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터넷신문협회, 카카오 상대 '뉴스 검색 서비스 차별중지' 가처분 신청 법원 제출

권용 기자
  • 입력 2023.12.01 23: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터넷신문협회(인신협) 소속 언론사 28개 매체가 카카오를 상대로 '뉴스 검색 서비스 차별중지' 가처분 신청을 법원에 제출했다.

이는 카카오가 운영하는 포털 다음이 뉴스검색 결과 기본값을 콘텐츠제휴사(CP)로 제한한 결정을 중지해달라는 내용으로, 인터넷뉴스 매체들이 포털을 상대로 공동대응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들 매체들은 "뉴스 검색 기본값을 CP사로 제한한 변경 행위는 나머지 검색 제휴사들이 독자에게 뉴스를 제공할 통로를 봉쇄한 것"이라며 "위법한 조건설정으로 인한 기본권 침해 및 계약상 서비스이용권을 제한하는 것이기에 시급하게 이를 중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포털 다음은 지난 22일 CP 기사만 노출되도록 검색 기본 값을 결정했다. 이는 일반 독자들이 CP기사 외에 1176개 검색 제휴사의 기사를 볼 수 있는 통로를 막은 것으로, 독자들은 이전에 비해 볼 수 있는 뉴스량이 약 10분의 1로 줄어든 것이다.

이의춘 인신협 회장은 "언론사들이 카카오와 검색제휴 계약을 맺을 때 특정조건을 설정해야만 검색제휴 언론사들의 뉴스가 노출되도록 한다는 규정은 없었다"면서 "따라서 카카오의 이번 검색방법 변경은 계약상 서비스제공에 대한 부당한 침해로 명백히 검색제휴 계약위반"이라고 밝혔다.

이어 다음의 검색 제한 조치가 국민의 알 권리와 행복추구권, 언론·출판의 자유를 침해하는 행위라고도 말했다.

이번 가처분 신청은 인신협의 비상대책위원회가 개별 언론사의 신청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28개 언론사가 신청 주체로 나섰고 향후 참여 언론사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인신협 비대위는 공정거래위원회에 카카오를 불공정 거래행위로 제소한다는 방침이다. 방통위의 카카오 전기통신사업법상 금지행위 위반 사항에 대해서도 조사를 요청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