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겨울 하얼빈 빙설관광이 그야말로 '대박'나면서 해외까지 인기가 치솟고 있다. '파리노트르담대성당(巴黎圣母院)'과 '베이징천단(北京天坛)'의 대형 얼음조각을 송화강변에서 만나고 오색찬란한 빙등(冰灯)이 한국화천산천어축제(韩国华川山鳟鱼节)를 밝혔으며, 스위스와 하얼빈을 연결하는 문화관광 교류를 했다… '하얼빈'의 바람이 글로벌 지구촌을 강타하며 또 하나의 '겨울왕국'을 연출했다.송화강 북안(北岸)에 어둠이 내렸다. 하얼빈빙설대세계단지의 불빛에 비친 '북경천단'과 '파리 노트르담 대성당'을 모티브로 한 거대한 얼음 조각은 화려하고 밝게
중국 헤이룽장성 성도인 하얼빈, 동양과 서양의 문화가 공존하는 지역, 동방의 파리라 불리는 아름다운 곳이다. 아시아 최대의 음악도시이기도 한 하얼빈에는 하얼빈역과 태양도, 중앙대가, 성소피아성당 등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사계절 관광지이기도 하다. 인천에서 하얼빈까지 약 두시간 소요되며 직항편은 매일 있다. 윤교원 대표 / (주)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오버 투어리즘 / 김주선 한적한 시골 마을에 대형 버스 한 대가 들어온다. 한국에서 온 듯한 한패가 주차장에 내리자, 온 동네가 왁자지껄하다. 저들도 버스 안에서 가이드가 떠드는 한류드라마 「사랑의 불시착」을 듣고 왔겠지. 패러글라이딩을 타던 중 돌풍을 만난 사고로 북한에 불시착한 남한의 재벌 상속녀와 북한 장교의 러브스토리를 말이다. 남자 주인공은 호숫가 부교浮橋 위에서 피아노를 치고, 여주인공은 페리를 타고 부두로 들어오다가 피아노 소리를 듣는다. 드라마의 결말이기도 한 이 장면을 촬영한 곳이 바로 이젤발트다. 1년에 한 번 휴
지난 1월 29일, 하얼빈빈시문화광전관광국(哈尔滨市文化广电和旅游局)은 '하얼빈시 2023년 음력설기간 관광업무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하얼빈 관광시장이 빠른 회복세를 보이며 만족스러운 국면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빙설관광에 힘입어 음력설기간 전 시의 여행객은 연인원 486만 8000명, 관광 수입은 42억 8400만 위안으로 각각 2019년 동기수준의 94.3%와 89.7%를 회복한 것으로 발표되었다. 관광시장 회복 가속화 보고서에 따르면 빙설관광에 힘입어 중장거리 관광이 하얼빈시 음력설 황금연휴 관광시장을 선도했으며 관
윤교원 대표 / (주)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제주아트센터(소장 김영기)는 ‘2021년 문화가 있는 날’ 8월 기획프로그램으로 제주팝스오케스트라의 「제주와 예술 팝스콘서트」공연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해당 공연은 제주를 대표하는 크로스오버 음악단체인 제주팝스 오케스트라가 출연하며, 클래식, 팝음악, 재즈까지 다양한 장르의 공연으로 구성됐다. 제주팝스오케스트라는 제주 토종의 크로스오버단체로, 기존의 한정된 음악을 벗어나 바로크 클래식, 뮤지컬, 오페라, 영화음악 등 현대의 대중음악까지 다양하고 새롭게 재편곡 된 프로그램의 공연을 통해 제주도민에게 사랑받는 단체다.이날 공연에서는 유
3월 초로 예정된 한미연합군사훈련으로 광화문 미국대사관 앞이 뜨겁다. 사단법인 평화철도와 나아지는 살림살이(이하 평화철도)는 지난 16일 오전 11시, 눈보라가 휘날리는 광화문 미 대사관 앞에서 ‘한미군사훈련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평화철도 권영길 이사장은 “한반도 평화는 남북이 함께 모여서 만들 때 이뤄지는 거다. 한반도 평화는 전쟁 연습하면서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 ‘한미군사훈련’이 미국 측이나 남측의 보수 인사들은 전쟁을 억제해서 평화를 만드는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전쟁을 억
요 근래 우리의 일상에서 가장 많이 들리는 선율은 무엇일까? 방탄소년단의 신곡 ? 빌보드를 점령한 , 아님 겨울왕국2의 ? 아니다! 제목과 정확한 출처는 모르지만 원하든 원치않든 하루에 몇 번은 꼭 들어야만 하는 일상의 소리, 멜로디가 있다. 그건 바로 삼성 스마트폰 S8부터의 기본 벨소리로 내장된 이다.제목은 처음 들어 생소할지 몰라도 아래 유튜브를 클릭해 보면 금방 알아차릴 수 있다. 젊은 층들이야 자기만의 개성으로 컬러링과 벨소리도 바
지난 11일 충북 제천시는 의림지 일원에서 '제2회 제천얼음페스티벌' 개장식을 개최했다.이상천 제천시장, 이후삼 국회의원, 시·도의원과 시민 등 1만여명이 행사에 참석했다.카니발 퍼레이드, 얼음 퍼포먼스, 얼음성 관람 등 다양한 볼거리로 개장식이 구성됐다.눈썰매장, 눈 미로, 전통썰매, 얼음 자전거 등 '체험존'에서 즐길 거리가 마련됐다."5천원짜리 자유이용권을 구매하면 같은 금액의 제천 지역 화폐를 발급해 주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제천역과 행사장을 잇는 셔틀버스도 운행하니 가족과 함께 좋은 추억을 만들기 바란다"고 제천시
제주의 한라산은 대한민국의 겨울왕국처럼 새하얀 설국으로 변한다.안개 사이로 보이는 웅장한 백록담과 기암절벽이 눈부신 설경을 자랑하고, 겨울 바람을 이겨낸 구상나무에는 하얀 눈꽃이 맺혀 등반객들을 반긴다.윗세오름, 사라오름, 백록담코스 등 다양한 등반로 중 자신에게 맞는 코스를 골라도 좋다. 등산이 익숙치 않은 사람들은 30분 거리 어리목에서 어승생악 코스를 추천한다.이외 산방산을 품은 마을 사계리, 용머리해안, 개관 10주년 특별전이 열리는 제주도립미술관, 구좌읍 송당리에 위치한 성불오름 등도 추천됐다."2020년 새해 꿈의 실현을
가수 백예린의 스퀘어(Squeare), 림킴의 살기(Sal-Ki), 에릭남의 비포 위 비긴(Before We Begin)... 이들 노래들의 공통점은? 바로 영어 가사로 된 영어 앨범이다. 물론 노래에 영어 문구나 가사가 쓰인 게 처음이 아니다. 주로 국적불명(?)의 의성어, 제목과 후렴구 정도에 영어가 쓰였다면 영어에 한국 음악인이 선율을 붙이고 노래를 부르는 문자 그대로 영어 노래가 요즘 들어 부쩍 흔하게 선보이고 있다. 이제 더 이상 지역이나 국경이라는 공간적 제한에서 벗어나 자유자재로 전 세계를 온 오프라인으로 넘나들며 문화를 흡수하고 있는 글로벌 시대에 언어의 제약이 점점 무너지고 있다. 그건 또한 해외에서 수확한 국내 뮤지션들과 한국말보다 영어가 더 편한 다국적 교포들의 유입으로 한국인이 한국말로만 노래를 부르는 방식에서 벗어나고 있는 있는데 상업음악이라는 특성상 이러한 상황의 성공과 긍· 부정적 측면은 오롯이 시장에서의 결과와 판단으로 결정될 것이다.가수 백예린음악과 말은 각기 독립된 세계다. 음악은 오랜 기간 말과 함께 했다. 음악이 말에서 독립, 순음악적 형식과 기악곡이 만들어진 게 불과 몇백 년 전이다. 언어가 없는 음의 조합은 추상적이기 때문에 대중들에게 노래에 비해 현저히 감상과 공감의 기능이 떨어진다. 그래서 가수는 언어가 있는 노래를 부르는 사람이다. 그 언어가 모국어이든, 영어든, 독일어이든.. 문제는 공감과 이해라는 측면에서 얼마나 대중들에게 전달력이 있냐는 점이다. 팝송을 많이 듣는 사람들에게는 한국 가수가 영어로 된 노래를 부른다고 해서 낯설어 하지 않고 과거에도 팝송을 부르는 한국 가수가 많이 있었으며 심지어 중국어 노래인 첨밀밀이나 영웅 본색 주제가 같은 노래도 한국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다. 청자의 가사와 언어 이해도와 음악적 취향은 비례하고 알아듣지 못한다 해도 가사를 제외한 요소에서 자극을 받아 좋아할 수도 있다. NCT 같은 다국적 그룹은 물론 지걸즈·지오지즈 처럼 아예 한국인 멤버가 없는 K 팝그룹도 꾸준히 나오면서 한국 노래를 한국 가수가 부르거나 한국 노래는 한국어로 되어야 한다는 고정관념 자체도 사라지고 있다. 오페라나 뮤지컬을 원어로 부르고 외국 가곡이나 칸초네를 한국 노래보다 더 잘 부르고 열심히 부르는 한국의 성악가들을 보라.과연 그들의 노래를 K-POP의 범주에 넣을 수 있냐는 논쟁이 촉발된다. 그럼 한국적이라는 의미는 무엇이고 K pop 범위는 어디까지로 봐야 할까? 가야금으로 편곡해서 연주하는 비틀스의 Yesterday나 비발디의 사계는 그럼 국악인가? 우리 수제천을 서양 오케스트라 편성으로 편곡해서 연주한다면, 우리 가야금 산조를 서양 바이올린으로 전환해서 연주한다면 그게 국악인가? 양악인가? 요즘 가장 핫한 겨울왕국2의 사운드트랙 중 Into the Unknown을 가야금, 대금 등의 국악기로 연주한 버전이 있어 소개한다. 그럼 이 곡의 정체성은 무엇인가?문제는 행위자가 아니라 내용이다.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느냐가 정체성을 판가름하지 누가, 어떤 악기로, 어떤 외형적인 형태냐는 부수적이다. 백예린의 인터뷰에서 백예린은 노래에 영거 가사가 많은 이유로 영어로 부르는 게 편하고 본인의 발성과 발음이 더 돋보일 거 같고 본인의 음색이 영어와 잘 어울려서라고 지극히 개인적인 이유와 어렸을 때부터 에이미 와인하우스의 팬이라고 밝혔다. 독자들이 한 번만 수고를 기울여 에이미 와인하우스의 노래와 백예린의 노래를 검색해서 비교 감상해 보길 권한다. 또한 영어로 노래를 음반을 내는 가수들 중 다수가 미국에서 공부했거나 나고 자란 교포들이니 그들에게는 영어가 모국어일 터. 일련의 가수들의 영어 앨범은 영어 시장 진출이라는 목적도 있을 터. 이런 정체성과 주체성 논란은 가요뿐 아니라 모든 분야에서 우리나라 같은 문화 사대주의가 팽배하고 문화 창출에 주도적이지 못하고 못했던 변방에서 오랜 기간 안고 있는 문제다. 상술한 데로 순수음악도 아닌 돈을 버는데 목적인 상업 음악이니 시장에서의 평가와 잣대로 Kpop의 범주와 정의에 대한 규범이 좌지우지될 것이다. Kpop은 장르라기 보다 스타일적 구분이며 대중음악 산업에서의 포지셔닝이다. 글로벌 Kpop이라고 이젠 대놓고 국제 시장 특히 영어권을 노리고 제작, 판매되는 음악이 양산되는 산업현장에서 글로벌 Kpop은 차라리 상표명에 가깝다. 외국인과 우리가 어떻게 다르고 우리 문화와 외국의 문화가 어떻게 다르고 차이점이 있는지 아는 것부터 우리의 순수성과 자국 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고 세계인에게 통용되는 우리 콘텐츠가 되지 않을까?지난 6월 영국에서 가진 에릭남의 콘서트 현장, 사진제공: 스톤뮤직엔터테인먼트
[미디어피아] 황인성 기자= 천만 관객을 돌파한 봉준화 감독의 영화 ‘기생충’이 아카데미상(일명 'Oscars') 2개 부문 예비후보에 올랐다. 한국 영화가 아카데미상 예비후보에 오른 것은 이창동 감독의 ‘버닝’ 이후 두 번째이다.천만 관객을 돌파한 봉준화 감독의 영화 ‘기생충’이 오스카상(Oscars) 국제극영화상·주제가상 등 2개 부문 예비후보에 올랐다(사진= CJ엔터테인먼트 제공).할리우드 리포터 등 미국 매체는 17일 아카데미상 시상식을 주관하는 미국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AMPAS)가 ‘기생충’을 포함한 10편의 예비후보 명단을 발표했다고 보도했다.국제극영화상 예비후보작으로 오른 작품은 △더 페인티드 버드(체코) △진실과 정의(에스토니아) △레 미제라블(프랑스) △살아남은 사람들(헝가리) △허니랜드(북마케도니아) △코퍼스 크리스티(폴란드) △빈폴 (러시아) △아틀란틱스(세네갈) △기생충(한국) △페인 앤 글로리(스페인) 등 10개 작품이다. 총 91편을 심사해 예비후보를 선정했다.기생충이 예비후보로 오른 ‘국제극영화상(Best International Feature Film)’은 과거 ‘외국어영화상’으로, 내년부터 명칭이 변경된다.또한, ‘기생충’은 주제가상(Original Score) 예비후보에도 올랐다.봉준호 감독이 직접 작사하고, 극중 기우 역을 맡은 배우 최우식이 불러 영화 엔딩에 삽입된 ‘소주 한 잔(A Glass of Soju)’은 현대를 살아가는 젊은이들의 고달픔과 애환을 담은 노래로 주제가상 예비후보 15편에 포함됐다.주제가상 부문에는 △스피치리스(알라딘) △인투 디 언노운(겨울왕국 2) △스피릿(라이온 킹) 등 총 15편이 예비후보에 올랐다.한편, 예비후보로 오른 작품 중 최종 후보작은 내년 1월 13일 발표되며, 작품상·감독상 등 주요 부문 후보도 함께 공개된다. 오스카상 시상식은 2월 9일 미국 캘리포니아 할리우드 돌비극장에서 열린다.
성용원의 음악살롱 10회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① 첫 번째 주제: 정치용과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의 말러 교향곡 2번 <부활>② 두 번째 주제: 단독! 겨울왕국2 OST 전격분석겨울왕국의 성공은 엘사의 렛잇고(Let it Go) 덕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어른부터 아이들까지 따라 불렀고 엘사가 펼치는 3분 30초 동안의 폭발적인 솔로 퍼포먼스틀 보기 위해 영화를 봤을 정도였을니까요. 엘사의 렛잇고는 전율을 불러오고 역대 디즈니 애니메이션 중 가장 큰 감동을 불러일으킨 장면으로 손꼽힐 정도였답니다. 그게 바로 음악의 힘이자 킬러 콘텐츠, 킬링송(Killing Song)의 환급불가능한 가치인데 렛잇고 같은 테마송들이 없었다면 겨울왕국은 전 세계적인 열풍과 글로벌할 빅히트까지는 아마 기록하지 못했을터, 6년만에 나온 속편 겨울왕국2의 사운드트랙을 미디어피아 성용원의 음악살롱에서 단독으로 분석하고 소개합니다.좋아요와 댓글은 필수! 아직 미구독자는 꼭 구독을 눌러주셔야지 더욱 유익하고 재미있는 방송으로 여러분을 찾아뵐수 있답니다^^
출처=영화진흥위원회 [미디어피아] 주다영 기자= 12월 12일 17시 현재 실시간 예매율 1위는 <겨울왕국 2> (예매관객수 101,233명)이고, 2위는 <쥬만지: 넥스트 레벨> (예매관객수 62,479명)이며 3위는 <시동> (예매관객수 34,072명)이다.한편 전일 박스오피스 1위는 11월 21일 개봉한 <겨울왕국 2>이고, 2위는 12월 11일 개봉한 <쥬만지: 넥스트 레벨>이며 3위는 12월 04일 개봉한 <포드 V 페라리>이다.또한 4위는 관객수 21,003명을 동원한 <감쪽같은 그녀>이고, 5위는 관객수 20,831명을 동원한 <나이브스 아웃>이며 6위는 <아내를 죽였다>, 7위는 <시동>, 8위는 <라스트 크리스마스>이 차지했다.
출처=영화진흥위원회 [미디어피아] 주다영 기자= 12월 11일 17시 현재 실시간 예매율 1위는 <겨울왕국 2> (예매관객수 65,811명)이고, 2위는 <쥬만지: 넥스트 레벨> (예매관객수 49,488명)이며 3위는 <시동> (예매관객수 39,025명)이다.한편 전일 박스오피스 1위는 11월 21일 개봉한 <겨울왕국 2>이고, 2위는 12월 04일 개봉한 <포드 V 페라리>이며 3위는 12월 04일 개봉한 <감쪽같은 그녀>이다.또한 4위는 관객수 24,992명을 동원한 <나이브스 아웃>이고, 5위는 관객수 18,717명을 동원한 <시동>이며 6위는 <라스트 크리스마스>, 7위는 <블랙머니>, 8위는 <나를 찾아줘>이 차지했다.
영화진흥위원회 [미디어피아] 주다영 기자= 12월 11일 채널CGV 방영 영화 ‘겨울왕국’에는 이디나 멘젤(엘사 목소리), 크리스틴 벨(안나 목소리), 조나단 그로프(크리스토프 목소리), 조시 게드(올라프 목소리) 등이 주연으로 출연해 개봉 당시 총 10,296,101명의 관객을 동원했다.얼어붙은 세상을 녹일 자매가 온다!서로가 최고의 친구였던 자매 는 언니를 찾아 환상적인 여정을 떠나는데……
출처=영화진흥위원회 [미디어피아] 주다영 기자= 12월 10일 17시 현재 실시간 예매율 1위는 <겨울왕국 2> (예매관객수 50,886명)이고, 2위는 <시동> (예매관객수 43,594명)이며 3위는 <쥬만지: 넥스트 레벨> (예매관객수 30,561명)이다.한편 전일 박스오피스 1위는 11월 21일 개봉한 <겨울왕국 2>이고, 2위는 12월 04일 개봉한 <포드 V 페라리>이며 3위는 12월 04일 개봉한 <감쪽같은 그녀>이다.또한 4위는 관객수 23,737명을 동원한 <나이브스 아웃>이고, 5위는 관객수 17,350명을 동원한 <라스트 크리스마스>이며 6위는 <블랙머니>, 7위는 <나를 찾아줘>, 8위는 <프란치스코 교황 : 맨 오브 히스 워드>이 차지했다.
겨울왕국의 성공은 엘사의 렛잇고(Let it Go) 덕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어른부터 아이들까지 따라 불렀고 엘사가 펼치는 3분 30초 동안의 폭발적인 솔로 퍼포먼스틀 보기 위해 영화를 봤을 정도다. 엘사의 렛잇고는 전율을 불러오고 역대 디즈니 애니메이션 중 가장 큰 감동을 불러일으킨 장면으로 손꼽힐 정도다. 그게 바로 음악의 힘이자 킬러 콘텐츠, 킬링송(Killing Song)의 환급불가능한 가치다. 렛잇고 같은 테마송들이 없었다면 겨울왕국은 전 세계적인 열풍과 글로벌할 빅히트까지는 아마 기록하지 못했을터, 6년만에 나온 속편 겨울왕국2의 사운드트랙을 미디어피아에서 단독으로 분석하면서 곡들마다의 특징과 특색을 소개하겠다. 이번 특집이 영화 관람에 더욱 재미와 감동을 더할 거라 확신한다.겨울왕국 영화 포스터, 제공: 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① Into the Unknown(숨겨진 세상) - Idina Menzel (feat. AURORA)'겨울왕국2' OST 중 가장 먼저 공개됐던 메인 테마곡으로 사전에 알려진 줄거리 속 '의문의 목소리'를 향한 엘사의 독백이 담겨있는 전편의 'Let it Go'(렛잇고)와 같은 엘사의 솔로곡이다. 겨울왕국 전체의 핵심이 되는 노래로서 중간마다 정체불명의 오직 엘사만 들을 수 있는 목소리의 멜로디가 흘러 나온다. 고음에서 반복되는 피아노의 아르페지오는 차갑고 얼어붙은 겨울 왕국의 분위기와 같고 신비한 목소리는 엘사를 겨울 왕국으로 부르는 혼령의 목소리 같다. 현악기의 부점리듬으로 고조 되어 곡의 제목이기도 한 into the unknown(숨겨진 세상, 미지의 세계로) 가사에서는 전주의 피아노 음형을 현악기라 받아 행진곡 풍으로 힘차게 진행된다. 전형적인 월트 디즈니 애니매이션이나 헐리우드 가족 영화에서 많이 등장하는 오프닝 넘버이다.② Show Yourself(보여줘) - Idina Menzel, Evan Rachel Wood영화에서 화려한 장면들이 가장 많이 연출되는 장면이며 전편인 Let it go에 상응할만한 엘사의 독창곡이다. Show yourself는 겨울왕국2에서 엘사가 자신의 진정한 목적의식을 찾게 되는 순간 부르는 노래다. 캐릭터들의 감정의 동요와 변화를 말로 설명하는 서술이 아닌 음악으로 부르는 게 노래가 가지고 있는 호소력 깊은 힘이다. 그래서 아리아가 오페라의 꽃이며 노래는 가사와 함께 기악의 반주형태, 화성, 악기 등의 변화로 상황과 이야기를 단어가 아닌 추상적인 음의 집합으로 전달한다. 그래서 함축적이다. Show Yourself는 엘사의 독백이 담긴 전반부와는 달리, 곡 후반부에 들어서면서 이두나 왕비의 '기억의 강' 멜로디가 어우러져 분위기가 반전된다. 기억의 강 모티브의 등장으로 엘사가 결국 '북쪽의 강'으로 향하게 됨을 알 수 있고 이두나 왕비와의 주고 받는 2중창 "어서 오렴 아가야"에 대한 엘사의 "내가 왔죠" 응답 등으로 엘사의 비밀이 이두나 왕비와 밀전한 관계가 있음을 암시한다고 할 수 있다.③ All is found(기억의 강) -Evan Rachel Wood'All Is Found'(기억의 강)는 영화 도입부에 등장해 앞으로의 스토리 전개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전주곡(Prelude)의 역할을 한다. 기타의 심플한 반주에 맞춰 부르는 노래는 담백하지만 서사적이라 왠지 중세시대의 방랑시인이 앞으로의 극에 대한 이야기 서두를 까는 느낌이다. 2부형식의 All is found의 "What the River konw" 가사 부분에서 현이 가세한다. 반복적인 음형의 지속은 음악에 이동성을 부여해 어딘가로 향하는 느낌을 준다. "바다 저편 북쪽에 모든 것을 알고 있는 강"이라는 첫 소절부터 '북쪽에 있는 강'에 엘사와 안나가 찾고자 하는 진실이 숨겨져 있음을 알려주며 엘사의 비밀 능력을 찾기 위해서는 북쪽에 있는 강으로 가야 한다는 것을 암시한다.④ The Next Rignt Thing(해야 할 일) - Kristen Bell안나가 부르는 'The Next Rignt Thing'(해야 할 일)은 '겨울왕국' 시리즈의 모든 OST를 통틀어 가장 슬픈 분위기의 곡이다. 도입부부터 울음소리가 담겨 있으며, 안나가 울먹인 목소리로 전반부를 부르는 것이 특징이다. 길게 끄는 한 음의 현, 거기에 점점 하나씩 덮여지는 성부들과 현만의 움직임은 싸늘한 효과를 불러일으킨다. 첼도의 대선율이 기타의 반주에 맞춰 가미되지만 노래는 전체적으로 레치타티보식으로 낭독한다. 선율 위주의 전개보다 캐릭터의 성장 스토리에 맞게 점점 고조되어 절정을 맞이하는 음악적 서사를 가지고 있는데 그건 이 곡뿐만이 아니라 전체적인 겨울왕국2의 노래들의 특징이다.⑤ 결론:겨울왕국2의 노래들은 노래로서 어필하고 어떻게라도 다가가려는 목적이 아니라 음악을 통해 겨울왕국 스토리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스토리 텔러 역할을 한다. 히트곡 제조기로서의 대중의 취향에 얽매여 어떻게라도 유행가를 만들려는 목적이 아닌 겨울왕국 전편의 히트에서 과감히 탈피해 뮤지컬 더 나아가 오페라적인 요소의 도입과 내러티브의 충실한 전개, 인물과 그 인물들의 심리와 성격을 묘사하고 받쳐주는 역할에 충실한 극과 연출에 적합화된 완성도가 뛰어난 노래들이다. 전편의 렛 잇 고 같은 공전의 히트곡은 애초부터 불가능하다. 영화를 보고 노래가 떴다기 보다 노래 자체에 이미 익숙해지고 확증편향이 된 상태에서 영화를 본 관객도 많을 터, 겨울왕국2에서는 그런 귀에 익은 메가 히트곡이 없는 상태에서 모든 곡들을 새로 들으니 생소하고 1편과 비교해 새로운 것도 없고 대중적인 면도 떨어진다는 느낌을 받는 게 일반적인 청자들의 입장이다. 겨울왕국2 OST 역시 대중 상업적인 디즈니의 수천수만 번 울어먹은 진부한 클리셰에 음악적인 면에서 신선하지도 않다. 하지만 대중들은 항상 친근하고 익숙한 데서 오는 즉각적인 반응과 감각적인 자극을 원한다. 막장 드라마의 플롯이 매번 반복된다고 욕하면서도 닳지 않은 샘물처럼 끊임없이 재탕 삼탕 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욕하면서 본다. 좀만 거기서 벗어나고 비틀면 외면해 버린다. 결국은 음악이든 드라마든 영화든 대중의 눈높이에 맞출 수밖에 없다.
출처=영화진흥위원회 [미디어피아] 주다영 기자= 12월 9일 17시 현재 실시간 예매율 1위는 <시동> (예매관객수 47,013명)이고, 2위는 <겨울왕국 2> (예매관객수 42,591명)이며 3위는 <포드 V 페라리> (예매관객수 17,052명)이다.한편 전일 박스오피스 1위는 11월 21일 개봉한 <겨울왕국 2>이고, 2위는 12월 04일 개봉한 <포드 V 페라리>이며 3위는 12월 04일 개봉한 <나이브스 아웃>이다.또한 4위는 관객수 56,296명을 동원한 <감쪽같은 그녀>이고, 5위는 관객수 36,813명을 동원한 <라스트 크리스마스>이며 6위는 <블랙머니>, 7위는 <나를 찾아줘>, 8위는 <극장판 타오르지마 버스터-블랙어썰트의 귀환>이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