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광개토왕이 함락한 백제 58성. 삼국지 동이전 [한韓]조의 지명과 비슷하고, [한서-지리지]의 [현이름]과 비슷한 것 다수(1). 코리아의 역사를 차이나 대륙에서 지워라. 코리아 한자漢字 (12) 일본을 편드는 국사편찬위원회 (116)

이원환 전문 기자
  • 입력 2024.01.01 19: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삼국사기 기준 고구려 19대 왕 광개토왕 6년, 기원후 396년에 광개토왕은 [殘國=백제] 정벌에 나섰다. 以 六年 丙申 王 躬率 水軍 討伐 殘國.

 

이때 58개 성, 7백개 촌을 얻었고, [잔주殘主= 백제왕]의 동생과 대신 10인을 데리고 도성으로 개선했다. 於是 得 五十八城 村七百 將 殘主 弟 幷 大臣 十人 旋師 還都.

 

2. 백제 왕이 항복할 때 상황이 잘 묘사되어 있다.

백잔은 의(義)에 복종치 않고 감히 백 번의 전투에 나섰다. 왕이 매우 노하여 아리수(한강)를 건너 군사를 보내 성을 공격하였고, (백잔군이) 소굴로 도망쳐 성을 포위하였다.

 

이에 잔주(백제 아신왕)이 곤핍(困逼)해져 남녀 생구(포로) 1천 명과 세포(細布) 1천 필을 바쳐 항복하고 백제 아신왕이 스스로 "이제부터 영원토록 노객(신하)이 되겠습니다."라고 맹세하였다. 태왕은 앞의 잘못은 은혜로이 용서하고 뒤에 순종한 정성을 기록하였다.

 

3. 점령한 58개 성이 기록되어 있다. 영락 6년 병신년에 왕이 몸소 수군을 이끌고 잔국(백제)을 토벌하였다. 군대가 [다음] 성을 공격하여 취하였다. 以 六年 丙申 王躬 率水軍 討伐 殘國. 軍□□首攻取. 영팔성, (중략), 구천성, □□□□□其國城.

 

4. 백제 수도 [국성國城]을 포함하여 58개 성으로 보는 것이 적절하다. 성의 이름에 같은 [한자漢字]가 들어간 것을 중심으로 분류해 보았다.

[추모鄒牟왕=동명성왕]의 [추鄒]가 들어간 성이 두 개 있다. [彌鄒城미추성]과 [就鄒城취추성]이다.

 

[彌鄒城미추성]의 [미추彌鄒]는 인천시 [미추홀彌鄒忽 구]의 [미추]이다. 백제를 건국할 때 백제 시조 [온조]의 형 [비류]가 도읍했던 곳이다. [홀忽]은 고을, [성城]과 같은 뜻이다.

 

[비류]의 한자는 [沸流]이다. 광개토왕 비문에서 고구려의 시조 추모왕이 처음 나라를 세운곳이 비류곡이다. 於 沸流谷 忽本 西 城山上 而 建都焉.

 

[미추彌鄒]의 [미彌]가 들어간 성이 3개 있다. [彌沙城미사성], [彌鄒城미추성], [閣彌城각미성]이다.

 

삼국지 위서 동이전 [한韓]조에 나오는 3한 78국중 [미彌]가 들어간 [나라=고을]은 7개다.

 

5. [광개토왕 비문]에서 점령한 58개 성 중에 [추모鄒牟왕=동명성왕]의 [모牟]가 들어간 성이 4개 있다. [모루성牟婁城], [고모루성古牟婁城= 옛날 모루성], [구모성勾牟城], [모노성牟盧城]이다. [구모성勾牟城]의 [구勾]는 [고구려高句麗]의 [구句=勾]이다.

 

6. 고구려에는 5부족이 있었다. 그 중 4개 부족 뒤에 [노奴]가 있다. (本有五族, 有 [涓=消]奴部 · 絶奴部 · 順奴部 · 灌奴部 · 桂婁部. 삼국지 위서 동이전 고구려조.)

 

광개토왕 비문에 [노奴]가 붙은 성이 3개 있다. [관노성貫奴城], [윤노성閏奴城], [두노성豆奴城]이다. 이 3개 성의 앞 글자 [관貫], [윤閏], [두豆]는 각 부족 즉 3개 부족의 성씨일 가능성이 높다. [연涓], [소消], [절絶], [순順], [관灌] 의 각 글자가 부족의 성씨이다.

 

7. [한서-지리지]에 나오는 현 중에서 뒷 글자가 [노奴]로 끝나는 현은 고구려의 영역이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상군上郡 고노高奴현], [중산국中山國 노노盧奴현], [어양군漁陽郡 옹노雍奴현], [어양군漁陽郡 호노狐奴현] 이다.

 

삼국지 위서 동이전 [한韓]조에 나오는 3한 78국중 [노奴]가 들어간 [나라=고을]은 1개다. [변(진) 낙노국 弁[辰] 樂奴國]이다. [낙樂]도 어느 부족의 성씨일 가능성이 있다.

 

8. [나那]는 [노奴]와 같이 땅, 부족을 가리키는 데 사용되는 한자이다. [관나貫那 = 관노貫奴] 이다. 삼국사기에 [관나貫那]는 여러 번 나온다. [관나貫那 = 관노貫奴] 이나 [관노貫奴 = 관노灌奴] 라고 단정할 수 없다. 광개토왕 비문에서 [나那]가 들어간 성이 2개 있다. [산나성散那城], [나단성那旦城]이다.

 

기원후 72년 고구려 태조대왕 20년 二十年, 春二月, 遣 貫那部 沛者 逹賈 伐 藻那, 虜其王.

251년 중천왕 4년. 四年, 夏四月, 王以 貫那夫人 置革囊, 投之 西海.

(계속)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