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023 경북국제현대미술제, 경북 칠곡 갤러리 오모크에서 개최!

임만택 전문 기자
  • 입력 2023.10.16 07: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부동 미술 구하기, 경북 예술지원사업의 일환
원로작가 35명, 중견작가 180명, 해외작가 7개국 20명
대구권 5개 대학교 미술대학 4학년 학생 작품 전시

2023 경북국제현대미술제 '다부동 미술 구하기' 가 지난 10월 14일부터 31일까지 경북 칠곡군 가산면 호국로 1366에 소재한 갤러리 오모크에서 열린다.

미술제 포스터 / 갤러리 제공
미술제 포스터 / 갤러리 제공

경상북도 예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대한민국남부현대미술협회가 주관하는 이번 미술제는 경상북도 칠곡군 공공미술프로젝트 우리동네 미술 '매일매일 칠곡소풍' 총 감독 및 대표 서세승 작가가 미술감독을 맡아 '창작과 관람, 그리고 축제의 관점에서의 단절, 흐름, 소통'에 대해 얘기한다.

미술제 포스터 / 갤러리 제공
미술제 포스터 / 갤러리 제공

서세승 미술감독은 "우리가 경험한 사회적 현상들은 인류가 가져온 보편적인 가치관과 생활의 흐름을 근본적인 문제에서부터 다시 바라보게 했다. 조심스럽게 새로운 일상으로 돌아온 지금, 우리 미술인들의 역할과 지향점을 생각해보는 미술제다"라고 말했다.

미술제에 전시된 작품 / 갤러리 제공
미술제에서 포퍼먼스 / 갤러리 제공

미술제는 지역간, 세대간 교류가 돋보인다. 이영륭, 김종일, 김세정, 홍현기 등 35명의 원로 작가를 비롯해 서울, 경기, 대구, 경북 광주, 부산 등에서 활동하는 180명의 중견 작가들이 참여한다. 미국, 러시아, 일본, 영국, 대만, 벨기에, 중국 등 7개국 20명의 해외 작가와 경북대, 계명대, 대구대, 대구가톨릭대, 영남대 등 대구권 5개 대학교의 미술대학 4학년 학생 작품들도 선보인다. 의수화가 석창우 작가의 작품과 서양화가로 활동 중인 개그맨 임혁필, 사진작가 조선희의 작품도 함께 전시된다.

미술제에 전시된 작품 / 갤러리 제공
미술제에 전시된 작품 / 갤러리 제공

또한 메타버스로 옮겨진 예술 세계와 앞으로의 향방을 고민해볼 수 있는 중견 작가의 작품들, 미술의 미래를 엿볼 수 있는 학생들의 작품들이 다양한 형태로 펼쳐진다.

미술제에 전시된 작품 / 갤러리 제공
미술제에 전시된 작품 / 갤러리 제공

김결수 대한민국남부현대미술협회 대표는 "한국전쟁의 격전지 다부동에서 화약 연기와 같이 사라져 간 이름 모를 이들을 위해 메마른 붓질로 조심스레 상처를 어루만지고, 빛바랜 색채로 펼쳐 보이고자 한다"며 "미술은 늘 시대를 대변하고 앞서가는 문화 확장자 역할을 해야한다. 많은 분들이 전시를 보고 과거, 현재를 느끼고 미래로 달려가는 영감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전시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윤영화(대학교수ㆍ설치미술가)작가의 “유산 : 현대미술구하기-다부동 보듬기 / Heritage : Saving Art-Embrace Dabudong” 오프닝 퍼포먼스를 시작으로 회화ㆍ설치ㆍ영상ㆍ미디어 파사드 등 현대미술이 총 출동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