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남북 철도사업을 이행하라!

황인성 기자
  • 입력 2019.06.13 1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평화철도, 남북 평화 및 번영 위한 사업 촉구
“남북 철도에 일자리와 평화 있다”
유홍준 전 문화재청장, ‘미리 가보는 북한 문화유산 답사’ 특별강연 함께 열려

[미디어피아] 황인성 기자= (사)평화철도와 나이지는 살림살이(이사장 권영길, 이하 ‘평화철도’)는 11일 오후 7시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남북철도 연결과 금강산 관광 재개, 개성공단 재가동 등 남북 평화와 번영을 위한 각종 사업을 촉구하는 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촉구대회에는 300여 명의 시민들이 참석했으며, ‘남북철도 연결’ ‘개성공단 재가동’, ‘금강산 관광 재개’ 등 3대 남북 경협사업을 촉구했다. 더불어 결의문을 통해 이명박 정권 당시 내려진 5.24 조치 폐기, 남북교류협력 전면 재개, 남북관계 가로막는 대북제재 즉각 해제 등을 촉구했다.

특히, ‘평화철도’는 이날 결의문을 통해 작년 4.27 판문점선언에서 남북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에 합의한 것을 상기하며, 남북 철도·도로 연결에 밥과 일자리, 평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2부에는 유홍준 명지대 석좌교수(전 문화재청장)가 ‘미리 가보는 북한 문화유산 답사 이야기’를 주제로 특별강연을 진행했다. 남북철도가 연결된 이후 가볼 수 있는 북한 지역 문화유산 등을 소개하며 이번 촉구대회의 의미를 되새겼다.

남북은 작년 4월 27일 판문점 선언을 통해 동·서해선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사업에 합의, 9월에는 평양 공동선언에 따라 착공식이 열리기도 했으나, 현재 남북 철도 연결에 대한 추가적인 진전은 없는 상태이다.

한편, ‘평화철도’는 작년 3월 출범한 사단법인 단체로 한반도 평화 실현을 목표로 남북 철도 연결, 민간 차원의 남북 교류·협력 및 국제 민간 교류·협력 등을 추진하는 단체이다. 권영길 전 의원을 비롯해 최순영 전 의원, 이장희 평화통일시민연대 대표, 노정선 YMCA 평화통일행동협의회 공동대표,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등 시민사회 각계 인사들이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사)평화철도와 나이지는 살림살이는 11일 오후 7시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남북철도 연결과 금강산 관광 재개, 개성공단 재가동 등 남북 평화와 번영을 위한 각종 사업을 촉구하는 대회를 개최했다(사진 출처= 평화철도 페이스북 갈무리).
(사)평화철도와 나이지는 살림살이는 11일 오후 7시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남북철도 연결과 금강산 관광 재개, 개성공단 재가동 등 남북 평화와 번영을 위한 각종 사업을 촉구하는 대회를 개최했다(사진 출처= 평화철도 페이스북 갈무리).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