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조이(Zoey)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리는 제13회 핑크아트페어서울 2024에 참가!

임만택 전문 기자
  • 입력 2024.03.22 20:21
  • 수정 2024.03.22 21: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이(Zoey) 작가는 제13회 핑크아트페어서울(이하 "PAFS") 2024에 단록 룸 초대 작가로 참가했다. 서울신라호텔 12층에서 3월 22일부터 3월 24일까지 3일간 개최하는 PAFS는 13년간 매해 기획 행사해온 호텔아트페어로 12층의 34개의 객실 부스가 34개의 갤러리에서 나온 약 250명의 신진 작가와 중견작가의 약 1000점 작품이 전시됐다. 아트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아티스트들에게 무대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제13회 핑크아트페어 포스터 / 핑크아트페어 제공
제13회 핑크아트페어 포스터 / 핑크아트페어 제공

이번 핑크아트페어에 참여한 조이(Zoey) 작가는 이화여자대학교 시각디자인 박사과정 수료 및 알반대학원 졸업, University of Leeds(MA) Graphic Design을 졸업했다. 조이(Zoey) 작가는 렌티큘러(lenticular) 방식의 작업을 통해 보는 각도마다 다른 이미지를 감상할 수 있는 기발한 작품을 만들고 있다. 

제13회 핑크아트페어에 참가한 조이(Zoey) 작가 / 기자 제공
제13회 핑크아트페어에 참가한 조이(Zoey) 작가 / 기자 제공

조이 작가가 즐겨 사용하는 '렌티큘러'는 여러 이미지가 겹쳐 보이는 방식으로, 특히 조이 (Zoey) 작가의 작품 주제인 가상의 향수 (Virtual Nostalgia) 시리즈는 우리가 잊고 있던 사물, 사람, 감정의 증폭을 과거, 현재, 미래와 같이 공존과 상실을 작품 속에서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조이 (Zoey) 작가는 제19회 대한민국회화대상전 디지털부문 최우수상과 실험적 예술부문 은상을 수상하는 등 실험적 예술의 도전을 거듭하고 있다. 최근 해외에서 급부상하고 있는 젊은 작가로 향후 AI, VR 등 아트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조이(Zoey) 작가는 국내 개인전 외 ART TAKE OVER (SAW)초대전(싱가포르), Habour Art Fair(홍콩), Miami Art Fair (미국), 뱅크아트 페어(싱가포르) 등 해외활동을 하고 있으며, 현재 프롬나드디자인연구원 선임연구원, 한국미술협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조이 (Zoey) 작가노트

시간을 거슬러 떠올려지는 과거의 어느 시절에 함께했던 대상에는 ”그립다“라는 감정이 공존한다. 그 감성에는 한 시점에 마치 유행가처럼 공감하는 문화적 향수가 함께 버무려져 있다. 또한, 사람들의 내면 속에는 돌아가지 못하는 과거에 대한 아쉬움이 오랜 시간 동안 미화되어 환상으로 자리잡고 있는 것 같다. 그 과거는 시간이 갈수록 더욱 아름답고 화려한 미래의 대상으로 재구성 된다.

시간 속에 잊혀져 가고 있거나 사라진 대상들에 대한 경험이 없어도 우리는 자연스럽게 저마다의 이야기를 소환 할 수 있다. 현재의 내가 그리 멀지 않은 과거에 있었던 나와 연결되어 있었고, 그리고 다가올 미래도 나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시간 속에서 잊혀져 가고 있는 대상들은 이미 사라졌지만 그 기억들은 끊임없이 말을 건네고 새로운 삶을 부여 받는다. 예를 들면, 브라운관 TV속에 펼쳐지던 화면 조정을 위한 컬러바는 이제는 더이상 존재하지 않지만, 사뭇 아름답게 새로운 의미로 소환된다. 이러한 노스텔지아는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는 활력소이자 새로이 잉태된 미래의 오브제이기도하다.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가 공존하는 오브제는 어느 순간의 추억을 함께 소통할 수 있는 통로가 될 수 있다.

그리고 시간과 함께 차곡히 쌓여, 호랑이 담배 피던 시절 옛날 이야기가 전해 내려오는 것처럼 그 대상들은 우리 문화의 일부로 재생될 것이다. 저마다의 시간 속에서 오브제에 대해 떠올려지는 남기고 싶은 이야기, 또는 각자 마음 속에 있는 의미가 사라지기 전에 다양한 메시지가 간직되어 지길 바란다. 

조이(Zoey) 작가 / 작가 제공
조이(Zoey) 작가 / 작가 제공

조이 (Zoey) 작가 개인전 경력
2024 “Virtual Nostalgia” 초대 개인전(환 갤러리, 대구)
2023 “Virtual Nostalgia” 특별 초대 개인전(갤러리 몸, 서울) 
2023 “Virtual Nostalgia” 특별 초대전(현대백화점 천호점, 서울)
2022 “Virtual Nostalgia_ Somewhere Over the STARBOW.” 초대 개인전(헤드비갤러리, 판교) 
2022 “Virtual Nostalgia” 초대 개인전(토포하우스, 서울)
2020 “텔레비죤는 진실을 말하지 않았다.” Virtual Nostalgia 개인전 (대산갤러리, 서울) 
2020 “Virtual Nostalgia” 초대 개인전(두루아트스페이스, 서울) 
2020“Virtual Nostalgia“ 초대 개인전 (Mantion 9, 서울) 
2020 인사아트프라자갤러리 작가공모 당선 초대 개인전 (인사아트프라자, 서울) 
2010 이은정 개인전 ’Fantasy World’ (인사아트센터, 서울)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