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인터넷신문협회, "다음의 뉴스 검색 정책 변경을 강력히 규탄한다!"

권용 기자
  • 입력 2023.11.24 20:45
  • 수정 2023.11.25 00: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터넷신문협회(이하 인신협)가 24일 성면문을 통해 "국민들의 다양한 뉴스선택권을 원천 봉쇄한 포털사이트 다음의 뉴스 검색 정책 변경을 강력히 규탄하고 철회를 요구한다"며 다음 포털의 '콘텐츠제휴사(CP)' 우선 정책을 비판했다.

포털사이트 다음은 지난 22일 다음과 계약한 콘텐츠제휴사의 기사만 뉴스검색에 표시되도록 정책을 변경, 언론단체들로부터 저널리즘 다양성을 훼손시키는 행위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인신협 역시 포널이 콘텐츠제휴사 중심으로 뉴스서비스를 제공시 지역언론의 언로가 막힐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하며 비판에 동참했다.

인신협은 "포털이 이런 조치를 강행한다면 지역의 다양한 여론과 정치동향, 현안 등을 알리는 지역 언론들의 언로를 차단하는 결과로 이어지게 된다"며 "이는 곧 민주주의 퇴행을 의미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다음의 100개 콘텐츠제휴사 가운데 포털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 심사를 거쳐 선정된 곳은 단 8개에 불과하다"며 "포털이 선정한 콘텐츠제휴사라는 타이틀이 해당 언론사의 뉴스 품질을 담보하하거나 언론사 평가의 기준이 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올해 들어 다음과 네이버 포털은 기사의 품질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제휴평가위원회의 활동을 일방적으로 중단했다"며 "양 포털은 뉴스품질을 담보할 최소한의 장치인 뉴스제휴평가위원회를 즉각 재가동하라"고 말했다.

또한 "포털이 국민들의 뉴스검색 영역에 자의적 차별행위를 강행하는데 묵과하지 않겠다"며 "뜻을 같이하는 모든 언론사와 연대해 적극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회와 정부는 법률 위에 있는 시장지배적 사업자의 일탈행위를 더 이상 방관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