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평화철도 여성 모임, 여수에서 고성 통일전망대까지 ‘전국 여성 평화 걷기 대장정’ 나선다

강승혁 전문 기자
  • 입력 2022.04.09 14:17
  • 수정 2022.04.09 15: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주적인 ′여성 평화운동′ 광장을 열어젖힐 것
여성의 힘으로 한반도 평화번영·자주통일·남북철도 연결을 촉구
한반도평화를 염원하는 전국 여성들과 연대•소통하는 발걸음 만들 것

<평화철도 여성 모임, 여수에서 고성 통일전망대까지 전국 여성 평화 걷기 대장정나선다>

 

 

사단법인 평화철도와 나아지는 살림살이(이하 평화철도) 여성 모임이 4월부터 12월까지 매월 23, 전라남도 여수시에서 출발해 강원도 고성군까지 전국 여성 평화 걷기 대장정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들은 4월 전라남도 구간, 5월 전라북도 구간, 6월 경상남도 구간, 7월 경상북도 구간, 8월 충청남도 구간, 9월 충청북도 구간, 10월 경기도 구간, 11월 강원도 DMZ 구간을 걷는다. 12월엔 여성 평화 걷기보고회 및 사단법인 평화철도 전국여성모임발족식을 가질 예정이라고 한다.

 

자주적인 여성 평화운동광장을 열어젖힐 것

평화철도 여성 모임은 제안서에서 한반도평화·자주통일·남북철도 연결을 염원하는 여성들이 전라도에서 강원도 고성 통일전망대까지 여성 평화걷기 대장정을 진행하여 )평화철도 전국여성모임을 조직 및 발족하는 계기를 만들고자 결의·실천한다고 밝혔다.

 

또한 한반도 평화번영·자주통일·남북철도 연결을 염원하는 전국의 여성들과 현시기 한반도 평화실현을 위한 주요과제·실천방침을 논의하고 나누고 지혜를 모아 보다 대중적이고 자주적인 여성 평화운동광장을 열어젖히고자 한다며 여성 평화 걷기의 목적과 취지를 강조했다.

 

이들은 첫째 한반도 평화실현을 염원하는 여성들이 전라도에서 강원도 고성 통일전망대까지 여성 평화걷기 대장정을 진행한다. 둘째 전국의 평화여성모임에 준하거나 같은 취지로 활동하는 조직을 찾아 현지에서 만나고 함께 걷고 관계 맺으며 )평화철도 전국여성모임확대 및 전국 여성 평화행동 네트워크를 광범위하게 조직한다고 이번 행사의 목표를 설명했다.

 

여성의 힘으로 한반도 평화번영·자주통일·남북철도 연결을 촉구

평화철도 여성 모임은 여성의 힘으로 한반도 평화번영·자주통일·남북철도 연결을 촉구하는 것을 여성 평화걷기 대장정」의 핵심의제로 삼고 주요 구호로는 첫째 한미연합 군사연습 중단하라!’, 둘째 자주 없이 평화 없다!’, 셋째 남북합의 이행하라!’, 넷째 남북철도 연결하여 한반도 평화번영을!’, 다섯째 여성의 힘으로 한반도 평화와 자주통일을!’ 등 다섯 가지로 정했다.

 

이들의 걷기 하루 일정은 오전 10시에 현지 거점 집결 출발하고 오후 1230분에 점심 식사하며 오후 130분부터 330분까지 걷는 지역의 간담회 및 워크숍을 진행한다. 오후 4시부터 다시 걸어 오후 5시에 마무리 및 뒤풀이를 한다. 이후 오후 6시에 숙소에 도착해 평가시간을 가진 뒤 단잠에 들어간다고 한다.

 

한반도평화를 염원하는 전국 여성들과 연대소통하는 발걸음 만들 것

최형숙 평화철도 이사 / 사진은 최형숙 페이스북 갈무리
최형숙 평화철도 이사 / 사진은 최형숙 페이스북 갈무리

 

‘2022 여성 평화 걷기 대장정의 기획과 실행에 큰 역할을 한 최형숙 이사(평화철도)작년 4월부터 생각한 일을 이제야 실행에 옮긴다. 기획하고 조직하고 준비하면서 내내 가슴이 설레었다. 고민을 함께해주고 실행할 수 있도록 애써준 여수광양 현지 활동가들과 평화철도 여성 모임 소중한 여성 활동가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한반도평화를 염원하는 전국의 여성들과 연대하고 소통하는 아름다운 발걸음 만들어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여성 평화 걷기 대장정은 422일 오후 6시 광양에서 집결해 저녁 식사를 하고 행사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숙박한 뒤, 다음날인 23일 오전 10시 여수를 출발하여 8개월 간의 대장정에 들어간다. 이번 걷기 행사는 전국의 여성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참가 신청은 구글폼(https://bit.ly/여성평화걷기참가신청)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23일 참가자의 경우 5만 원, 당일 하루 참가자는 1만 원의 참가비를 내면 된다. ‘2022 여성 평화 걷기 대장정과 관련한 문의 사항은 조직담당인 최형숙 평화철도 이사(휴대폰 010-9892-2012)에게 연락하면 된다고 한다.

 

 

2022 여성평화걷기대장정 월별 순회 구간

04월 전라남도 구간. 05월 전라북도 구간. 06월 경상남도 구간. 07월 경상북도 구간. 08월 충청남도 구간. 09월 충청북도 구간. 10월 경기도 구간. 11월 강원도 DMZ 구간.

 

2022 여성평화걷기전라남도 여수·광양 구간 참가자 모집

일시 2022422() 24()

장소 전라남도 여수·광양 여성평화걷기

주요일정

22() 19:00 광양 숙소집결. 참가자 별도 공지.

23() 10:00 16:00 여수지역 평화걷기 및 간담회.만성리 바닷가 집결-여순항쟁 희생자 위령비·미평역 점심 식사 간담회 숙소 도착

24() 10:00 16:00 광양지역 평화걷기 및 간담회 광양읍 덕례리 장애인복지관 앞 마당 집결 서천변 전남도립미술관 유당공원 정채봉 문화테마길 광양 평화의소녀상 행사 점심식사 간담회 상경

참가비

23일 참가 5만 원 숙소 무료제공·교통비 자부담, 당일 하루 구간만 참가 1만 원 숙소 비제공·교통비 자부담

참가비 납부·후원 기부금 계좌 농협 038-12-249388 오순애(여성평화걷기)

주관 ) 평화철도 전국여성모임()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