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미술인들의 축제, 제 2회 서울아트페어, 서울 SETEC에서 개최!

임만택 전문 기자
  • 입력 2023.07.15 21:59
  • 수정 2023.07.16 00: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년 서울에서 개최되는 미술인들의 축제
작품성과 대중성을 겸비한 서울아트페어

기간 : 2023년 7월 13일~ 7월 16일
주최&주관 : 월간아트 / 아트벤트, 2023년 제2회 서울아트페어 조직&운영위원회
후원 : 사단법인 한국예총, 사단법인 한국미협, 수도권일보, 사단법인 청소년미술협회

매년 서울에서 개최되는 미술인들의 축제 제2'2023 서울아트페어'가 서울 강남구 대치동 SETEC에서 713일 시작하여 716일까지 열리고 있다.

이번 아트페어에는 총 400여 명의 작가가 참여했다. 신진작가와 유명작가의 작품이 총망라된 대형 전시회다. 특히, 올해는 '청년 작가와 지역작가의 발굴'을 추진해 신진작가를 발굴했다. 강원도 고성문화재단이 지역작가 6명을 선발해 참여했고, 청년작가와 지역작가 20여명이 참여했다

제2회 서울아트페어 전시장 모습(2023.07.15)
제2회 서울아트페어 전시장 모습(2023.07.15)

서울아트페어는 갤러리 중심의 아트페어에서 탈피해 <작가 중심의 참여>로 콜렉터와 직거래를 유도하여 공정한 미술작품 거래, 미술시장 문턱 낮추기, 작품 가격 적정화를 표방하며 2022년에 처음 열렸다. 지난 2022년에는 150여 명의 작가와 20여 개의 갤러리가 참여했다. 400여 점의 작품 판매를 기록했고 작가와 콜렉터와의 직거래 방식에 미술애호가들의 많은 관심과 호평을 받았다.

제2회 서울아트페어 포스터  / 조직위원회 제공
제2회 서울아트페어 포스터 / 조직위원회 제공

이번 제2회 서울아트페어 주요 전시 작품은 하동철(전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학장), 정창섭(전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박성환(서라벌예술대학 미술대학 창설취임교수), 박수근(화가), 송규태(민화작가), 김명수(서양화가), 백만우(한국심미회/)한국예술작가협회 회장), 이광하(프랑스파리 유네스코 미로미술관 초대작가), 김창완(가수, 탤런트, 화가), 이서지(한국풍속화가), 장부남(한국청소년미술협회 이사장), 이영수(단국대학교 예술대학 종신명예교수), 이범헌(한국예총 회장), 박종용(내설악백공미술관 관장) 등 유명작가 작품과 BADBOSS(팝아티스트), 박윤정(미술작가), 이성재(조각가), 아녕(미술작가) 등 신진작가의 작품들이 참여했다.

갤러리 차만 참여 작가들
갤러리 차만 참여 작가들

이번 아트페어에서 특히, 눈에 띄는 갤러리가 있다. ‘갤러리 차만(GALLERY CHAMAN)’이다. 엔제이아트 차만태 대표가 갤러리 차만(GALLERY CHAMAN)’이란 화랑브랜드 런칭 후 미술시장에서 공격적으로 작가 매니지먼트와 마케팅을 펼치고 있어 미술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갤러리다. 최근에는 홍익대학교 대학원 교수 출신의 박기웅 조각가를 전속 작가로 영입했다, 그 외의 서양화가인 강혜정 작가, 전현경 작가, 경달표 작가, 최영미 작가 등과 장기 전속 계약을 체결했다. 최근에 국내 개념미술의 선구자였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김명수 작가를 발굴해 유족과 5년 독점으로 '작품 위탁 판매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갤러리 차만 전현경 작가 작품
갤러리 차만 전현경 작가 작품

엔제이아트는 이번 서울아트페어에서 가장 큰 전시 부스를 임차해 전속작가들의 작품을 대작(大作) 위주로 전시하고 있다. 특히, 차만태 대표는 오래전부터 STO(글로벌 토큰증권공개)에 관심을 갖고,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실물자산과 금융자산을 거래할 수 있게 하는 (조각 투자 등) 토큰 형태의 증권인 아트 STO(Security Token Offering)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아트 STO사업의 승산은 전속작가의 성공 여부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고 한다. 엔제이아트는 전속작가들의 글로벌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기획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