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영후 빅밴드 ,12월 10일 서울 소월아트홀 단독 공연!

임만택 전문 기자
  • 입력 2023.11.17 10:54
  • 수정 2023.11.17 11: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인류적 유산, 그리고 우리가 맞이할 미래
올해 자라섬재즈페스티벌에서 연주를 했던, 17인조 모던 빅밴드

재즈 공연기획사 재즈브릿지컴퍼니는 2023년 12월 10일 일요일, 소월아트홀에서는 올해 자라섬재즈페스티벌에서 연주를 했던, 17인조 모던 빅밴드인 "김영후 빅밴드"의 단독 공연이 있다고 밝혔다. 재즈 빅밴드 연주를 쉽게 접하기 힘든 국내 공연 시장에서 재즈팬들은 물론, 대중들도 그 화려하고 강렬한 사운드를 느껴볼 수 있는 멋진 공연이다. 올해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재즈연주 부분 후보로 올랐고, 국내의 여러 음악 평론가들의 극찬을 받았던 이들의 연주를 통해, 재즈 저변확대에도 보탬이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영후 빅밴드 포스터 / 재즈브릿지컴퍼니 제공
김영후 빅밴드 포스터 / 재즈브릿지컴퍼니 제공

공연 개요

- 공연명 : 김영후 빅밴드 단독공연 “범인류적 유산, 그리고 우리가 맞이할 미래”
- 공연일시 : 2023년 12월 10 일(Sun.) 오후 5시30분
-  장소 : 소월아트홀
-  출연 : 김영후 (베이스), 서수진(드럼), 강재훈(피아노), 이규재(플룻), 이수정(소프라노&알토색소폰), 이동욱(알토색소폰), 신명섭(테너색소폰), 이용석(테너색소폰), 송하철(바리톤색소폰), 강민철(트럼펫), Joep Van Rhijn(트럼펫), 김진수(트럼펫), 홍태훈(트럼펫), 이한진(트롬본), 정재환(트롬본), 박주현(트롬본), 조신희(트롬본)
-  가격 :  전석 40,000원
-  연령 : 만 7세 이상 관람가
-  주최 : 김영후
-  주관 : 김영후, 재즈브릿지컴퍼니
-  후원 : 서울문화재단, 아트버스컴퍼니
-  예매 : 네이버예약, 인터파크 1544-1555

김영후 빅밴드 / 재즈브릿지컴퍼니 제공
김영후 빅밴드 / 재즈브릿지컴퍼니 제공

김영후 빅밴드와 음반에 대한 끊임없는 찬사를 직접 확인하라

Fine Art(순수예술)를 지향하는 빅밴드 음악이 우리나라에서도 피어나길 바라는 마음에서 시작된 김영후 빅밴드는, 베이시스트이자 작/편곡가 김영후의 리더십 아래 계속해서 놀라운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2022년에 발표된 첫 음반 “범인류적 유산”은 여러 재즈 평론가들의 그해 “필청음반”으로 등극 되었고, 2023년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재즈 연주음반 후보로 선정되었다.

CJ문화재단의 후원으로 CJ 아지트에서 2021년에 단독공연을 하였으며, 올해는 자라섬재즈페스티벌 무대에 초청되었고, 다가오는 12월에는 서울문화재단의 후원으로 소월아트홀에서 단독 공연을 갖는다. 아직 재즈 빅밴드 음악이 생소한 국내에서 단 한 장의 음반 발표와 함께 관객과 평단, 그리고 여러 문화기관의 공동 지지를 받는 이들은, 국내 모던 빅밴드의 수준이 어디까지 진화했는지, 그리고 국내 재즈씬의 미래까지 전망하고 싶다면 반드시 직관을 추천하는 공연이다.

김영후 빅밴드 / 재즈브릿지컴퍼니 제공
김영후 빅밴드 / 재즈브릿지컴퍼니 제공

흔히 클래식 오케스트라 음악을 두고 라이브로 접해야만 다양한 악기가 전해주는 그 미묘한 뉘앙스를 잘 느낄 수 있다고 표현하듯이, 모던 재즈 빅밴드의 연주 또한 라이브로 접해야만 그 짜릿하고 강렬한 느낌을 제대로 느껴볼 수 있다. 재즈 클럽에서 듣는 소 편성 연주와는 차원이 다른, 더욱 풍성하고 가슴을 벅차게 하는 김영후 빅밴드의 섬세하고 다이나믹한 연주는 더더욱 재즈의 즉흥성을 고려할 때, 라이브로 들어야만 하는 공연이다. 국내 재즈 평론가들이 왜 이렇게 이들을 두고 극찬하는지, 이제 직접 온전하게 느껴볼 수 있는 기회가 왔다.

김영후 빅밴드 / 재즈브릿지컴퍼니 제공
김영후 빅밴드 / 재즈브릿지컴퍼니 제공

현대적이고 세련된, 완성도 있는 빅밴드 사운드

김영후 빅밴드의 음반 “범인류적 유산”은 “언어와 기록에 의한 소통으로 쌓여온 인류의 공동 자산에 대한 감사함을 표현”한다고 설명하지만, 사실 이들의 음악에서 느낄 수 있는 관객 각자의 해석은 매우 열려 있다. 대형 앙상블 특유의 치밀하게 계획된 조화로움과 재즈 특유의 즉흥성을 접목해 재즈라는 음악이 선사할 수 있는 또 다른 차원의 “자유로움”은 관객들에게 마치 시공간을 넘나들며 이들의 음악과 함께 그 무엇이든 상상이 가능하게 만든다.

결국, 관객의 상상력을 적극적으로 자극하는 이들의 음악은 비로소 완성도 있는 탁월한 음악성과 예술성, 그리고 정교한 구성에 기반해 있음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추상적일 수 있지만 그 무엇보다 직관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김영후 빅밴드의 세련되고 화려한, 짜임새 있는 사운드는, 사운드 그 자체만으로 충분한 쾌감과 감동을 전달할 것이다.

김영후 빅밴드 / 재즈브릿지컴퍼니 제공
김영후 빅밴드 / 재즈브릿지컴퍼니 제공

국내 재즈씬의 미래를 책임지는 17명의 재즈 아티스트

김영후 빅밴드의 가장 큰 매력, 혹은 이들의 원동력은 바로 17명 각각 멤버들의 탁월함에서 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재 국내 재즈씬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며 두각을 나타내는 17명의 연주자들은 각자의 리더 활동은 물론, 다양한 밴드에서 세션활동을 하고 있으며, 마치 국내 30~40대 재즈 올스타 세션으로 구성된 호화 라인업이 보여줄 수 있는 막강한 내공을 짐작할 수 있다.

밴드의 기본이 되는 베이시스트 김영후- 드러머 서수진- 피아니스트 강재훈의 리듬섹션은 올해 싱가포르 Jazz in July 페스티벌, 런던 EFG 재즈 페스티벌, 자라섬 재즈페스티벌 등 초청을 받으며 국내외를 넘나들며 전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연주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각각의 브라스 섹션만 보아도 재즈 팬들은 금방 탄성이 나올법한데, 색소폰 파트만 하더라도 20대부터 40대까지의 다양한 연령층의 연주자들이 포진해 있으며 각자 화려한 이력을 자랑한다.

이렇게 17명의 뛰어난 연주자들이 김영후의 “높은 차원의 조화로움”을 만들겠다는 야심찬 계획아래 의기투합하였고, 멤버들 대부분이 30~40대로 비교적 젊은 편이기에 이들의 진취적이고 도전적인, 그리고 당찬 에너지는 자연스럽게 음악에도 스며든다. 모던 빅밴드의 미학적 완성도에 있어 평단의 극찬을 받은 이들의 연주는 12월 10일 소월아트홀 단독공연에서 느껴볼 수 있다.

김영후 빅밴드[범인류적 유산]2023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재즈-연주음반 후보작 / 재즈브릿지컴퍼니 제공
김영후 빅밴드[범인류적 유산]2023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재즈-연주음반 후보작 / 재즈브릿지컴퍼니 제공

<김영후 빅밴드 음반 리뷰>

- 황덕호, 재즈 칼럼니스트

"’도대체 이러한 음악이 국내 재즈계에서 어떻게 가능했을까. 리허설을 위해 얼마의 시간을 투여했을까. 과연 지금 한국 재즈가 갖고 있는 잠재능력은 어느 정도일까.’ 그런 면에서 이 작품은 한국 재즈의 저류에서 진행되었던 경이로운 ‘범인류적인 유산’이다. 2022년 필청의 음반."

- 김희준, MM 재즈

"본토 모던 빅밴드의 흐름 한 가운데 갈이 놓아도 전혀 어색하지 않으며, 거기에 디테일하면서도 선 굵고 다이내믹이 강조된 사운드로 자신의 고유한 지향점까지 드러내 보이고 있다. 오로지 국내 연주자들의 손에 의해 이 정도 수준의 결과물이 만들어졌다는 점까지 감안한다면 이 작품에 찬사를 보낼 이유는 차고도 넘쳐 보인다."

- 김현준 비평中, 청각의 사유

"'한국인'들의 힘으로 완성해낸, 역사상 가장 뛰어난 빅 밴드 앨범으로 꽤 오랫동안 군림하게 될 것이다."

​- 서정민갑, 대중음악 의견가

"재즈의 방식으로 오늘을 기록하고 묻고 답하려 했을 뿐 아니라, 내용에 준하는 언어의 깊이를 담보해낸 드문 작품이다."

김영후 빅밴드 리더 / 재즈브릿지컴퍼니 제공
김영후 빅밴드 리더 / 재즈브릿지컴퍼니 제공

<밴드 리더 김영후 프로필>
버클리 음대 학사 졸업
맨해튼 음대 석사 졸업
김영후 빅밴드 “범인류적 유산” 을 비롯해 3장의 정규앨범을 발표.

Berklee Global jazz Institute 멤버로 선발되어 John Patitucci, Danilo Perez, Joe Lovano를 비롯한 많은 거장들의 가르침을 받았으며 그래미상 수상자이자 맨해튼 음대 교수인 Jim Mcneely에게 대편성 편곡 지도를 받았다.

Monterey Jazz Festival, London Jazz Festival, Santo Domingo Jazz Festival, Taichung Jazz Festival, 자라섬 재즈 페스티벌등 세계 유수의 재즈페스티벌에서 공연하였다. Joe Lovano, George Garzone, Donny McCaslin, Jens Linderman 등의 거장들과 함께 무대에 섰다.

한국 대중음악상 최우수 재즈 연주음반 부문에 “서수진 컬러리스 트리오”로 수상하였고(2021) “김영후 빅밴드-범인류적 유산” 으로 노미네이트 되었다.(2023)

김영후 빅밴드 프로젝트로 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지원사업(2021,2023)과 CJ문화재단 앨범제작지원사업(2022)에 선정되었다. 본인의 팀으로 EBS 스페이스 공감, 네이버 온스테이지 등의 프로그램에 소개 되었으며 재즈를 비롯 다양한 장르에 걸쳐 활동 중이다.

<아티스트 소개>

*드럼/ 서수진
2021 한국대중음악상”최우수연주상” 수상
2021 정규 4집 “Roots To Branches”발매

*피아노/ 강재훈
2016 Juiliard School of Music Jazz Studies
2014 Berklee College of Music Performance 

*플룻/ 이규재
2015 서태지 9집 레코딩 및 전국 콘서트 투어
현)경희대학교 포스트모던 음악학과 겸임교수

 *소프라노&알토 색소폰/ 이수정
2018 정규1집 [Soojung Lee]
2001 the 1st Ukraine intermational Jazz Bridge competition 2위 

*알토 색소폰/ 이동욱
이지연 컨템포러리 재즈 오케스트라, JSF 등 연주활동
서경대학교 실용음악과 교수 

*테너 색소폰/ 신명섭
City University of New York “Queens College”석사
Berklee College of Music 학사
2017 신명섭 1집 “Circular Dilemma, 2020 조윤성 & 신명섭 “French Impressionism”외 다수 레코딩
국내외 다수 페스티벌 참여 및 어워드 수상
2018 현)호원대학교 실용음악과 출강중 

*테너 색소폰/ 이용석
뉴욕주립대학교(Sate University of New York)Purchase College음악석사
정규앨범 <The New Old One>발매(2021.3월) 

*바리톤 색소폰/ 송하철
경희대학교 포스트모던 음악학과 학사
서경대학교 실용음악학과 석사
2017 송하철퀄텟 정규1집 Straight Life, 2022 정규 2집 Be Yourself 앨범 발매 

*트럼펫/ 강민철
한양대학교 관현악과 졸업
한양대학교 관악단 협연
창원 시립교향악단 부수석역임
KBS교향악단, 원주시립교향악단, 부산시립교향악단, 개원단원 역임 

*트럼펫/ Joep Van Rhij 율 반 라인
Prince Claus Conservatory Groningen졸업
Jope Van Rhijn 1,2,3집 발매(Paper Planes, Trust, Blow Out) 

*트럼펫/ 김진수
Queens College Jazz Atudies 석사졸업
Cj문화재단 대학원부문 장학생 선정
대구국제재즈콩쿨 대상 

*트럼펫/ 홍태훈
경희대학교 포스트모던음악학과 졸업
1st single from the jeju
2nd single look for the silverlining
Ginsne Juice Ep When 발매
백예린,나훈아 등 세션, 앨범참여
경희사이버대학교 강의, 대구예술대학교, 계원예고 출강 

*트롬본/ 이한진
한양대, 상명대학원 졸업
이한진밴드 리더, 레코딩세션맨, 상명대학원 겸임으로 출강중 

*트롬본/ 정재환
2018 한양대학교 실용음악학과
2021 국방부 군악대대 육군 만기전역
2022 청춘마이크 길굿프로젝트 나인티덕브라스밴드 트럼본
2023 청춘마이크 수도권 트러스트 스카 펑크 유닛 트럼본

*트롬본/ 박주현
한양대학교 실용음악학과 학사,석사졸업
해군군악대 639기
2014 윤복희 공연 세션
2015 브라운 아이드 소울 전국투어 공연 

*트롬본/ 조신희
호원대학교 실용음악과
서울종합예술실용학교 졸업
Snl 코리아 라이브밴드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