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넷플릭스 글로벌 비영어 영화부문 1위 ‘카터’의 감독 정병길 개인전 개최!

임만택 전문 기자
  • 입력 2023.10.07 16: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치갤러리”의 10월 미술 축제 “스타트아트페어”에 “코리아 초대작가”로 선정
2023.10.08~12.31 부산 영도 피아크에 위치한 스타트플러스에서 개인전 개최
2023.10.11~10.15 런던 사치갤러리 스타트아트페어에 3개 작품 출품

넷플릭스 1위 카터의 영화 감독 정병길의 첫 개인전이 오는 10월 8일부터 12월 31일까지 부산 영도의 스타트 플러스 부산에서 개최된다.

전시 포스터 / 스타트아트코리아 제공
전시 포스터 / 스타트아트코리아 제공

▶ 자유 꿈 영화(Freedom. Dream. Movie)

정병길 감독이 미술을 전공했던 초창기부터 영화적 세계관이 담긴 구상화, 현대사회에 대한 철학적 메시지를 담은 신작에 이르기 까지 총 30여점의 작품을 선보인다.

영화배우 주원과 정병길 감독_카터 제작현장 / 스타트아트코리아 제공
영화배우 주원과 정병길 감독_카터 제작현장 / 스타트아트코리아 제공

‘영화 차기작 시리즈’에서는 영화의 여러 상징들이 곳곳에 숨겨져 있어 관객들로 하여금 그의 영화 작품 이야기가 그림 속에서 어떻게 연결점을 이어가는지에 대한 상상의 나래를 펼치게 한다. 또한, 정병길 감독이 직접 작성한 설명문을 통해 영화를 다루는 감독의 이야기와 고유의 작품관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번 전시에서 주목할 만한 시리즈는 ‘스마트폰 중독 시리즈’이다. 스마트폰에 중독된 현대인들의 모습과 폐해를 직관적으로 그려내며, 그 가운데 우리가 놓치고 있는 것들이 무엇인가에 관하여 담론을 던진다.

정병길_분노_1999_acrylic on canvas_116.8x91cm / 스타트코리아 제공
정병길_분노_1999_acrylic on canvas_116.8x91cm / 스타트코리아 제공

정병길 감독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현재 준비 중인 차기 작에 대한 구상과 등장인물에 관한 숨겨진 진실도 담겨있으며, 작품 세계관을 팬들과 공유할 소중한 시간을 갖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이번 신작에 대해 “작품 안에 다양한 이야기를 투영해 나의 인생과 감정을 표현했다”라며 “잠시 접어둔 꿈이라 생각했던 미술을 시작했을 때부터 현재까지의 작품의 세계관을 다 드러내는 첫 개인 전시이자, 다음 챕터로 넘어가는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전시”라고 설명했다. 영화를 만들면서도 그림에 대한 갈증이 있었다는 정병길 감독은 이번 개인전을 통해 시나리오 속에서만 존재하는 가상의 공간을 스크린 속에서 실제 존재하는 것으로 만들어 내는 것처럼, 캔버스 안 무(無)의 공간을 유(有)의 공간으로 탄생시킬 예정이다.

정병길 감독 겸 작가 / 스타트아트코리아 제공
정병길 감독 겸 작가 / 스타트아트코리아 제공

정병길 감독은 안양예술고등학교 미술과를 졸업한 뒤 중앙대학교 영화학에 진학하여 영화 연출을 공부했다. 단편영화 <칼날 위에 서다>, <락큰롤에 있어 중요한 것 세 가지> 등을 연출하며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했고, 첫 장편영화 데뷔작인 <우린 액션배우다>로 다수의 국제 영화상을 수상하며 화려하게 데뷔하였다.

최근 작 OTT 영화 1위 카터의 한 장면 / 스타트아트코리아 제공
최근 작 OTT 영화 1위 <카터>의 한 장면 / 스타트아트코리아 제공

첫 상업영화 <내가 살인범이다>는 관객 270만 명을 돌파하며 흥행작으로 떠올랐고, 백상예술대상, 대종상 영화제, 브뤼셀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 상을 수상하며 영화계의 큰 주목을 받았다. 이후 <악녀>를 통해 액션 영화감독으로서의 입지를 굳혔으며, 최근작인 OTT 영화 <카터>는 넷플릭스에서 글로벌 비영어 영화 부문 1위를 기록하는 쾌거를 이뤘다.

정병길_카우보이 II_oil on canvas_2023_72.7x116.5cm / 스타트아트코리아 제공
정병길_카우보이 II_oil on canvas_2023_72.7x116.5cm / 스타트아트코리아 제공

▶ 런던 사치갤러리 10월의 미술축제 스타트아트페어 초대작가 선정

정병길 감독은 세계 영화계의 주목을 받은 데에 더하여, 세계적인 갤러리 런던 ‘사치갤러리’에서 해마다 개최하는 ‘스타트아트페어 런던(START ART FAIR LONDON)’ 코리아부스 초대작가로 선정되어 다시 한번 주목받을 예정이다.

스타트아트페어는 올해로 10주년이 된 영국의 주목받는 아트페어로 오는 10월 11일~15일까지 개최된다. 정병길 감독의 영국 출품작은 아트페어 전시가 종료된 후 다시 본 개인전에 전시된다.

정병길 개인전 포스터 / 스타트아트코리아 제공
정병길 개인전 포스터 / 스타트아트코리아 제공

▶ 부산국제 영화제와 함께 하는 개인전

정병길 감독의 개인전은 부산국제영화제 시기에 맞춰 영화제 방문객에게 20%할인된 가격으로 관람하게 할 예정이며, 콜드브루 커피 또는 고급 만주세트, 크리스탈 제이드의 딤섬 증정 등 풍성한 혜택도 함께 한다.

이번 전시회를 주관한 ㈜스타트아트코리아는 “정병길 감독의 놀라울 정도로 탄탄한 실력과 예술적인 감각을 감상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전시를 시작으로 정병길 감독님의 작품을 눈으로 직접 접하고 싶어 하는 전 세계의 관객들을 찾아뵙겠다”라고 전했다.

‘자유 꿈 영화(Freedom. Dream. Movie)’ 전시회의 티켓 구매 및 자세한 내용은 인터파크에서 확인 가능 하며, 이번 전시를 위해 부산 영도 StART PLUS 전시장에는 흥미로운 MD 상품과 다양한 즐길 거리도 준비되어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