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윤교원의 차이나는 스토리] 중국인들이 돼지고기를 선호하는 이유?

윤교원 전문 기자
  • 입력 2023.06.01 17: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돼지고기는 중국 요리의 필수 재료이며 수세기 동안 중국 식단의 필수품이었다.

중국 동북지역 샤주차이(杀猪菜)라는 요리가 있다. 굳이 한국말로 옮기자면 “돼지잡탕요리” 쯤으로해석이 가능한데, 한국에는 없는 음식이다. 

돼지고기는 중국 요리의 필수 재료이며 수세기 동안 중국 식단의 필수품이었다. 중국인들은 구운 돼지고기, 삼겹살 조림, 돼지고기 만두 등 다양한 형태로 돼지고기를 즐기는데, 중국인들이 돼지고기를 즐기는 데는 몇가지 이유가 있다. 

 

물론 소고기에 비하여 돼지고기가 훨씬 저렴한 이유도 있겠지만, 그보다 더 설득력 있는 의견이 있다. 

중국 요리의 대부분은 기름에 튀기는 요리가 많이 있다. 그런데 소와 돼지 기름 중 돼지에게서 기름이 소고기에 비하여 더 많이 나오고, 가격도 소고기에 비하여 더 저렴하다. 

돼지 기름을 많이 사용해야 하니까 돼지를 많이 잡아야 하고 잡은 고기를 소비해야 하니까 즐겨 먹게 된 것이 유래가 되어 많은 사람들이 돼지고기를 선호하게 되었다. 

중국의 많은 사업가들 중에서 창업초기 돼지농장을 통하여 자금의 원천을 확보했다는 사실은 이미 잘 알려진 이야기이다. 그것은 돼지만 잘 키워도 판매에는 전혀 문제가 없었고, 실재로 그것으로 사업의 종잣돈을 만들었던 경우가 많다. 

원래 중국 동북지역에서는 매년 연말에 돼지를 도살할 때 잔치를 벌였는데, 이 때 사람들이 함께 모여서 먹었던 일종의 찌개요리에서부터 유래한다. 

샤주차이(杀猪菜) 요리의 기본은 방금 잡은 아주 신선한 돼지고기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고, 이 요리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내용은 먼저, 순대(血肠), 그리고 백김치(酸菜), 삼겹살(五花肉), 그리고 향신료의 일종인 오향분(五香粉) 이렇게 4가지는 반드시 들어간다고 한다.   

언제 기회가 되면 이 샤주차이(杀猪菜) 음식 탐방을 위한 여행 팀을 하나 만들어서 다녀와야겠다. 

윤교원 대표 / ㈜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