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단법인 과우회 제40회 정기총회 개최

문정기
  • 입력 2024.02.03 14:37
  • 수정 2024.02.03 18: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 2.. 2  과학기술회관에서의 (사)과우회 총회에 참석한 역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과우회 회장, 주요 보직 공무원 
2024. 2.. 2  과학기술회관에서의 (사)과우회 총회에 참석한 역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과우회 회장, 주요 보직 공무원 

2024년 2월 2일 오후 강남 역삼동 소재 과학기술회관 12층 아나이스홀에현직 고위 공무원서는 사단법인 과우회(회장 최석식)의 제40회 정기총회가 있었다.

이번 정기총회는 2023년 사업 결과 및 예산 사용에 대한 보고, 2024년도 사업과 예산에 대한 승인이 주된 내용이었으며, 총 680명의 회원 중 약 60여명의 회원과 역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강창희, 권숙일, 김우식, 김진현, 박호군, 오명, 채영복 총 7명의 장관이 참석하였다.

현직으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근무하는 노경원 연구개발실장 외 1급 2명과 2023 `올해의 과학기술공무원상` 수상자인 국제협력총괄담당관 윤경숙 과장이 참가하였다.

연임 인사말하는 최석식 (사)과우회 회장
연임 인사말하는 최석식 (사)과우회 회장

4건의 보고안건과 4건의 의결안건이 상정되었으며 보고안건 중 2023년 사업과 결산을 요약하면 예산은 약 4억 규모, 사업으로는 위탁사업인 청소년과학교육(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다빈치융합스쿨(한국과학창의재단), 원자력원로포럼(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과학사랑포럼(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사업이 있었으며 기타 기관 운영, 동호회 및 회원 지원, 과우봉사단 운영, 올해의 과학기술 공무원 발굴 및 수상, 우수회원 발굴 및 수상이 있었다.

2024년은 2023과 동일한 규모의 사업이 계속되며, 이의 안건 상정과 의결이 있었다. 다만 정부의 R & D 사업 예산 삭감으로 인하여 약 1억 5천 규모의 청소년과학교육사업이 중단된다는 보고가 있었다.

마지막 안건으로 임원 선임이 있었다. 임원 선임에는 현 최석식 과우회 회장이 연임하고, 부회장으로 이상목 외 9명, 당연직 이사로서 김주환 외 9명, 선출직 이사로 윤세준 외 36명, 감사로 이기성 외 1명이 선출되었다.

한편, 금년 `과학기술우수공무원상`은 위 윤경숙 국제협력총괄담당관이 `우수회원상`은 윤세준 봉사단 부단장이 받았다. 봉사단은 국내 최우수 봉사단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전시 해설, 과학특강, 찾아가는 과학교실, 우수 학생 과학탐구실, 소외계층 과학 지원사업, 기타 외부 위탁 교육 지원을 하고 있다.

2024년에는 정부의 R & D 예산 삭감 조처로 예년의 청소년 과학교육사업이 중단되었으며, 금년 기타 사업도 축소가 예상되어 최소한의 예산운영이 불가피하여, 경비 절약과 함께 회원은 모든 프로젝트에 무보수 참여하기로 뜻을 같이하였다.

금년은 아무래도 급박한 국내외의 상황이 주된 내용이 되었으며, 과학기술 예산 삭감 또한 주된 관심사였다. 7분의 장관은 덕담을 통해서 전술한 세계 속의 대한민국과 과학기술의 중요성, 기여도, 국내외 정치 및 과학기술 현황에 대한 말씀이 있었고, 삭감된 R & D 예산에 대한 앞으로의 우리의 방향, 또 후배 공무원들에 대한 격려를 회원들에게 주문했다.

약 1시간에 걸친 총회 안건은 별 다른 이견 없이 원안대로 승인되었다. jgm..

--

전문기자

공학박사 문정기

jgmoon11@naver.com 

과학문화평론가

만안연구소 소장

전 국가과학기술위원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