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탄소포집 신기술 개발 기업 에덴산업, 라이셀과 탄소포집 스마트 덕트 개발 생산 MOU 체결!

임만택 전문 기자
  • 입력 2024.01.21 09:38
  • 수정 2024.01.21 13: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엔기후협약-파리협정에 기반한 탄소중립 실현의 핵심 기술

연구 개발인력 선정 공급사인 라이셀(대표 박은남)과 공조시스템 전문 덕트 제조 회사인 에덴산업(대표 한정우)은 탄소 포집 스마트 덕트 개발과 생산에 대한 업무제휴 협약을 지난 1월 17일 라이셀 본사에서 체결했다.

(좌) 라이셀 박은남 대표, (우) 에덴산업 한정우 대표 / 라이셀 제공
(좌) 라이셀 박은남 대표, (우) 에덴산업 한정우 대표 / 라이셀 제공

특히, 청년기업인 에던산업 한정우 대표와 여성기업인인 라이셀 박은남 대표가 뜻을 모아 전 지구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인 탄소 중립을 실현하기 위하여, 이 분야 우수 기술자를 선정하여 현재 개발 중인  탄소 포집 스마트 덕트 시스템 연구개발에 두 회사는 모든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이 기술은 건물에서 발생되는 각종 유해가스와 이산화탄소를 덕트 내에서 직접 포집을 하는 것으로 개발중인 신기술로 양산 준비가 완료되면 이번 탄소 포집 시스템 기술로 세계 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시스템은 포집처리과정에서 사용되는 약품을 리싸이클 하여 재활용이 가능하며, 이를 통하여 탄소 포집 비용을 현저하게 낮추는 결과를 얻는다. 또한 기존의 건물 공조 시설 덕트가 설치되어 있는 어떤 건물에도 호환이 되도록 규격을 맞추어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도시의 대형 건물 설치 시 도시환경 개선에도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 하고 있다.

이번 탄소 포집 기술은 유엔기후변화협약에서 결정된 파리 협정에 기반한 탄소 중립 실현의 핵심 기술로 라이셀이 선정한 우수한 연구인력을 토대로 에덴산업의 뛰어난 개발 기술이 합쳐진 결과로 성과가 기대된다.

에덴산업은 특허출원과 함께 현재 벤처기업 인증이 진행되고 있으며,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인증을 통하여 정부의 정책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개발 인증 완료 후 양산라인 증설을 위해 올해 연말 K-OTC 시장에 상장을 준비하고 있다.

MOU 체결후 단체 사진 / 라이셀 제공
MOU 체결후 단체 사진 / 라이셀 제공

지난 1월 9일 이산화탄소 포집, 수송, 저장 및 활용에 관한 법률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며 최우선 국책 과제로 지정된 시점에서 그에 호응하는 특허 기술을 개발한 업체가 나타나서 주목을 받고 있다.  

이산화탄소 포집·수송·저장 및 활용에 관한 법률(이하 CCUS법)이 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CCUS법은 기후위기 대응과 CCUS 산업육성에 필요한 법제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발의됐다.

CCUS법은 저장후보지 선정·공표, 저장사업 허가 등 온실가스 감축에 필수적인 이산화탄소 저장소 확보와 운영에 관한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또한 CCUS 산업의 성장기반 조성을 위해 이산화탄소 공급특례, 전문기업 확인, 기술 인증 등을 규정하고 기업의 R&D, 창업, 신산업 발굴 지원 등을 목적으로 하는 다양한 규정도 담고 있다.

더불어 관련기술개발 및 산업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전문인력 양성, 국제협력 및 기술표준화 등의 근거도 마련하게 됐다.

CCUS법은 향후 정부 이송 및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공포될 예정이며, 공포 1년 후 본격적으로 시행된다.

미국·EU 등 주요 선진국은 이산화탄소 포집·수송·저장 및 활용 기술을 탄소중립 실현의 핵심수단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신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관련 법률을 제정해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대한민국은 CCUS 관련 규정이 40여개의 개별법에 산재돼 있어 통합법 제정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탄소 포집 · 활용 · 저장 기술 [carbon capture, utilization and storage]은화석연료 사용 과정에서 배출되는 탄소를 포집해 저장하거나 활용하는 기술, 화석연료로부터 나오는 탄소를 모아 저장하는 CCS(Carbon Capture & Storage)와 포집한 탄소를 유용하게 활용하는 CCU(Carbon Capture & Utilization)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