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특별기획] 2024년 주목할 이사람, 성혜민 비키니 선수!

임만택 전문 기자
  • 입력 2024.02.04 20:12
  • 수정 2024.02.04 22: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갑진년 푸른 용의 해를 맞이하여 피트니스 부문에서 주목해야할 사람이 있다. 그녀는 성혜민 보디빌더이다.  

성혜민 보디빌더 / 성혜민 제공
성혜민 보디빌더 / 성혜민 제공

보디빌더란 보디빌딩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을 뜻하는 단어다. 웨이트 트레이닝으로 특정 근육들을 고루 발달시켜 각종 대회의 단상 위에 올라서 육체미를 겨룬다.

보디빌더는 말 그대로 몸을 만드는 사람들로, 그 목적이 근력이 아닌 순수하게 육체의 예술성에 있다. 보통 보디빌딩은 조각에 비유되는데, 찰흙 공예처럼 전체적 모양을 만들기 위해 찰흙을 붙이듯 보디빌더들은 벌크업(bulk-up), 즉 근육의 크기를 키우기 위해 트레이닝과 함께 대량의 식사를 한다. 이후 어느 정도 모양새가 갖춰지면, 디테일을 주기 위해 보디빌더들은 대회를 앞둔 시점에서 커팅(cutting)이라 하는 식단 조절로 체지방률을 낮춰, 근육의 선명도(데피니션: definition)를 키우는 과정을 거쳐 무대에 서게 된다.

성혜민 보디빌더 / 성혜민 제공
성혜민 보디빌더 / 성혜민 제공

성혜민에게는 8년 전까지만 해도 피트니스는 아무런 연관이 없었다. 또래들처럼 아르바이트를 구하기 위해 헬스장에 발을 들여놓은 것이 계기가 됐다. 헬스장 FC(Fitness Counselor)로 처음 운동을 접하게 됐다. 회원들에게 헬스장을 소개하고 안내하는 일을 오랫동안 했다. 열심히 땀을 흘리는 회원들의 모습을 보고 호기심에 시작하게 됐다. 몸무게도 80kg에서 50kg으로 줄었다.

성혜민 보디빌더 / 성혜민 제공
성혜민 보디빌더 / 성혜민 제공

2022년 처음 피트니스 대회에 출전했는데 큰 상을 받았다.

2022년 5월 7일 경기 화성시 장안대학교에서 ‘2022 ICN 수원 피트니스 챔피언십’이 열렸다. ICN은 오스트레일리아를 기반으로 둔 세계적인 보디빌딩·피트니스 단체로 지역 대회인 수원 대회는 2022년 처음 열렸다. ICN은 그동안 건강과 매력의 지표인 비키니와 피지크 분야에서 강세를 보였다. 이날도 비키니 부문에는 100여 명에 가까운 선수들이 출전해 여신의 자태를 뽐냈다.

성혜민은 운동으로 다져진 탄탄한 근육과 세련미 넘치는 도시적인 미모로 비키니 오프 클래스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성혜민은 일주일 후 치러진 ‘2022 AFC 아시아피트니스 컵’에서 비키니 부문 그랑프리를 수상한 데 이어 MVP까지 차지했다. MVP는 각 종목 그랑프리 수상자들만 겨루는 오버럴전에서 우승하는 선수에게 주어지는 상으로 대회 최고의 영예였다.

웨이트를 하면서 발전하는 몸의 변화를 보고 흥미를 느꼈다.

성혜민은 "운동은 몸을 건강하고 아름답게 만드는 미용상인 목적도 있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내면적으로 더욱 발전하고 성숙해지는 것이다. 몸과 마음이 풍요로워지는 것은 인생의 커다란 행복이었다”라며 피트니스에 발을 들여놓은 계기를 전했다.

성혜민 보디빌더 / 성혜민 제공
성혜민 보디빌더 / 성혜민 제공

2022년, 2023년 주요 대회에서 많은 상을 받았다.

비결은 "꾸준한 운동과 식단관리다. 아주 간단하지만 실천하기가 쉽지 않다. 여성들, 특히 또래의 여성들에게 조금만 참고 한 두 달 만 해보길 권한다. 그러면 효과를 볼 것이다. 거울에 또 다른 나를 보는 순간, 그때부터 중독이 될 것이다."

성혜민은 피트니스가 "무한긍정! 평범한 처녀를 자신감 넘치게 만들었다. 건강은 나를 항상 밝고 긍정적인 사람으로 변화시켰다. 나로 인해 변화를 시작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생길 수 있도록 더 열심히 노력해서 멋진 트레이너가 되는 것이다." 목표라고 말했다. 

화려한 S라인과 자신감 넘치는 얼굴에는 피트니스가 가져다준 성실함이 배어 있다.

성혜민 학창 시절부터 20대 초반까지 80kg의 삶을 살아왔다. 다이어트 성공 이후 360도 달라진 삶을 살기 시작했다. 부정적인 마인드가 긍정적으로 변했고, 무엇이든 이뤄낼 수 있고, 남들 앞에 서는 것에 자신감이 생겼다. 

성혜민이 2024년에 이루고자 하는 포부와 목표는 첫째는 누구든 할수있다는 자신감을 주는 영향력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둘째는 단점이 없는 몸 만들기다. 셋째는 단기적인 목표로 국내 모든 대회에서 비키니의 프로카드를 획득하는 것이고, 장기적인 목표는 IFBB프로카드를 획득하는 것이다.

2024년 성혜민, 그녀의 또 다른 변신을 지켜볼 보자!

앞으로 성혜민은 "PCA&NPCA 통합 프로에 만족하지 않고 큰 목표를 가지고 열심히 할 것이며,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활동을 시작하여 말로만 하는 성혜민이 아닌 행동으로 보여주는 성혜민을 보여드리겠다."라고 다짐했다.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IFBB 국제보디빌딩연맹 [International Federation of Body-Builders]

보디빌딩의 세계적 보급과 국제경기대회의 통할을 목적으로 설립된 단체이며, 약칭은 IFBB이다. 1946년에 창립하였다. 보디빌딩은 아령체조 보급자인 E.샌도가 체계화했는데, 미국으로 전파되어 크게 성행한 후 연맹이 결성되었다. 세계선수권대회와 대륙별 선수권대회를 개최하는데, 여기서 선발되는 것이 ‘미스터유니버스’와 ‘미스터올림피아’이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잠정 공인을 받았고, 90개 이상 국가올림픽위원회(NOC)에 의해 공인되었으며, 1969년 국제경기연맹총연합회(GAISF)에 가입했다. 한국에서는 대한역도연맹 안에 설치된 보디빌딩분과위원회가 1968년 연맹에 가입했으며, ‘미스터코리아’를 선발한다. 국가·지역의 단체가 가입되어 있으며 본부는 캐나다 몬트리올에 있다.

2022년 참가 및 수상
- NPCA안양 : 비키니 노비스2위 , 오픈2위
- ICN수원 : 비키니 오픈1위
- AFC (아시아피트니스콘테스트) : 비키니 1위,그랑프리,여자전종목그랑프리 MVP
- AGP 프로퀄리파이어
- AFC 아시아 피트니스 컵 그랑프리

2023년 참가 및 수상
- NABBA AC : 비키니 숏 2위
- NPC 서울 내츄럴 : 비키니 트루노비스,오픈1위 , 그랑프리
- K-CLASSIC 내츄럴 : 비키니 노비스,오픈 1위 , 그랑프리
- PCA고양 : 비키니 오픈 1위 
- PCA용인 : 비키니 오픈 1위 ,그랑프리
- PCA경기도 : 비키니 오픈2위 , 프로카드획득
- NPCA경기도 : 비키니 오픈 1위, 그랑프리
- NPCA파주 : 비키니 오픈1위 
- NPCA경기도 : 비키니 오픈1위 ,그랑프리 ,프로카드획득
- PCA,NPCA통합프로카드 획득

케이클래식 내추럴 프로 카드 

- NABBA ACS 비키니 숏 2위
- NPC 서울 내추럴 비키니 트루노비스,오픈1위 , 그랑프리
- K-CLASSIC 내추럴 비키니 노비스,오픈 1위 , 그랑프리 (K-CLASSIC PRO )
- PCA고양  비키니 오픈 1위
- PCA용인 비키니 오픈 1위 ,그랑프리
- PCA경기도 비키니 오픈2위 , 프로카드획득( PCA KOREA PRO )
- NPCA경기도 비키니 오픈 1위, 그랑프리
- NPCA파주 비키니 오픈1위
- NPCA시흥 비키니 오픈1위 ,그랑프리 ( NPCA KOREA PRO )
- PCA KOREA 통합PRO 

용어 참조

PCA대회는 도핑이 허용되는 단체의 대회다.
NPCA는 도핑이 허용되지 않는다.
IFBB는 전세계에서 가장 큰 대회이다.
PCA프로카드+NPCA프로카드=PCA통합프로카드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