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윤교원의 중국 미디어 썰(说)] 헤이룽장성 관광산업발전대회 29일 다칭에서!

윤교원 전문 기자
  • 입력 2023.06.27 10:52
  • 수정 2023.06.27 10: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의 중소 각 도시마다 여행객 유치를 위한 관광산업 극대화를 위한 작업들이 분주하다.

흑룡강성위와 성정부는 헤이룽장성 제5회 관광산업발전대회가 6월 29일 다칭시(大庆)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다칭(大庆)은 더 독특한 풍경(更有特色的景致), 더 따뜻한 환경(更有温度的环境), 더 맛있는 음식(更有味道的美食)과 더 열정적인 서비스(更有热情的服务)를 준비했다고 밝히면서 지난 6월 25일 오후 헤이룽장성인민정부 뉴스판공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헤이룽장성 문화관광청 허다웨이(何大为) 부청장이 기조연설을 통해 밝혔다. 

헤이룽장성인민정부 뉴스판공실에서 열린 관광 극대화 기자회견, 사진제공=黑龙江日报
헤이룽장성인민정부 뉴스판공실에서 열린 관광 극대화 기자회견, 사진제공=黑龙江日报

그는 기자회견에서 "헤이룽장성은 2018년부터 하얼빈, 이춘, 헤이허, 무단장에서 4회 관광산업발전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말하면서 헤이룽장성관광산업발전대회는 도시기능을 업그레이드하는 '추진기', 산업융합을 촉진하는 '가속기', 관광명품을 만드는 '크리에이터'가 되었다고 밝혔다. 지난 1년여의 준비를 거쳐 이번 대회는 다음 다섯 가지 방면에서 업그레이드할 것이라고 밝혔다.

첫째, 고품질 발전에 새로운 조치를 취했다는 것이다. 이번 관광산업발전대회에는 제1회 전성(全省) 문화관광 고품질 발전포럼이 신설되어 '금융이 문화관광에 에너지를 부여하여 헤이룽장의 진흥에 조력하자’라는 주제의 금융 전문행사, 중국 노인 거류휴양발전포럼 및 '거류 휴양 향락 헤이룽장' 2023년 백조이양(天鹅颐养) 경제벨트 도시협력메커니즘 연회 등 일련의 행사를 개최하고 전국 문화관광분야 유명 선도기업을 초청하여 관광산업교류회, 관광민박 좌담회, 관광상 매칭 등 일련의 행사를 잇달아 개최한다. 또한 문화관광의 고품질 발전을 위한 새로운 동력을 제공하기 위해 주요 문화관광 투자 프로젝트에 대한 집중계약을 계획한다.

둘째, 관광산업에 새로운 하이라이트가 있다. 이번 관광산업발전대회는 다칭의 특색을 살리고 관광요소를 집적하며 서비스 기능을 개선하는 등 관광서비스 체험센터, 빈수록도(滨水绿道), 레이싱타운(赛车小镇), 용봉습지공원, 트얼베트수산(杜尔伯特寿山) 몽골족풍정원 등 관광구를 새롭게 업그레이드하고 명호상무레저구 '왕훙거리(網紅街)' 등 문화관광 필수관광지를 새로 조성해 대회에 '새로운 핫스팟(新爆点)'을 추가했다. 

헤이룽장성 성문화관광청 부청장 허다웨이, 사진제공=黑龙江日报
헤이룽장성 성문화관광청 부청장 허다웨이, 사진제공=黑龙江日报

대회기간 '흑토지 우수 제품, '헤이룽장선물', '구진18품(九珍十八品)' 등 지역특산물 전시행사, 빈수록도호수 요트 윈드서핑(帆船帆板) 등 수상경기행사, 레이싱타운에서 '중국모터스포츠대회', 화가반모터스 묘기 공연(华家班汽摩特技表演), 맥주미식축제 등 행사, 용봉습지공원에서 진행하는 '다칭으로 캠핑가자', 도시카니발(城市嘉年华) 등 일련의 행사, 트얼베트수산몽골족풍정원에서 몽골족 나담(那达慕)대회 개최, 철인기념관, 대경박물관 건설 연구, 문화창의 등 다양한 원소가 결합된 홍색관광의 새로운 장면, 새로운 업태를 선보인다.

셋째, 산업 체인에 새로운 확장이 있다. 주최지의 도시 특성과 대중의 요구에 따라 문화센터 디지털 창의 거리, 용봉구 갱구이(坑烤) 미식거리 등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야유권(夜游圈)', '미식권' 등 문화관광소비 집적구 건설을 추진하며 문화 창조 시장, 수상 보트 관광, 미식 음악축제 등 새로운 업태를 개발하고 '음식 주거 관광 쇼핑 오락' 신제품, 새로운 장면, 새로운 소비를 조성해 더 많은 비즈니스 및 관광객을 유치한다. 

'가벼운 여행(轻旅游)', '미니휴가(微度假)' 등 새로운 상시화 관광과 '전염병' 후 관광시장의 새로운 수요를 결합하여 주말 여행, 단거리 여행, 근교여행, 가족여행 등 신제품을 출시하고 '즐거운 여행' 관광 전용선을 혁신 구축하여 공급 수준을 높이고 시장 환경을 최적화하며 주민들의 소비를 촉진하고 관광산업의 고품질 발전을 촉진한다.

넷째, 특색 행사에 새로운 아이디어가 있다. 관광산업발전대회를 계기로 6월부터 중국 스포츠무용 오픈경기, '도시 카니발', '다칭에 캠핑하러 가자', '라이딩 투어 총동원(骑游总动员)', 매머드 라이트 섀도우랜드(猛犸象光影乐园), 갱구이 문화축제, 레이싱 타운 맥주미식축제, '관광산업발전대회 맞이 자동차 구매 환영 모임' 및 혜민 차량 구매 보조금 지급 등 일련의 문화, 관광, 스포츠, 소비행사를 개최하여 누적 50만명 이상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한다. 

최근에 전국청소년(U20)륙상선수권대회 등 행사, 2023 대경 인재발전포럼 및 다칭정부기업학교 인재발전연합체 출범 협약식, 2023 화웨이 디지털 다칭 스마트도시 정상회의 등 일련의 행사도 개최해 관광산업발전대회의 '분위기 가치(氛围值)'를 한껏 끌어올릴 예정이다.

다섯째, 도시 품질이 새롭게 향상된다. 사람 중심, 관광 혜민을 견지하고 '경관과 도시 일체화' 건설에 중점을 두며 도시 부대시설 개선, 위생 환경 개선, 녹화 색조공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도시의 품위를 높이고 도시를 아름답게 꾸민다. 대회 준비기간 다칭시는 도시 재생을 중심으로 도로 71갈래, 호수 7개, 노후 단지 40개를 차례로 개조하고 공항, 기차역, 여객터미널, 도시 출입구 등 중요한 지역에 대한 포괄적인 환경 개선을 통해 도시 경관이 더 아름답고 기능이 더 완벽하며 대중의 행복감이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다.

윤교원 대표 / ㈜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