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CI아트페어, 김현숙 등 한국작가들의 뜨거운 한류 열풍 이어져

권용 기자
  • 입력 2023.10.04 17: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튀르키에 컨템퍼러리이스탄불 아트페어, ab갤러리 한국서 연속 참여 ‘유일’

전 세계 유수 작가들의 작품을 선보이는 제18회 컨템퍼러리 이스탄불(Contemporary Istanbul, CI) 아트페어에서 한국작가들의 작품이 주목받으며 뜨거운 한류 열풍이 이어지고 있다.

올해 제18회 컨템퍼러리 이스탄불 아트페어에서 김현숙 작가를 비롯한 한국 작가들의 다양한 작품이 소개되었고, 예술 작품에서도 한류 열풍이 개최국 튀르키에 전역에 이어졌다.

올해로 18번째인 ‘2023년 컨템퍼러리 이스탄불 아트페어’는 지난 9월26일부터 10월1일까지 골든혼 해변의 전시장에서 엄정한 심사후에 초대된 22개국 75갤러리가 참가한 가운데 성황리에 열렸다. 고대도시 골든혼 해변에 위치한 이번 전시장은 고대 당시의 조선소를 개조해 건축된 튀르키에 미술의 명소다. 코로나 사태 이후 2년 연속으로 열린 아트페어 축제는 6일 동안 전 세계 유수한 작가들의 작품을 선보였고, 전 세계 미술 애호가들과 콜렉터들이 총집결해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전 세계 유수 작가들의 작품을 선보이는 제18회 컨템퍼러리 이스탄불(Contemporary Istanbul, CI) 아트페어에서 한국작가들의 작품이 주목받으며 뜨거운 한류 열풍이 이어지고 있다.
전 세계 유수 작가들의 작품을 선보이는 제18회 컨템퍼러리 이스탄불(Contemporary Istanbul, CI) 아트페어에서 한국작가들의 작품이 주목받으며 뜨거운 한류 열풍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한국에서는 한국작가 11명이 출품한 ab갤러리가 유일하게 연속 참여해 한국 현대미술의 성과를 전 세계에 알렸다.

이와 관련, 이번 아트페어의 주최자인 알리, 이스탄불시 에크렘아마모글루 시장은 행사에 참석, 매년 참가하면서도 판매 1위의 명성을 갖고 있는 ab갤러리 대표 성석남 관장과 작가들을 치하하며 격려했다. 또 세계적으로 유명한 터키 출신의 작가 베드리 바이캄은 ab갤러리에 대해 “완벽한 퍼펙트팀”이라고 엄지척을 날리며 한국미술에 대한 진한 애정과 함께 한국-터키 문화교류에 대해 깊은 친근감을 표시했다.

이번 전시회에서 특히 주목받은 ‘동행 시리즈’의 김현숙 작가는 “반복되는 붓질과 수많은 점들이 교차되는 밀도 높은 추상의 세계에서 동행하는 이들의 모습이 정감과 낭만을 담은 서정성 높은 작품을 선보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김현숙 작가는 작품이 제시하는. 주제의식과 색감, 화려하고 깊이 있는 작품세계에 공감하는 관람객과 콜렉터의 발길이 끊이질 않는 등 수많은 참여작가들 중 가장 주목받는 작가 중 한 명이었으며, 많은 콜렉터들의 사랑을 가장 많이 받은 작품으로도 화제를 모아 전시회가 끝나는 날 ‘완판 기록’으로 참석자들의 뜨거운 박수를 받았다.

이번 전시회와 관련, 성석남 ab갤러리 관장은 “3일간의 비가 내리는 악천후 상황에도 관램객이 넘쳐날 정도로 터키국민의 문화예술에 대한 사랑과 열정에 새삼 감동했다”며 “특히 김현숙 작가의 튀르키에 국민과의 친밀감은 하루아침에 이뤄진 일이 아닐 정도로 상호 소통과 교류가 이어진 결과”라고 설명했다. 성 관장은 “튀르키에 국민들의 한국 미술과 예술에 대한 꾸준한 사랑이 이어지고, 특히 김현숙 작가가 많은 콜렉터를 가지고 있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며 “언제나처럼 올해도 역시 한국작가의 작품을 많이 사랑하고 구매해준 튀르키에 관람객에게 감사의 뜻을 전한다”고 말했다.

 

이번 전시회에서 특히 주목받은 ‘동행 시리즈’의 김현숙 작가는 “반복되는 붓질과 수많은 점들이 교차되는 밀도 높은 추상의 세계에서 동행하는 이들의 모습이 정감과 낭만을 담은 서정성 높은 작품을 선보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2020년 이후 전 세계를 휩쓸었던 코로나 사태 이후 지난해부터 다시 열린 이번 아트페어는 전 세계 예술계에 영향력이 큰 콜렉터와 애호가들뿐 아니라 유럽과 중동 등에서 특별 방문한 관람객과 관광객 및 예술을 사랑하는 튀르키에 관람객의 입장으로 문전성시를 이뤘다.

터키 이스탄불 시장 등 주요 정재계 인사들과 국제적인 대부호와 콜렉터들, 유명 작가들의 잇단 방문으로 아트페어의 분위기가 뜨거워진 가운데 전통과 현대를 오가는 한국적 감성과 색채, 감동적인 예술세계를 담은 한국작가들의 작품들이 현지 관람객과 콜렉터들의 뜨거운 관심과 사랑을 받는 K-미술 축제라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