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윤교원의 중국 미디어 썰(说)] 천년을 이어오는 허저족 (赫哲族)족 물고기잡이 문화의 매력

윤교원 전문 기자
  • 입력 2022.12.22 10: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 흑룡강 냉수어·겨울어획철(2022黑龙江冷水鱼•冬捕季)'행사가 12월 27일 개막된다.

'2022 흑룡강 냉수어·겨울어획철(2022黑龙江冷水鱼•冬捕季)'행사가 12월 27일 개막된다. 개막식이 열릴 태양도 호텔에서 겨울 낚시대회가 열리는 하얼빈시(哈尔滨市) 호란구(呼兰区) 대정자산(大顶子山) 온천관광구에 이르기까지 연선의 호구대교(呼口大桥), 연도역(沿途驿站), 대정자산 서비스센터 등에 경관 체험구를 설치해 허저족 고기잡이 및 수렵문화 전시를 할 예정이다.

허저족(赫哲族) 문화는 헤이룽장성(黑龙江省)의 '중국 북방 고기잡이 및 수렵 문화의 발원지(中国北方渔猎文化祖源地)'라는 대표적인 지위를 가장 잘 나타내는 문화이다. '허저(赫哲)'라는 단어에는 하류 또는 동양이라는 뜻을 갖고 있다. 허저 사람들은 자칭 '나니워(那尼卧)', '나나(那乃)'. 즉 본지 사람이라는 뜻이다. 

'허진'(赫真, 동양의 사람), '기렁'(奇楞, 강가에 사는 사람이라는 뜻)이라고도 부른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민족명을 '허저'로 통일하였다. 고대부터 지금까지, '여름에는 고기를 잡아 곡식을 만들고 겨울에는 밍크(貂)를 잡아 물물교역을 하며 오직 소수의 사람만이 농업 생산을 겸영하고 있다. 현재 인구는 약 5000여명이며 주로 동강시(同江市), 요하현(饶河县), 이란현(依兰县), 가목사시 교외의 오기촌(佳木斯市郊区敖其村)등에 거주하고 있다.

사진제공=黑龙江日报
사진제공=黑龙江日报

허저족이 사는 곳은 중국 헤이룽장성(黑龙江省)의 송화강 하류와 헤이룽강, 우쑤리강(乌苏里江)으로 구성된 '삼강평원'과 완달산 일대다. 삼강옥야 산수가 가로세로 펼쳐져 있는데 여기에는 국내외에 유명한 특산물인 철갑상어, 연어, 삼화오라... 등이 있다. 예로부터 이곳은 풍요로운 천연 어장과 수렵지이다. 사람들은 '몽둥이로 노루를 때리고, 바가지로 물고기를 푸고, 꿩이 밥솥에 날아들다(棒打狍子瓢舀鱼,野鸡飞进饭锅里)'라는 말로 이 땅의 풍요를 표현하곤 한다.

사진제공=黑龙江日报
사진제공=黑龙江日报

허저족은 원래 샤먼을 믿었으며 만물에 영이 있다고 믿었다. 샤먼들은 강의 신, 유니케라톱스, 에키라톱스 3개 종파로 나뉘며 각 종파는 6개의 등급으로 나뉜다. 그들은 동물, 파충류의 신들만큼 다양한 신들이 있다고 믿었고 그 중 가장 존경받는 신은 인간형천신이였다. 종교형식은 주로 조상숭배와 자연숭배로 표현된다. 허저족의 선민들은 일월산천은 모두 신령이 지배한다고 여겨 숭배하였다.

사진제공=黑龙江日报
사진제공=黑龙江日报

허저 사람들은 술을 한 모금을 마시기 전에 술 젓가락에 술을 조금 담가 공중과 땅에 뿌려 조상과 신에게 공경하는 마음을 나타낸다. 그러나 차를 좋아하지 않고 때로는 좁쌀을 볶아 물을 달여 마시거나 야생장미꽃과 애잎, 작은 떡갈나무의 꽃봉오리를 따서 말린 물을 달여 차로 마시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일년 사계절 냉수를 즐겨 마신다.

사진제공=黑龙江日报
사진제공=黑龙江日报

허저족 여성들은 아기를 낳을 때 좁쌀 죽과 흰죽, 붕어탕, 쉬치어탕, 모원고반, 면편, 면국, 계란 등을 먹는다. 산모와 영아가 설사하지 않도록 출산 후 3일 내에는 야채를 먹으면 안 된다. 산후조리기간에는 한기가 들어 신체건강과 수유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뜨거운 밥을 먹어야 한다.

허저족은 사람이 죽은 후 반드시 밀가루로 기름에 튀긴 얇은 밀가루 조각과 여러가지 모양의 얇은 밀가루 과자를 만들어 탁상에 놓고 추모 활동에 참가한 사람들도 먹을 수 있게 하였다.

젊은 남녀들은 약혼과정에 술잔치를 베풀어 쌍방의 웃어른과 중매인을 초대해야 하며 신부를 맞을 때, 남자 측 노인은 여자 측 노인에게 술을 석 잔 권해야 한다. 결혼잔치 때 신부는 벽을 향해 좌복하며 후행자들이 자리를 떠난후 에야 바닥에 내려와 신랑과 함께 돼지머리와 돼지꼬리를 함께 먹는다. 신랑은 돼지머리를 먹고, 신부는 돼지꼬리를 먹는다. 즉 단결하고 화목하다는 뜻이다. 마지막에 신부와 신랑은 국수를 함께 먹어 정이 면면함을 표시하고 백발이 되도록 잘살자는 의미라고 한다.

사진제공=黑龙江日报
사진제공=黑龙江日报

고기잡이, 수렵 경제는 허저족의 물질문화와 음식특징을 결정하였다. 허저족은 생선과 육류의 독특한 맛을 가진 음식을 날것과 익힌 것으로 나눌 수 있다. 건어물, 건육과 신선한 생선을 날로 먹는다. 싱싱한 생선을 먹는 방법이 많은데 주로는 생선회무침이다. 또 겨울철에 먹는 묵어회도 있는데 귀한 손님이 오면 묵어회가 상등음식이고 맛이 좋고 시원하여 지금도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있다. 

철갑상어, 황어, 연어 등은 잘 가공된 익힌 식품의 영양가가 높다. 생선회와 살코기를 찜, 구이, 전, 찌기, 삶기, 볶기 등의 기법으로 가공하기도 한다. 그중 어송은 끼니마다 없어서는 안 된다. 전형적인 음식: 무침 생선회, 허저 사람들은 '찰생어'라고 부른다. 익지 않은 특색인 생선 구이는 허저 사람들은 타라하러고 부른다. 어송(漁松)을 허저 사람들은 타스한이라고 부른다.

사진제공=黑龙江日报
사진제공=黑龙江日报

허저족은 생선을 회로 먹는 습관이 있다. 생선 껍질, 알에서 고기, 연골에 이르기까지 모두 날것으로 먹는 묘법이 있다. 손님이 오면 그들은 당신이 진정한 친구인지를 시험하기 위하여 칼을 뽑아 펄떡펄떡 뛰는 생선의 살점을 한 조각 잘라내어 칼로 건네 준다. 만약 손님이 칼에서 어포를 베어 먹으면 극진한 환대를 받을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집 문을 드나들 생각을 하지 말아야 한다.

사진제공=黑龙江日报
사진제공=黑龙江日报

허저족은 친척이나 손님을 대접할 때 항상 '찰생어'로 존경을 표시한다.

'찰생어'는 잉어 철갑상어 황어 등을 뼈에서 두 토막 떼어내 서로 갈라 만든 뒤 껍질에서 살을 떼어 회를 친 뒤 감자와 숙주나물, 고추기름, 식초, 소금 등을 끓는 물에 데쳐 맛을 낸다. 이런 생식풍습은 많은 민족들이 지금까지 잘 보존하고있다.

사진제공=黑龙江日报
사진제공=黑龙江日报

각종 살찐 생선을 잘게 썰어 설탕 등 양념으로 볶은 '타쓰한'(생선털)은 허저족의 별미다. '생선털볶음'은 가장 좋은 술안주인데 먹으면 맛이 매우 좋다. 여기에 부추를 넣어 만두를 빚으면, 이만한 별미가 없다. 또한 고기깃털볶음은 저장하기도 편리한바 항아리에 넣고 움에 저장해두면 수시로 꺼내 먹을 수 있어 편리하다.

사진제공=黑龙江日报
사진제공=黑龙江日报

허저족은 '라라밥'과 '모원고밥'을 즐겨 먹는다. '라라밥'은 좁쌀이나 옥수수 찌꺼기로 만든 걸쭉한 연밥에 어송이나 각종 동물유를 버무린다. '모원고밥'은 생선이나 짐승 고기를 좁쌀과 함께 삶아 소금을 넣어 만든 죽이다. 지금은 한족과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만두, 전, 쌀밥과 각종 채소를 먹는다.

사진제공=黑龙江日报
사진제공=黑龙江日报

우르공(乌日贡节)은 1985년에 탄생한 허저족의 신생 기념일이다. '우르공'은 오락 혹은 체육 대회라는 뜻으로 2년에 한 번씩, 보통 음력 5월과 6월 사이에 3일에 걸쳐 열린다. 명절의 내용은 풍부하고 다채로운 바 각종 민족체육경기활동 외에도 가장 흥성거리는 대중적인 회식과 연회활동이 있다.

사진제공=黑龙江日报
사진제공=黑龙江日报

설은 허저족에게 일 년 중 가장 즐거운 명절이다.

섣달 그믐날 밤에는 모두 제각기 밥을 짓고 꽃무늬를 오리고 등롱을 바르느라 분주하다.

초하루날이 되면 처녀, 부녀와 아이들은 구름 자수가 놓인 새 옷을 입고 친지를 찾아 세배를 한다.

사진제공=黑龙江日报
사진제공=黑龙江日报

친절하고 손님 접대를 좋아하는 허저족은 생선 잔치를 차려 손님을 대접했다. 사람들의 존경을 받는 민간시인들은 이마칸(依玛堪, 전통음악)을 부르고, 새해의 명절에 시를 사용하여 모두에게 아름다운 축원을 드린다. 노인들은 그에게 술을 권하고 옛이야기를 들으며 흥이 풀려 돌아갔다.

부녀자들은 '진흙 찾기'와 뼈 던지기를 한다. 청소년들이 열광하는 종목은 스키, 스케이트, 과녁 쏘기, 포크볼 등이 있다.

곳곳에 노래소리와 웃음소리가 가득하다.

윤교원 대표 / ㈜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2022黑龙江冷水鱼•冬捕季|走!跨越千年领略赫哲渔猎文化的魅力

“2022黑龙江冷水鱼•冬捕季”活动将于12月27日开幕,从举办开幕式的太阳岛宾馆至举办冬钓大赛的哈尔滨市呼兰区大顶子山温泉旅游区,沿线的呼口大桥、沿途驿站、大顶子山服务中心等地都将设置景观体验区,布置赫哲族渔猎文化展示。

赫哲族文化是最能彰显我省“中国北方渔猎文化祖源地”代表地位的渔猎文化。“赫哲”一词有“下游”或“东方”之意。赫哲人自称“那尼卧”“那乃”,即本地人的意思,又称“赫真”(意为:“东方的人”)、“奇楞”(意为“住在江边的人”)。中华人民共和国成立后,统一族名为“赫哲”。从古至今“夏捕鱼作粮,冬捕貂易货”,只有少数人兼营农业生产。目前人口约5000余人,主要居住在同江市、饶河县、依兰县、佳木斯市郊区敖其村等。

赫哲族生活的地方,是我国黑龙江省松花江下游与黑龙江、乌苏里江构成的“三江平原”和完达山一带。三江沃野,山水纵横,这里有驰名中外的特产——鲟鳇鱼、鲑鱼、三花五罗……自古以来,就是富饶的天然渔场和逐猎之地。人们常用“棒打狍子瓢舀鱼,野鸡飞进饭锅里”来描述这里的富庶。

赫哲族原信仰萨满教,相信万物有灵。其萨满有河神、独角龙、江神3派,各派约有6个品级。他们认为有多少种动物、爬虫就有多少种神,其中最受尊敬的是人面形天神。宗教形式主要表现为祖先崇拜和自然崇拜。赫哲族先民认为,日月山川都有神灵主宰,因而崇拜。

赫哲人在饮第一口酒前,要用筷头蘸少许酒甩向空中和洒向大地,以示敬祖先和诸神。但不喜欢喝茶,有时也把小米炒焦后沏水喝,或把野玫瑰花和嫩叶以及小柞树的花苞采来晒干沏水当茶喝,但大多数一年四季均喜欢喝生凉水。

赫哲族妇女生小孩时要吃小米粥和大米粥、鲫鱼汤、嗄牙鱼汤以及“莫温古饭”、面片、面汤、鸡蛋等食品。产后三天内不能吃青菜,以免产妇和婴儿泻肚。在坐月子期间均吃滚烫的热饭,以免受凉,影响身体健康和奶汁。

赫哲族人死后,必须用面粉制成油炸薄面块和各种形状的薄面点心,供在桌上,参加悼念活动的人们也食用。

在男女青年订婚的过程中,要摆酒宴宴请双方的长辈和媒人;迎亲时,男方的老人要向女方的老人敬三杯酒。婚宴时,新娘要面朝墙“坐福”,直到送亲的人散席离去后,才可下地并与新郎一起共吃猪头猪尾,新郎吃猪头,新娘吃猪尾,意为夫领妇随,团结和睦,最后新娘新郎共吃面条,以表示情意绵绵,白头到老。

渔猎经济,决定了赫哲族的物质文化和饮食特点。赫哲族有一些独特的鱼、肉类风味食品,可以分成: 生食和熟食。生食有生鱼干、生肉干和新鲜生鱼。新鲜鱼的吃法较多,主要是拌菜生鱼。还有一种冬季食用的冻鱼片,如果尊贵的客人来了,有一盘冻鱼片是上等的下酒佳肴,其味鲜美凉爽,现在仍然备受人们的欢迎。 熟食如加工好的鲟、鳇、鲑鱼子,其营养价值较高。也将鱼片和瘦肉蒸、烤、煎、炖、煮、炒等技法加工后食用。其中鱼松每餐必不可少。典型食品有:拌菜生鱼,赫哲人叫“刹生鱼”;半生不熟的特色烤鱼,赫哲人叫它塔拉哈(哈读四声重音);鱼松,赫哲人叫“它斯恨”。

赫哲族有吃生鱼的习惯。从鱼皮、鱼籽到鱼肉、鱼脆骨都有生吃的妙法。客人光临,渔民们为考验你是不是真正的朋友,使拔刀从活蹦乱跳的鱼身上割下一块肉,用刀挑起递给你,如果客人从刀上咬下鱼片吃下,那就会得到热情的款待;否则,就别想登家门。

赫哲族招待亲友和客人常以“刹生鱼”表示尊敬。

“刹生鱼”的制作,是用鲤、鲟、鳇等鱼先将肉从鱼骨上剔下两整块,切成相互连接的鱼条,再将鱼肉从鱼皮上片下,切成鱼丝,然后拌上用开水烫过的土豆丝、绿豆芽、辣椒油、醋、盐等,吃起来清香鲜嫩。这种生食习俗,在许多民族中都不同程度地保存着。

炒鱼毛也是赫哲族的一道风味佳肴,它是将各种鲜嫩的肥鱼切成鱼丝,再加白糖等作料炒成“它斯罕”(鱼毛)。炒鱼毛是最好的下酒菜,吃起来可口味美。如果用它加韭菜包饺子,其味道非常鲜美可口。炒鱼毛还便于贮藏,将它放入坛中,存入地窖,随取随吃,非常方便。

赫哲族人喜欢吃“拉拉饭”和“莫温古饭”。“拉拉饭”是用小米或玉米小渣子做成很稠的软饭,拌上鱼松或各种动物油即可食用。“莫温古饭”是鱼或兽肉同小米一起煮熟加盐而成的稀饭。现在与汉族相同,绝大部分人家均吃馒头、饼、米饭和各种蔬菜。

乌日贡节是赫哲族人一个新生的节日,诞生于1985年。“乌日贡”意思为娱乐或文体大会, 每两年举行一次,一般在农历五六月间举行,历时三天。节日的内容丰富多彩,除了各种民族体育竞技活动,还有最热闹的群众性的聚餐宴饮活动。

春节是赫哲族一年中最欢乐的节日。

除夕,大家各自忙碌,做年饭,剪窗花,糊灯笼。

初一,姑娘、妇女和孩子们穿上绣有云边的新装,到亲朋好友家拜年。

热情好客的赫哲族人摆下鱼宴款待客人。令人尊敬的民间诗人唱起依玛堪,在新春佳节,用诗歌把美好的祝愿献给大家。老人们向他敬酒,听他讲故事,尽兴而归。

妇女们玩“摸瞎糊”、掷骨头。青少年迷恋的是滑雪、滑冰、射草靶、叉草球等项比赛。

到处是欢歌笑语。

/黑龙江日报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