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밀레니얼-Z세대가 뽑은 올해 톱브랜드는 뭘까?

이창호 전문기자
  • 입력 2019.10.29 13:07
  • 수정 2020.02.12 16: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내일 20대연구소, 분야별 20개 선정
1934세대 코어 타깃 마케팅에 지갑 열어

20대 전문 연구기관인 ‘대학내일20대연구소(이하 20대연구소)’에서 밀레니얼-Z세대인 19세부터 34세 소비자들이 올해 가장 좋아하는 브랜드 20개를 선정 발표했다. 1934세대는 업체들의 브랜드 마케팅 코어 타깃으로 전략적 마케팅에 지갑을 여는 핵심 소비층이다.

20대연구소는 2013년부터 매년 조사를 통해 20대 소비자에게 사랑받은 브랜드를 선정해왔다. 올해는 시장 흐름을 반영해 1934세대로 조사 대상을 확대하고 정교한 모델링 기법을 적용했다. 2019년 밀레니얼-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은 브랜드는 무엇일까.

▲새벽배송 서비스 1위 ‘쿠팡 로켓프레시’

밀레니얼과 Z세대는 속도와 신선도 경쟁이 치열한 새벽배송 시장의 1위 브랜드로 쿠팡 로켓프레시를 꼽았다. 쿠팡 로켓프레시는 브랜드 인지도, 충성도, 이미지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쿠팡은 유료 멤버십 서비스인 기존 ‘로켓와우클럽’ 가입자에게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 로켓프레시를 제공하여 기존 쿠팡 회원들이 새벽배송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쿠팡 브랜드 기반의 익숙한 구매 과정과 구매평이 브랜드 파워로 이어졌다는 평가다.

▲헬스&뷰티 스토어 1위 ‘올리브영’

헬스&뷰티 스토어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한 브랜드는 올리브영이다. 올리브영은 종합적으로 경쟁 브랜드 대비 압도적인 우위를 보였다. 온라인몰에서 구매한 제품을 인근 매장에서 배송해 3시간 이내에 받아 볼 수 있는 ‘오늘드림’이 대표적인 서비스다. 우수한 중소기업 브랜드 제품을 발굴하는 ‘즐거운 동행’으로 시장 변화를 이끈 것도 좋은 평가 요인이었다. 올리브영은 밀레니얼-Z세대의 지지에 힘입어 뷰티 트렌드를 주도하는 브랜드로 발돋움하고 있다.

▲유료 동영상 앱 1위 ‘넷플릭스’

밀레니얼-Z세대에게 영상 콘텐츠 소비는 생활의 일부다. 넷플릭스가 모든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얻으며 유료 동영상 앱 1위로 선정되었다. ‘기묘한 이야기’, ‘블랙 미러’ 등 넷플릭스에서만 볼 수 있는 오리지널 콘텐츠는 신작이 나올 때마다 화제가 되었다. 넷플릭스는 브랜드 충성도에서 타 브랜드 대비 절대 우위를 보였다. 연령이 낮을수록 높은 점수를 주었다.

▲커피 프랜차이즈 1위 ‘스타벅스’

스타벅스가 커피 프랜차이즈 분야 1위로 선정됐다. 스타벅스는 단순히 커피 판매를 넘어 밀레니얼-Z세대에게 라이프 스타일과 문화를 제안한 게 주효했다. 차(茶) 전문 브랜드 ‘티바나(TEAVANA)’를 통해 개최한 페스티벌과 여름철 매장 내에서 무료로 전자책을 읽을 수 있는 ‘마이스캉스’ 이벤트를 진행해 호평을 받았다. 국내 스타벅스 1호점인 이대점을 스타벅스 20주년 기념 특화 매장으로 리뉴얼 오픈했다.

▲간편결제 서비스 1위 ‘카카오페이’

올해 밀레니얼-Z세대가 가장 사랑한 간편결제 서비스 브랜드는 ‘카카오페이’다. 밀레니얼-Z세대가 일상적으로 이용하는 간편결제 서비스는 단순히 결제의 편의성을 넘어 브랜드만의 차별화가 중요해졌다.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페이모먼트’ 메시지를 통한 오프라인 결제, 공과금 납부, 인증, 배송 등으로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에서 사용할 수 있는 ‘뿌리기’ 기능으로 현금 송금 서비스에 재미를 더했다.

이와 함께 ▲GS25(편의점) ▲다이소(라이프스타일 숍) ▲이니스프리(화장품) ▲스파오(SPA 의류) ▲나이키(스포츠 의류) ▲멜론(유료 음원 서비스) ▲tvN 강식당(먹방 관련 TV프로그램) ▲교촌치킨(치킨 프랜차이즈) ▲맘스터치(샌드위치·버거 프랜차이즈) ▲하이네켄(수입 맥주) ▲배달의민족(음식 배달 앱) ▲스노우(카메라 촬영·필터 앱) ▲아만다(데이팅 앱) ▲제주항공(국내 저비용 항공사) ▲카카오 T(모빌리티 앱)가 각 분야별 1위를 차지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지난 7월 23일부터 30일까지 전국 19세 이상 34세 미만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패널 조사를 진행했다.

이창호 전문기자 mice8520@gmail.com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소비자 조사를 통해 2019년에 1934세대가 가장 사랑하는 톱브랜드 20개를 선정 발표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소비자 조사를 통해 2019년에 1934세대가 가장 사랑하는 톱브랜드 20개를 선정 발표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