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코로나19가 완전히 종식되고 한 여름의 뜨거운 열기가 기승을 부릴 올여름,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독일의 바이로이트, 스위스 베르비에 페스티벌, 영국 런던 BBC 프롬스 같은 한여름 밤의 음악 축제가 올해 2020년부터 서울에서도 열린다. 롯데문화재단이 롯데콘서트홀 개관 4주년을 맞아 이라는 타이틀로 열흘 넘게 교향곡, 협주곡, 실내악 등 다양한 클래식 장르의 음악을 선보이는 음악 축제를 시작한다. 올해 축제는 오는 8월 17일부터 30일까지 탄생 250주년을 맞는 '베토벤'을 주제로 하여 롯데콘
빈번한 무대 출연, 우레와 같은 박수, 평단과 학계에서의 인정, 대중들로부터의 갈채와 환호, SNS에서의 관심집중과 폭발하는 조회수와 좋아요 그리고 얻게 되는 부와 명예를 갈구해서? 청중이 넘쳐는 페스티벌과 유명한 무대에서 명망 있는 음악가들과 함께 연주하고 스타로서 명성을 누리는 삶, 아니 그런 거창한 꿈이 아니더라도 아주 소박하게, 생계에 위협받지 않고 꾸준히 연주하면서 음악가로서의 삶이라도 영위할 수 있다면 다행인 대한민국의 현실에 기돈 크레머는 경종을 울린다. 그래서 기돈 크레머의 (Phono)는 젊은 예
TV연예프로나 토크쇼에서 주체할 수 없는 타고난 개그본능을 통해 좌중을 압도하고 순간적인 재치를 발휘하는 패널들이 있다. 무리 속에 있어도 군계일학이요, 낭중지추다. 재치 있는 애드리브와 유머는 대화나 토론, 회의 등 사람들과 관계에서 적절한 순간에 터지면 윤활유가 되지만 너무 과하면 주변 사람과의 조화가 깨지고 혼자만 튀는 역효과가 나기도 한다.일반적인 팀파니보다 훨씬 작은 크기의 캐틀 드럼과도 같은 팀파니를 객석에서 바라보았을 때 우측, 콘트라베이스 옆에 배치하였다. 트럼펫은 일부로 반대편에 위치시키면서 과도한 사운드를 절
2020년은 베토벤의 탄생 250주년이다. 클래식 음악이라고 하면 많은 작곡가가 연상되겠지만 딱하고 머리에 떠오르는 사람을 한 명 뽑자면 아마 베토벤일 것이다. 베토벤이 가진 절대적 권위와 위엄은 작곡가 집단이나 악파 혹은 하나의 사조라는 커다란 전체의 일원을 뛰어넘어 예외적인 위치를 차지하며 베토벤 못지않게 고귀한 다른 작곡가들을 제치고 홀로 숭고한 분위기에 둘러싸여 '악성'이라 추존되었다. 그런 베토벤을 서울시향이 1년에 걸쳐 다루면서 베토벤의 발자취를 따라가본다고 하는데 그 첫 곡으로 지난해 9월에도 서울시향이 선정한 올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