 341종에 대한 검출 여부를 조사했다. 이 중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판매가 증가하고 있는 온라인마켓 신선식품 검사 건 수를 2019년보다 68% 증가한 239건으로 늘렸다.검사 결과 ▲엽채
코로나19는 기술기반 기업인 스타트업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새로운 분야 수요 창출은 기회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이는 경기연구원이 지난 2020년 6월 스타트업・벤처기업・혁신형기업의 창업자, 대표이사, 임원 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경기연구원은 이를 토대로 '코로나19에 따른 경기도 스타트업 지원방안'을 발간했다.설문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84.0%는 코로나19가 스타트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응답했다. 어려운 요소로는 ‘수요 감소(고객 감소)로 인한 매출 감
오프라인 대비 온라인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 창업아이템에 대한 관심도 높다. 특히 디지털 리터러시가 가능한 5060세대 신중년의 경우, 소자본으로 시작하여 큰 성과를 낼 수 있는 온라인 쇼핑몰 창업에 관심이 많다.주)셀러베이는 해외 이커머스 플랫폼을 연동하여 해외구매대행을 오픈마켓 등 국내 이커머스와 연동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고 주)케이클래스와 함께 5060세대 신중년은 물론 지자체 등 온라인 쇼핑몰 창업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에 협력하기로 했다. 셀러베이가 제공하는 해외구매대행 플랫폼을 활용하여 시간과 공간에 제약이
365일 24시간 운영되는 무인 신선식품 전문매장 프레시스토어가 대구 산격점 오픈을 기점으로 수도권 외 지역으로의 영업 확대에 나섰다. 뿐만 아니라, 내달부터는 매장방문 없이 앱으로 사전에 신선식품을 구매하고 원하는 시간에 무인 매장에서 픽업할 수 있는 예약 구매 서비스도 9월부터 도입 예정이라고 밝혔다.프레시스토어는 스마트키오스크를 중심으로 운영되는 무인 신선식품 전문 매장으로 365일 24시간 운영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점주는 주변 상권 분석을 통해 최적의 상품을 구비하여 휴일 없이 운영할 수 있기 때문에 인건비 절감과
24시간 무인으로 신선식품을 자동판매기로 구매할 수 있는 프레시스토어가 하남점, 충무로점에 이어 홍대점을 7월 17일(금)에 오픈한다고 밝혔다.이번 오픈하는 홍대점은 공항철도 홍대입구 5번출구 앞에 위치해 있다. 프레시스토어 홍대점은 연남동 가로수길 초입의 코너 1층에 위치하여 유동인구가 많은 편이다. 주변의 게스트하우스와 오피스텔이 많아 홍대지역의 신선식품 사랑방 역할을 톡톡히 할 전망이다.프레시스토어 홍대점은 주변의 1~2인 가구들에게 어울리는 가성비 높은 육류제품 뿐만 아니라 가공식품들도 제공할 예정이다. 오픈날에는 시식행사와
코로나19가 소비자를 으로 리드하고 있다.편리미엄이라는 신조어가 있다. 프리미엄이 아니다. 요즘 MZ세대들을 여러가지 키워드로 표현하지만 그 중에서도 눈에 띄는 표현이다. 편리미엄은 편리한 것이 프리미엄한 것이다. 라고 생각한다. 말장난이라고 생각하기엔 와닿는 의미가 남다른 신조어가 바로 편리미엄이다.이 편리미엄의 대명사격인 곳이 바로 편의점이다. 편의점하면 떠오르는 것이 24시간 일 것이다. 이른바 24시간 편의점이 사라지고 있다.일본의 니혼게이자이신문과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현지의 편의점 업계 2위 훼미리마트가 올해
코로나로 인해 언택트(Untact) 산업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그에 따라 재택근무, 온라인교육, 원격진료, 신선식품 온라인 구 쇼핑 등 비대면 기반의 ‘언택트 산업’ 수요가 늘면서 유망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중국에서도 언택트 비즈니스가 산업 전반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코로나로 인한 방역 조치에 따라 중국 정부가 재택근무를 권장하고 학교의 개학을 연기하며 온라인 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외출 자제 등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취하면서 중국인들의 일상에 많은 변화가 발생하고 있다.한국무역협회 베이징지부의 4월 15일 '코
알리바바의 새로운 실험 “디지탈 곡식창고”양식은 보배 중의 보배이며, 나라는 농사를 근본으로 하고, 백성은 먹는 것을 하늘로 삼는다(粮食乃宝中之宝,国以农为本,民以食为天). 사회 전체가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면서 중국인들의 "밥 그릇"을 보다 안전하게 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다. 충분한 식량의 비축은 중국인의 힘이며, 첨단 디지털 기술은 농업 발전의 원동력이다. 최근 알리바바는 식량 기지에 디지털 엔진을 장착하기 위한 "디지탈 곡식창고(数字粮仓) 계획을 발표했다. "디지털 곡식 창고"는 산지에서 소비자들에게 직접 공급하는 모델이며
언택트란 접촉(contact)을 뜻하는 콘택트에 언(un)이 붙어 ‘접촉하지 않는다’는 의미다. 식당 같은 곳에서 메뉴를 주문하는 키오스크나 쇼핑몰의 챗봇, 아직 검증이 필요한 VR(가상현실) 쇼핑 등 기계와 기술을 이용해 소비자와 직접적으로 만나지 않고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중국 증권회사 国泰君安证券(Guotai Junan Securities)는 '전염병이 소비자의 습관을 바꾸다'라는 보고서를 통해 코로나19 이후 소비 시장의 4가지 변화에 대해 예측했다.첫 번째 변화는 온라인 소비의 증가두 번째 변화는 건강한 소
무인신선식품자판기로 각광을 받고 있는 프레시스토어에 식물성 고기로 만든 비욘드미트 버거패티를 오픈했다프레시스토어 관계자는 3월 31일(화)부터 본격 판매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매장은 성남시청앞에 위치해 있으며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 ‘프레시스토어’로 등록하면 새로운 상품 출시 시 알림을 받을 수 있다.프레시스토어는 정육부터 밀키트 셀러드 등 신선식품을 무인으로 운영하는 무인신선식품자판기이다. 작년 10월부터 오픈해서 지금까지 6개월 넘게 운영하며 성공적으로 자리잡았다는 평가이다. 이번 달부터 프레시스토어의 추가 점포도 계속 늘어날 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은 우리 생활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코로나19로 인해 여행, 공연, 여가활동, 식당, 교통운수, 교육 등 서비스산업의 피해가 특히 크다. 반면 온라인쇼핑, 온라인게임, 동영상서비스, 온라인교육, 재택근무 등 비접촉 환경에서 제공되는 산업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코로나19로 인해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공간을 피하고 옥외활동을 대폭 줄이면서 온라인 소비가 일상화되고 있다.이에 따라 사람들의 소비 습관의 변화가 생기면서 소비 산업에도 새로운 기회가 제공될 수 있다.26일 중국 증권회사 国泰君安证券(G
2019년 하반기에 들어서면서 인터넷 업계의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 등 전 매체의 광고에 투입하는 비용이 전년 동기 대비 37.1%와 5.9%로 각각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브랜드에 대한 광고비 투자는 비교적 옥외 생활권 매체에 집중되었고,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App.)류에 대한 브랜드 광고 투자 총량은 예전과 같이 비교적 컸지만, 투자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최근 2년 전매체 광고비 집행 비율 분석(출처 : CTR媒介智讯(주)한류TV서울 재편집)매체부문2019년은 “완만한 가운데 변화가 있고, 그 변화 가운데 차별성이 나타났다”라는 경제적 키워드로 표현된다. 경제환경의 영향으로 광고주들은 2019년 경제시장에 대한 믿음에 흔들림이 있었고, 그것은 결국 중국 광고시장이 다시 한 번 조정기를 거치게 되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 2019년 3분기까지 중국 광고 시장은 전체적으로 8% 하락하였고, 전통매체는 전년 동기 대비 11.4% 하락했다.매체를 세부적으로 분리하여 살펴보면, 전통매체는 물론이고, 옥외 생활권의 매체를 포함하여 더 나아가 인터넷 매체까지 2019년 3분기에는 대부분이 마음에 들지 않은 현상으로 나타났다전매체 광고비 집행 TOP10 산업 분석(출처 : CTR媒介智讯(주)한류TV서울 재편집)전통매체 중, TV와 라디오매체의 전년 동기 대비 광고비용은 각각 10.8%와 10.7%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쇄메체 중 잡지매체의 광고비용은 7.0%로 전년 동기 대비 하락폭은 그리 크지 않았으며, 종이 신문의 광고비용은 전년 대비 27.4%의 하락폭을 보였다.전통 옥외매체의 광고비 하락폭은 매우 커서 19.8%에 이르렀다. 광고 집행 비용이 비교적 컸던 몇가지 부류의 광고형태 즉, 버스정거장 광고, 간판광고, 기차역 플랫폼 광고 등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광고비용의 집행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최근 5개년 TV 및 라디오 광고 집행 비용 및 시간 비율 분석(출처 : CTR媒介智讯(주)한류TV서울 재편집)옥외 생활권 매체는 올해에도 역시 광고비용의 집행이 빠른 속도로 감소할 전망이다. 엘리베이를 활용한 두가지의 광고 매체 즉, 엘리베이터 TV와 포스터, 그리고 영화관 광고 역시 성장율이 전년 동기 대비 5%이하로 나타났다.최근 5개년 잡지 및 전통옥외광고 매체 광고집행 비율 분석, 잡지 등의 매개체가 줄어들면서 자연스럽게 집행 비율 또한 낮아지고 있다(출처 : CTR媒介智讯(주)한류TV서울 재편집)산업부문2019년 3분기 전매체 광고는 음료, 식품, 우편통신, 약품, 상업 등 서비스 산업으로 구성되었고, 그 중 식품산업의 광고비 집행이 전년 동기 대비 16.9%로 상승했다. 기타 몇가지 산업은 약간 서로 다르기는 하지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주요 산업별 비중을 살펴보면, 식품산업은 거의 2년간 전 매체에 집행했던 광고비용은 계속 증가했고, 다양한 소매 백화점과 사진관, 결혼사진촬영 등 서비스 업종이 화장품 및 욕실용품 등을 제치고 상위 5위안에 들었다. 약품산업의 전 매체에 집행하는 광고비용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최근 5개년 엘리베이터 및 영화관 광고집행 비율 분석, 이 분야의 광고는 앞으로도 그 비율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됨(출처 : CTR媒介智讯(주)한류TV서울 재편집)2019년 하반기 들어서면서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 등 전 매체의 광고에 투입하는 비용이 전년 동기 대비 37.1%와 5.9%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브랜드에 대한 광고비 투자는 비교적 실외 생활권 매체에 집중되었고,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App.)류에 대한 브랜드 광고 투자 총량은 예전과 같이 비교적 컸지만, 투자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반면, 인터넷 산업의 현상과 다른 것은 2019년 올 해 식품 산업의 전 매체 광고비 집행이 두드러졌다는 사실이다. 매체별 광고비용 집행 현황을 살펴보면, TV매체를 위주로 하고, 엘리베이터 TV를 보조수단으로 활용하는 방식이 앞으로 몇 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식품 산업을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면, TV매체의 주요 광고집행 부류는 간식과 사탕류, 보건식품 및 간편식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반면 엘리베이터 TV를 활용한 식품산업 주요 광고집행 부류는 몇 개의 신생 브랜드가 대량 집행하여 그 영향력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교통산업 분야는 2019년 3분기 전통미디어에서 옥외 생활권 미디어로 이동하는 현상을 보였고, TV매체 광고비 집행은 전년 동기 대비 43.7% 감소했으며, 엘리베이터 TV 매체를 활용한 광고는 전년 대비 206.2%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비용의 집행 비율에 따른 각도로 살펴보면, 산업 내 12.8%의 광고비용이 엘리베이터 TV에 투자했고, 이는 그동안 전통비디어인 TV 매체에 지출했던 비용과 비슷한 수치이다.브랜드 부문2019년 3분기 전매체 광고비용 집행 상위 20개 브랜드를 살펴보면, 11개 브랜드의 광고비 집행이 전년 대비 감소했고, 7개 브랜드가 전년 동기 대비 상승하였다. 음료와 식품산업의 브랜드 광고비용 집행이 크게 상승했고, 캉스푸(康师傅, 중국 최대의 라면생산 업체이며, 각종 음료 생산도 함)의 집행이 941.8% 증가하여 1위를 차지했다.쥔러바오(君乐宝, 중국의 유제품 회사), 드어푸(德芙, 도브 즉, Dove라는 초콜릿 제조회사), 이리(伊利, 중국의 유제품 및 곡물음료 제조회사)등의 브랜드가 전년 대비 광고비의 집행이 상당히 증가했다. 동시에, 새로운 브랜드들이 몇 개 출현했다.올해, 광고시장에 새롭게 출현한 신규 브랜드 중 몇 개는 전통미디어에서는 잠잠했던 그런 브랜드들이고, 또 몇몇 브랜드는 완전히 새로운 브랜드이고, 새로운 형식의 브랜드이다. 이는 진화하는 산업에 맞추어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이해된다. 올 해 상반기 보고서 중 이미 출현했던 보쥐에뤼파이(铂爵旅拍, 요즈음 중국에서 인기 있는 사진촬영 서비스 브랜드)와 먀오크어란두어(妙可蓝多, milk ground라는 음료 브랜드)는 과거에 비하여 상당한 브랜드 노출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 두개의 브랜드는 전 매체에 상위 20개 브랜드 진입뿐 아니라 실외 생활권 매체 등에도 지속적으로 선두 브랜드에 자리를 지키고 있다이 외에, 올해 3분기 각종 매체 브랜드 순위 리스트 중 살린자동차(赛麟汽车, 미국 자동차 회사 브랜드), 샨송(闪送, 중국 전역을 1시간 이내 배송하는 택배회사), 딩동마이차아(叮咚买菜, 신선식품을 구매하고, 배송해주는 생활서비스 앱), T3추싱(T3出行, 한국의 쏘카, 타다, 중국 디디추싱과 같은 차량서비스 제공 앱) 등이 새롭게 진입한 브랜드들이다. 이러한 브랜드들은 실외 생활권 매체와 전통적인 옥외광고에 집중하고 있다.전통미디어를 통하는 모든 것, 그것이 콘텐츠이든 정보이든, 아니면 광고이든 이제는 사람들이 떠난다. 뉴미디어에, 그리고 새로운 형식의 산업과 형태에 사람들이 길들여진다. 권불십년(三十年河东,三十年河西 권불십년이라는 말의 중국어 격언), 화무십일홍(没有十年的权势 ,没有十日的红花 십 년 세도(勢道) 없고 열흘 붉은 꽃 없다는 중국 속담)이라 했던가? 격변기에 오늘 무엇을 하면 아름다운 미래를 맞이할까에 대한 깊은 성찰이 필요한 시기이다윤교원 대표 / ㈜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20대 전문 연구기관인 ‘대학내일20대연구소(이하 20대연구소)’에서 밀레니얼-Z세대인 19세부터 34세 소비자들이 올해 가장 좋아하는 브랜드 20개를 선정 발표했다. 1934세대는 업체들의 브랜드 마케팅 코어 타깃으로 전략적 마케팅에 지갑을 여는 핵심 소비층이다.20대연구소는 2013년부터 매년 조사를 통해 20대 소비자에게 사랑받은 브랜드를 선정해왔다. 올해는 시장 흐름을 반영해 1934세대로 조사 대상을 확대하고 정교한 모델링 기법을 적용했다. 2019년 밀레니얼-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은 브랜드는 무엇일까.▲새벽배송 서비스 1
[미디어피아] 온라인 뉴스팀= 전라북도가 삼락농정 실현을 위해 먹거리 안전망 구축에 나선다.송하진 도지사는 “200만 전북도민의 안전한 먹거리를 위해 올해 전주 공영도매시장 내에 농산물 현장검사소를 설치하여 경매 전 농산물의 안전성 검사를 철저히 하고, 부적합한 농산물의 유통을 사전에 차단하여 유해농산물을 우리 도민이 섭취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이는 민선 6기 때부터 추진해온 삼락농정의 ‘생산자와 소비자의 기쁨’ 정책목표로 ‘안전 먹거리의 생산과 소비로 사람이 안심하는 농업·농촌유지’ 주요과제를 실현하는 것이다.송 지사는 또
[미디어피아] 온라인 뉴스팀=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다가오는 설을 맞아 오는 1월 25일(금)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종로구청 앞 청진공원 광장에서 「설맞이 직거래장터」 를 개장한다.종로구는 설 명절을 맞아 자매도시의 신선한 농·수산물 및 특산물 등을 주민에게 저렴하게 판매하고 도·농 간의 교류협력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직거래장터를 준비했다.「설맞이 직거래장터」에는 ▲경기도 안성시 ▲경기도 여주시 ▲전라남도 곡성군 ▲경상북도 안동시 ▲강원도 영월군 ▲전라남도 나주시 ▲전라북도 정읍시 등 종로구와 결연을 맺은 7개의 지방자치
[미디어피아] 이소정 기자= 여론조사 기관인 한국갤럽이 2018년 1월 23~25일 전국 성인 1,004명에게 명절 선물 중 가장 마음에 든 품목에 대해 조사한 결과 '과일'을 가장 많이 선택했다.설이나 추석이 다가오면 마트나 온라인쇼핑몰은 명절 선물 섹션을 만들고 사전 예약 등 다양한 이벤트를 펼친다. 너무 비싸 주고받는 양쪽이 다 부담스러워도 곤란하고 그렇다고 명색이 명절 선물이 지나치게 볼품없어서도 안 되기에 일상적으로 먹고 쓰는 상품이라도 보기 좋게 포장한 '세트류'가 많이 보인다. 지금까지 설이나 추석에 받은 명절 선물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