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더불어민주당, 창업자 수사 압박에 뉴스 검색 축소한 다음카카오 비판

권용 기자
  • 입력 2023.11.25 08: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털 서비스 다음이 지난 22일 뉴스 검색 결과의 기본 값을 전체 언론사에서 뉴스콘텐츠제휴언론사(CP사)로 변경한다고 발표했다.

뉴스 검색 결과를 콘텐츠제휴언론사로 변경한 당일, 다음의 모기업인 카카오는 창업자 김범수 전의장 혐의와 관련해 본사 사무실을 압수수색 당했다. 이에 카카오가 비판적인 언론 보도를 축소하려는 정부의 입맛에 맞춰준 것이 아니냐는 비판도 나온다.

 

 

앞서 금융감독원 자본시장특별사법경찰은 지난 15일 김범수 전 의장과 홍은택 카카오 대표 등 경영진을 검찰에 송치했다. 금감원과 검찰에 따르면 이들은 올해 2월 SM엔터에인먼트 기업 지배권 경재 과정에서 경쟁사인 하이브의 공개매수를 방해하기 위해 2400억원을 투입해 SM엔터 주가를 하이브의 공개매수가인 12만원 이상으로 끌어올린 혐의를 받는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23일 논평을 통해 "다음이 창업자에 대한 수사에 압박을 느끼고, 정부의 의향에 맞춰 바꾼 것인가"라며 "다음이 떳떳하다면 왜 테스트 기간이나 충분한 공지를 통해서 이용자에게 알리지 않았는지 답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다음이 언론의 국민과의 소통을 막고 통제하려는 윤석열 정부와 이동관 방통위원장에 휘둘리는 것이라면, 국민의 질타를 피하기 어려울 것임을 경고한다"고 밝혔다.

 

한민수 대변인 서면브리핑

■ 다음은 언론의 국민과의 소통을 통제하려는 윤석열 정부에 휘둘리고 있습니까?

포털 다음이 뉴스 검색 결과의 기본 값을 전체 언론사에서 뉴스제휴 언론사(CP)로 변경했습니다. 

지난 5월 ‘다음뉴스 보기’ 탭을 누르면 전체 언론사와 CP사를 구분해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기능을 도입하더니, 6개월 만에 사용자 모르게 검색 기본 값을 ‘뉴스제휴’ 언론사로 변경했습니다.  

다음은 ‘이용자의 선택권 강화’라고 하지만 뉴스제휴를 하지 않은 언론사를 배제한 것은 선택권 강화로 볼 수 없습니다.

보통 서비스 개편을 하면 테스트 기간이나 공지 등을 통해 사용자에게 알리는 것이 정상인데, 다음은 기본 절차도 생략하고 사용자도 모르게 기본 값을 변경했습니다.

설정 변경을 통해 전체 언론사로 조정 가능하다지만 과연 이를 알고 실행하는 이용자가 얼마나 될지 의문입니다. 선택권 차단 또는 선택권 통제가 아닌지 우려스럽습니다.

윤석열 정부와 이동관 방통위원회는 가짜뉴스에 대한 자율규제를 압박해 왔습니다. 다음이 창업자에 대한 수사에 압박을 느끼고, 정부의 의향에 맞춰 바꾼 것입니까?

다음이 떳떳하다면 왜 테스트 기간이나 충분한 공지를 통해서 이용자에게 알리지 않았는지 답하기 바랍니다.

다음이 언론의 국민과의 소통을 막고 통제하려는 윤석열 정부와 이동관 방통위에 휘둘리는 것이라면, 국민의 질타를 피하기 어려울 것임을 경고합니다.

 

2023년 11월 23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