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윤교원의 차이나는 스토리] 중국 최고의 쌀 우창다미(五常大米)

윤교원 전문 기자
  • 입력 2022.10.24 21: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창다미를 먹어보니 술과 고기의 향을 잊게 한다”는 말이 있다.

중국 헤이룽장성 우창시(五常市)에는 중국 전역에서 가장 유명한 “우창 쌀”(중국어발음으로 우창다미)이 있다. 중국 전역에서 가장 좋은 쌀이 생산되는 곳이다. 

챠오푸다원 현대농업산업원 모습, 사진제공=黑龙江日报
챠오푸다원 현대농업산업원 모습, 사진제공=黑龙江日报

우창(五常) 이라는 말의 의미는 예로부터 인(仁), 의(义), 예(礼), 지(知), 신(信)을 이 지역 기반으로 삼는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우창다미는 2003년 중국에서 처음으로 원산지보호제품으로 알려진 지리표지제품(地理标志产品)에 선정되었다. 

지리표지제품이라는 것은 제품의 출처를 나타내는 중요한 표시이며, 국가에서 관리 및 보호하는 의미이고, 이러한 제품들에는 구이저우의 마오타이주, 신장의 멜론, 그리고 산동의 라이양(莱阳)배가 있다. 

 

우창시는 라린허(拉林河)와 망니우허(牤牛河)라는 두개의 물줄기가 합류하는 지점에 있어서 대형의  습지 흑토지가 형성되어 있고, 이 두께가 거의 1미터에 육박하는 그래서 벼가 자라기에 아주 적합한 토양을 가지고 있는 지역이다.  

화확비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비옥한 땅이고, 게다가 일교차가 13도 내외 정도로 크고, 일조량이 풍부해서 벼의 생육에 가장 알맞은 대기환경을 자랑하는 곳이기도 하다. 

 “우창다미를 먹어보니 술과 고기의 향을 잊게 한다”는 말이 있는 것처럼 그만큼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선택되는 그런 쌀이다.  

하늘이 허락한 자연환경을 훼손하지 않고, 땅을 일구고 주어진 환경에 적합한 작물을 선택하여  온갖 비바람을 견디면서 영고성쇠(榮枯盛衰)를 견디며 피워낸 결과물이 아닌가 생각된다.  

윤교원 대표 / (주)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