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전정환, 이하 제주센터)는 10월 7일 모빌리티 분야 밋업 ‘테크 아일랜드 제주’를 온‧오프라인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테크 아일랜드 제주는 혁신 기술을 가진 기업들이 제주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인사이트를 나누고, 제주의 자원들과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제주센터가 올해 처음으로 추진한 프로그램이다. 이번 모빌리티 밋업에는 국내 모빌리티 분야 선두 기업, 제주에 본사를 둔 차량 공유 유니콘 기업 쏘카, 제주를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는 혁신 모빌리티 스타트업들, 그리고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발표자로 참석하
마켓컬리, 쏘카, 왓챠 등 분야별 최고의 스타트업이 주최하는 ‘스타트업 코딩 페스티벌(이하 스코페)’이 기업가 정신과 기회를 이야기하는 스타트업 미디어 EO(대표 김태용)와 함께 LIVE 채용 설명회를 진행한다.4월 3일(토)~4월 9일(금)까지 펼쳐지는 ‘스타트업 코딩 페스티벌 잡페어(이하 스코페 잡페어)’는 스코페 참가 개발자들의 시상식과 주최 스타트업들의 LIVE 채용 설명회로 구성된 비대면 이벤트다.스코페 잡페어는 EO의 유튜브 채널 및 플랫폼을 통해 매일 저녁 8시 실시간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EO 플랫폼에서 사전 참가 신
겨울방학을 앞두고 대기업들의 대학생(졸업자) 대상 인턴 채용이 크게 늘었다. 취업정보사이트 캐치가 11월 25일 공개한 주요 기업 인턴 채용 공고에 따르면 네이버, 대웅제약, LG화학, 카카오엔터프라이즈, E1, 리디, 쏘카, 컬리 등이 인턴 채용에 나서고 있다.네이버는 ‘체험형 마케팅 인턴십’을 모집한다. 인턴들은 12월 말부터 2개월 간 사용자 조사 및 IT트렌드를 조사하고, 20대 사용자의 시선으로 서비스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게 된다. 지원자격은 국내외 대학교 2~3학년생이고, 12월 1일까지 접수한다.LG화학은 ‘2021년
[미디어피아] 안치호 기자= 청와대 국민청원에 ‘재난기본소득 100만 원 지급으로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합시다’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왔다.청원 작성자는 “코로나19 재난이 대한민국 경제와 세계 경제를 위기로 몰아가고 있다. 신체를 위협하는 보건적 위기뿐 아니라 생존을 위협하는 거대한 경제적 재앙이 다가오고 있다”며, “국가 차원의 특단의 선제 대응이 필요하다. 모든 국민에게 재난기본소득 100만 원을 일시적으로 지원할 것을 정부와 국회에 제안한다”고 주장했다.지난 3월 8일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코로나19로 위기에 빠진 경제 상황을
[미디어피아] 황인성 기자= ‘타다 금지법’의 연내 통과가 가시화되고 있다.‘타다 금지법’의 연내 통과가 가시화되고 있다. 27일 국회와 국토교통부, 관련 업계 등에 따르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25일 교통법안심사소위원회를 열고, 일명 ‘타다 금지법’으로 불리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을 논의했다(사진= 연합뉴스). 27일 국회와 국토교통부, 관련 업계 등에 따르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25일 교통법안심사소위원회를 열고, 일명 ‘타다 금지법’으로 불리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을 논의했다.대다수의 여야 의원들은 렌터카 기반 차량 호출 서비스인 ‘타다’의 운행 근거 조항을 삭제하는 내용의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의 취지와 방향에 공감한 걸로 전해진다.기여금 등 일부 세부적인 내용에 이견이 있어 추가 논의를 한 뒤 이른 시일 내에 다시 소위원회를 열고 이번 회기(다음달 10일) 내에 개정안을 통과하는 데 합의했다.국회 관계자는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엇갈리는 부분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더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이번 개정안은 여객자동차운수사업의 일종으로 여객자동차운송플랫폼사업을 신설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을 기반으로 서비스하는 플랫폼 택시를 제도화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며, 특히 여객법 시행령의 ‘운전자 알선 허용 범위’를 상향 입법해 예외 규정에 따른 운전자 알선 범위를 명확히 했다.구체적으로 11인승 이상 15인승 이하인 승합차 대여 시 관광 목적으로서 대여시간이 6시간 이상이거나 대여·반납 장소가 공항 또는 항만으로 제한해 인 경우에만 알선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담겼다. 11인승 승합차를 렌트해 기사를 제공하는 현행 타다의 영업 방식은 사실상 금지되는 것이다.타다 측은 11인승 이상 15인승 이하인 승합차를 빌리는 이에게 운전자 알선을 허용하도록 한 시행령의 ‘빈틈’을 활용해 새 시장을 개척한 것일뿐 불법은 아니라는 입장이었지만, 개정안이 통과도면 ‘빈틈’이 메워진다.정부 관계자는 “택시업계와 플랫폼 업계와의 상생을 위해서는 가급적 빨리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새롭고 혁신적인 플랫폼이 제도권 내에서 공정하게 경쟁하는 기반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한편, 검찰은 ‘타다’의 모기업인 쏘카의 이재웅 대표와 운영사인 VCNC의 박재욱 대표를 운수사업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으며, 조만간 첫 공판이 열릴 예정이다.
2019년 하반기에 들어서면서 인터넷 업계의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 등 전 매체의 광고에 투입하는 비용이 전년 동기 대비 37.1%와 5.9%로 각각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브랜드에 대한 광고비 투자는 비교적 옥외 생활권 매체에 집중되었고,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App.)류에 대한 브랜드 광고 투자 총량은 예전과 같이 비교적 컸지만, 투자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최근 2년 전매체 광고비 집행 비율 분석(출처 : CTR媒介智讯(주)한류TV서울 재편집)매체부문2019년은 “완만한 가운데 변화가 있고, 그 변화 가운데 차별성이 나타났다”라는 경제적 키워드로 표현된다. 경제환경의 영향으로 광고주들은 2019년 경제시장에 대한 믿음에 흔들림이 있었고, 그것은 결국 중국 광고시장이 다시 한 번 조정기를 거치게 되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 2019년 3분기까지 중국 광고 시장은 전체적으로 8% 하락하였고, 전통매체는 전년 동기 대비 11.4% 하락했다.매체를 세부적으로 분리하여 살펴보면, 전통매체는 물론이고, 옥외 생활권의 매체를 포함하여 더 나아가 인터넷 매체까지 2019년 3분기에는 대부분이 마음에 들지 않은 현상으로 나타났다전매체 광고비 집행 TOP10 산업 분석(출처 : CTR媒介智讯(주)한류TV서울 재편집)전통매체 중, TV와 라디오매체의 전년 동기 대비 광고비용은 각각 10.8%와 10.7%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쇄메체 중 잡지매체의 광고비용은 7.0%로 전년 동기 대비 하락폭은 그리 크지 않았으며, 종이 신문의 광고비용은 전년 대비 27.4%의 하락폭을 보였다.전통 옥외매체의 광고비 하락폭은 매우 커서 19.8%에 이르렀다. 광고 집행 비용이 비교적 컸던 몇가지 부류의 광고형태 즉, 버스정거장 광고, 간판광고, 기차역 플랫폼 광고 등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광고비용의 집행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최근 5개년 TV 및 라디오 광고 집행 비용 및 시간 비율 분석(출처 : CTR媒介智讯(주)한류TV서울 재편집)옥외 생활권 매체는 올해에도 역시 광고비용의 집행이 빠른 속도로 감소할 전망이다. 엘리베이를 활용한 두가지의 광고 매체 즉, 엘리베이터 TV와 포스터, 그리고 영화관 광고 역시 성장율이 전년 동기 대비 5%이하로 나타났다.최근 5개년 잡지 및 전통옥외광고 매체 광고집행 비율 분석, 잡지 등의 매개체가 줄어들면서 자연스럽게 집행 비율 또한 낮아지고 있다(출처 : CTR媒介智讯(주)한류TV서울 재편집)산업부문2019년 3분기 전매체 광고는 음료, 식품, 우편통신, 약품, 상업 등 서비스 산업으로 구성되었고, 그 중 식품산업의 광고비 집행이 전년 동기 대비 16.9%로 상승했다. 기타 몇가지 산업은 약간 서로 다르기는 하지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주요 산업별 비중을 살펴보면, 식품산업은 거의 2년간 전 매체에 집행했던 광고비용은 계속 증가했고, 다양한 소매 백화점과 사진관, 결혼사진촬영 등 서비스 업종이 화장품 및 욕실용품 등을 제치고 상위 5위안에 들었다. 약품산업의 전 매체에 집행하는 광고비용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최근 5개년 엘리베이터 및 영화관 광고집행 비율 분석, 이 분야의 광고는 앞으로도 그 비율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됨(출처 : CTR媒介智讯(주)한류TV서울 재편집)2019년 하반기 들어서면서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 등 전 매체의 광고에 투입하는 비용이 전년 동기 대비 37.1%와 5.9%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브랜드에 대한 광고비 투자는 비교적 실외 생활권 매체에 집중되었고,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App.)류에 대한 브랜드 광고 투자 총량은 예전과 같이 비교적 컸지만, 투자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반면, 인터넷 산업의 현상과 다른 것은 2019년 올 해 식품 산업의 전 매체 광고비 집행이 두드러졌다는 사실이다. 매체별 광고비용 집행 현황을 살펴보면, TV매체를 위주로 하고, 엘리베이터 TV를 보조수단으로 활용하는 방식이 앞으로 몇 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식품 산업을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면, TV매체의 주요 광고집행 부류는 간식과 사탕류, 보건식품 및 간편식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반면 엘리베이터 TV를 활용한 식품산업 주요 광고집행 부류는 몇 개의 신생 브랜드가 대량 집행하여 그 영향력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교통산업 분야는 2019년 3분기 전통미디어에서 옥외 생활권 미디어로 이동하는 현상을 보였고, TV매체 광고비 집행은 전년 동기 대비 43.7% 감소했으며, 엘리베이터 TV 매체를 활용한 광고는 전년 대비 206.2%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비용의 집행 비율에 따른 각도로 살펴보면, 산업 내 12.8%의 광고비용이 엘리베이터 TV에 투자했고, 이는 그동안 전통비디어인 TV 매체에 지출했던 비용과 비슷한 수치이다.브랜드 부문2019년 3분기 전매체 광고비용 집행 상위 20개 브랜드를 살펴보면, 11개 브랜드의 광고비 집행이 전년 대비 감소했고, 7개 브랜드가 전년 동기 대비 상승하였다. 음료와 식품산업의 브랜드 광고비용 집행이 크게 상승했고, 캉스푸(康师傅, 중국 최대의 라면생산 업체이며, 각종 음료 생산도 함)의 집행이 941.8% 증가하여 1위를 차지했다.쥔러바오(君乐宝, 중국의 유제품 회사), 드어푸(德芙, 도브 즉, Dove라는 초콜릿 제조회사), 이리(伊利, 중국의 유제품 및 곡물음료 제조회사)등의 브랜드가 전년 대비 광고비의 집행이 상당히 증가했다. 동시에, 새로운 브랜드들이 몇 개 출현했다.올해, 광고시장에 새롭게 출현한 신규 브랜드 중 몇 개는 전통미디어에서는 잠잠했던 그런 브랜드들이고, 또 몇몇 브랜드는 완전히 새로운 브랜드이고, 새로운 형식의 브랜드이다. 이는 진화하는 산업에 맞추어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이해된다. 올 해 상반기 보고서 중 이미 출현했던 보쥐에뤼파이(铂爵旅拍, 요즈음 중국에서 인기 있는 사진촬영 서비스 브랜드)와 먀오크어란두어(妙可蓝多, milk ground라는 음료 브랜드)는 과거에 비하여 상당한 브랜드 노출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 두개의 브랜드는 전 매체에 상위 20개 브랜드 진입뿐 아니라 실외 생활권 매체 등에도 지속적으로 선두 브랜드에 자리를 지키고 있다이 외에, 올해 3분기 각종 매체 브랜드 순위 리스트 중 살린자동차(赛麟汽车, 미국 자동차 회사 브랜드), 샨송(闪送, 중국 전역을 1시간 이내 배송하는 택배회사), 딩동마이차아(叮咚买菜, 신선식품을 구매하고, 배송해주는 생활서비스 앱), T3추싱(T3出行, 한국의 쏘카, 타다, 중국 디디추싱과 같은 차량서비스 제공 앱) 등이 새롭게 진입한 브랜드들이다. 이러한 브랜드들은 실외 생활권 매체와 전통적인 옥외광고에 집중하고 있다.전통미디어를 통하는 모든 것, 그것이 콘텐츠이든 정보이든, 아니면 광고이든 이제는 사람들이 떠난다. 뉴미디어에, 그리고 새로운 형식의 산업과 형태에 사람들이 길들여진다. 권불십년(三十年河东,三十年河西 권불십년이라는 말의 중국어 격언), 화무십일홍(没有十年的权势 ,没有十日的红花 십 년 세도(勢道) 없고 열흘 붉은 꽃 없다는 중국 속담)이라 했던가? 격변기에 오늘 무엇을 하면 아름다운 미래를 맞이할까에 대한 깊은 성찰이 필요한 시기이다윤교원 대표 / ㈜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자유한국당이 2020년 4월에 치러질 총선에 대비해서 2000여 명의 인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는 가운데, 영입 대상에 박찬호와 이국종 아주대학교병원 교수 그리고 차량공유서비스업체인 쏘카의 이재웅 대표를 포함한 것으로 알려졌다.이들은 본인 의사와 관계없이 자유한국당이 일단 당내 추천을 받아 자체적으로 명단에 올린 것으로 전해졌다.이에 한국야구위원회 KBO의 국제 홍보를 담당하고 있는 박찬호 씨가 한국야구위원회(KBO)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자청했다. 역삼동에 있는 KBO 홍보실에 들어선 박찬호 씨가 홍보실장에게 감개무량한 듯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