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고용노동부] "제2회 취업성공패키지 직업상담 우수사례 공유 컨퍼런스" 개최

온라인 뉴스팀
  • 입력 2018.12.05 23: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피아] 온라인 뉴스팀=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와 고용노동연수원(원장 전운배)은 12월 5일(수)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제2회 취업성공패키지 우수사례 공유 컨퍼런스" 를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는 취업성공패키지 우수 상담사례를 시상하고, 수상작 발표를 통해 우수 상담기법을 공유하기 위한 것으로, 임서정 고용노동부 차관, 전운배 고용노동연수원장, 고용 및 직업상담 관련 학계 관계자, 고용센터.민간위탁기관의 취업성공패키지 직업상담사 등 400여 명이 참석하였다.

전운배 고용노동연수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이번 행사가 취업취약계층을 위한 종합 취업지원프로그램의 새 지평을 여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하면서, 앞으로도 직업상담사의 역량개발과 인적자원 강화를 위해 보다 노력할 것을 약속하였다.

시상식에서는 우수사례로 선정된 직업상담사 6명(대상 1, 최우수상 2, 우수상 2)과 수상자들을 지도한 슈퍼바이저 2명(공로상 2)이 고용노동부 장관상을 수상하였다.

대상(서울관악고용센터 한주미 상담사)은 이혼과 암치료로 우울증에 빠져 알코올에 의존하던 여성가장의 취업성공사례였다.

상담사는 월 2~3회 대면상담을 진행하고, 참여자의 우울증 완화 및 구직의욕 고취를 위해 꾸준한 지지와 공감을 보내주었다.

또한, 알코올 의존 치료, 자녀심리상담 등을 위해 구청에서 운영하는 드림스타트, 희망복지지원단 등의 복지서비스를 이어주었다.

또한, 취업경험이 없는 참여자를 위해 자기소개서, 면접코칭을 제공하고, 면접날에는 면접장에 동행하였다. 그결과, 참여자는 주거지 근처 제조업체에 취업하여, 가정을 다시 일으킬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다.

최우수상(코리아잡스원 정경숙 상담사)은 대학 졸업 후 2년이 넘도록 구직활동도 하지 않고 게임에만 빠져있던 청년 니트(NEET: Not in Education, Employment or Training)의 사례였다.

상담사는 청년이 게임시간을 줄이고 구직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매주 구인정보 탐색, 취업희망분야 직무분석 등의 과제를 주고, 대면·유선·이메일 등을 통해 수시로 상담을 진행하였다.

또한, 진로상담을 통해 참여자가 외향적 성격이 강하여 영업·판매에 소질이 있음을 발견하고, 영업 관련 자기소개서 작성 지도·면접코칭, 영업부서 일자리 집중 알선 등을 제공하였다. 그 결과, 참여자는 제약회사 영업부서 사원으로 취업하여 사회에 첫 발걸음을 내딛게 되었다.

다른 최우수상(서울강남고용센터 이재희 상담사)은 갑작스러운 배우자의 부재로 인해, 홀로 세 아이를 책임지며 생계급여에 의존하던 여성의 상담사례였다.

상담사는 불안감과 압박감을 느끼는 참여자의 심리적 안정을 위해 집단상담·심리안정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육아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고용복지+센터 내 구청 복지부서를 이어주었다. 그 결과, 초등학교 급식조리사로 취업에 성공하여 이른 오후 퇴근 후 저녁시간에 아이들을 돌보는 일·가정 양립에 성공하였다.

‘취업성공패키지 성과 및 발전방향’을 주제로 한국노동연구원 길현종 박사의 기조강연도 진행되었다.

길 박사는 “2009년 도입 후 10주년을 맞는 취업성공패키지는 서비스 대상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연간 30만 명 이상이 참여하는 우리나라 고용서비스 대표 브랜드로 성장했다”라고 평가했다.

또한, “내실있는 상담을 위해 상담사 1인당 적정 관리인원을 유지해야 하며, 이를 위해 인프라 확충, 불필요한 업무 간소화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상담사 역량강화를 위해 오늘과 같은 우수사례 발굴·확산을 위한 프로그램이 확대되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임서정 고용노동부 차관은 축사를 통해 “여러분의 열정과 정성으로 한 명의 구직자가 취업에 성공할수록, 가정은 건강해지고 우리사회의 미래도 더욱 밝아질 것”이라며 직업상담사의 공로에 감사를 표했다. 또한, 직업상담사 근무여건 개선을 위해 “민간위탁기관 상담사 처우개선 유도 및 고용센터 상담사 승진제도 등 인사제도를 개편하고, 고용노동분야 전반의 상담사 교육과정 확대 등을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출처=고용노동부]

온라인 뉴스팀
-Copyrights ⓒ말산업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