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위)만이 처음 살던 ‘상하장上下障 진번조선’을 상장 (北鄣 북장) 과 하장 (南鄣 남장) 으로 분리. 지금의 (탁濁)장수漳水 북쪽은 상장(北鄣 북장)에, 탁장수 남쪽은 하장(南鄣 남장) 에 대응. 하장(南鄣 남장) 은 지금의 장치시, 한단시, 안양시, 학벽시 등지. 사마천의 ‘사기’를 믿어야 돼 말아야 돼 (2) 부일사학 국사편찬위원회 (66)

이원환 전문 기자
  • 입력 2023.05.20 13: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먼저 필자의 고유한 이론을 옮겨 쓰고 싶은 분은 반드시 필자의 견해를 인용한 곳 (미디어피아 기사 작성연월일, 기사 제목, 필자 이원환)을 반드시 표시해 주기를 바랍니다.

 

침해자 자신이 처음 발견했거나 고유한 착상인 것처럼 표현한 것을 필자가 발견하면 적절한 법적 조치를 취할 예정입니다.

 

1) 사기 조선열전 “ ‘4은 변조되었다.” 등 기존 국사편찬위 해석과 필자가 다르게 해석하는 부분

2) ()만이 처음 거주한 상하장지역을 최초로 차이나 산서성에서 추적하고 있는 부분

3) 4군은 없으며, 있었다 해도 지금의 북경 근처나 요동성, 한반도가 아니라 산서성 북부, 오로도스 지역 등 차이나 서북쪽일 것이라는 아이디어

4) 광개토대왕비에 나오는 추모왕가 한서지리지 등 차이나 역사서와 코리아 역사서에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고구려가 차이나 산동성 일대에도 영향력을 크게 행사했음.” 을 추적하는 아이디어 등.

 

1. 들어가는 말

()만이 처음 살았다는 진번조선의 강역이자, ()나라 옛날 빈 땅 진고공지 상하장’( 秦故空地 上下鄣 稍 役屬 眞番朝鮮 蠻夷)을 추적해 보자.

 

현재 차이나 장치시에는 많은 () 지명이 있다. 우선 漳河(장하)를 보자. 장하는 예전에는 황하에 합쳐졌으나 황하 물줄기가 남쪽으로 바뀌면서 지금은 장치시 서북쪽 관도현에서 ()하 와 합쳐져서 지금의 황해로 들어간다.

 

() 장하는 장치시를 모양으로 둘러싸고 있다. 그리고 동쪽으로 흘러 장하가 되고 위하와 합쳐진다.

 

장치시 인근에는 () 관련 지명이 아직도 많이 남아 있다.

 

晋中市 左权县 下交漳村 (진중시 좌권현 하교장촌), 邯郸市 磁县 漳村 (한단시 자현 장촌), 漳河湿地公园 (장하습지공원), 河北省 邯郸市 魏县 (하북성 한단시 위현)에 장하대교가 있다.

 

장하는 현재 한단시 남쪽, 안양시 북쪽을 흐른다. ‘사기 화식열전에서 한단은 장하지간에 있는 도시다.” 라고 했다. 이 때의 한단은 지금의 안양시와 한단시, 그리고 안양시 남쪽 학벽시까지 포함한 지명으로 사용한 것으로 본다.

 

지금의 한단시에 국한하면 한단시가 장하의 북쪽에 있어 한단지간에 있다는 기록과 모순된다.

 

2. 상하장은 탁장하 청장하와 대칭된다.

 

()만이 처음 살던 上下鄣 은 상장, 하장으로 구분할 수 있고 상장은 북쪽의 장, 하장은 남쪽의 장으로 풀이할 수 있다. 사마천은 이 문장 바로 앞 문장에서 상하장을 합쳐서 한 글자 으로 표현했다. 築 鄣塞

 

()()으로 치환하면, 청장수 탁장수와 대응하고 청장수 탁장수 기준 서남 지역은 지금의 장치시, 한단시, 안양시, 학벽시 등지이다. 탁장수 이북은 상하장 중 상장(북장)으로 탁장수 이남은 하장(남장)으로 대응하면 기록과 딱 들어맞게 된다.

 

3. 상하장을 지금의 장치시 인근으로 비정하면 삼국지 위서 동이전에서 “ ()만이 처음 살던 조선의 서쪽 변방에서 지금의 안양시, 학벽시, 한단시에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는 조선연방의 수도에 가서 쿠데타를 일으켜 준 왕을 몰아내고 집권했다.”는 기록이 쉽게 이해될 수 있다.

 

()만 조선을 지금의 차이나 진황도시나 한반도의 평양으로 비정하면, 삼국지의 기록은 거짓말이 될 수 밖에 없다.

 

()만이 처음 거주한 상하장은 지금의 장치시 인근일 수 밖에 없다!

 

삼국지 위서 동이전 () 조문 기록에 ··의 백성들이 괴로움을 견디다 못해 차츰 차츰 에게 亡命하므로,” 라는 문장이 있는 바 상하장 지역에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는 () 나라는 빠져 있다.

 

필자는 () 나라 가 조선연방의 수장이 있었던 왕검조선이 아닌지 들여다보고 있다.

 

부록 1

 

1) ‘조선열전번 문장에서는 ()으로 보았다.

[ 自始全燕時, 嘗略 屬 眞番朝鮮, 爲置吏, . 처음 나라의 全盛期로부터 일찍이 眞番朝鮮을 침략하여 복속시키고, 관리를 두어 국경에 요새를 쌓았다.]

 

(至浿水 爲界 屬燕.) 燕王 盧綰 反, 入 匈奴, 滿 亡命, 聚黨千餘人, 魋 結 蠻夷服 而 東走 出塞, 渡浿水, 居 秦故空地 上下鄣,

연나라 왕 노관이 반하여 흉노로 들어갔고 위만은 망명하였다. 1000여 명을 모아 무리를 지어 상투를 틀고 만이(蠻夷)의 복장을 하여 동쪽으로 달아나 새()를 나와 패수를 건넌 후에 옛 진국(秦國)의 공터인 상하장(上下鄣)에 살았다

 

稍 役屬 眞番朝鮮 蠻夷 及 故燕 齊 亡命者 王之都 王險.

점차 眞番朝鮮 蠻夷 들을 복속하여 거느렸다. 옛날 연나라와 제나라(齊國)의 망명자들의 왕이 되었는데 도읍은 왕험(王險)이다.

 

부록 2

 

바로 삼국지30, 위서30 오환선비동이전 이다. 삼국지는 위략이라는 역사책을 옮겼다고 하면서 위만의 쿠데타 이야기를 상세하게 기록하고 있다.

 

 

[朝鮮]侯 準이 참람되이 이라 일컫다가 나라에서 亡命衛滿의 공격을 받아 나라를 빼앗겼다.

 

魏略: 箕子의 후예인 朝鮮侯나라가 쇠약해지자, 나라가 스스로 높여 이라 칭하고 쪽으로 침략하려는 것을 보고,

 

朝鮮侯도 역시 스스로 王號를 칭하고 군사를 일으켜 나라를 逆擊하여 周 王室을 받들려 하였는데, 그의 大夫 禮하므로 중지하였다.

 

그리하여 서쪽에 파견하여 나라를 설득하게 하니, 나라도 전쟁을 멈추고 [朝鮮] 침공하지 않았다.

 

그 뒤에 子孫이 점점 교만하고 포악해지자, 은 장군 秦開 註 160 를 파견하여 [조선의] 서쪽 지방을 침공하고 2천여리의 땅을 빼앗아 滿番汗 註 161에 이르는 지역을 경계로 삼았다. 마침내 조선의 세력은 弱化되었다.

 

나라가 天下를 통일한 뒤, 蒙恬을 시켜서 長城을 쌓게 하여 遼東에까지 이르렀다.

이때에 朝鮮王 否이 되었는데, 나라의 습격을 두려워한 나머지 政略나라에 服屬은 하였으나 朝會에는 나가지 않았다. 가 죽고 그 아들 이 즉위하였다.

 

그 뒤 20여년이 지나 [중국에서] [][]起兵하여 天下가 어지러워지자, ··의 백성들이 괴로움을 견디다 못해 차츰 차츰 에게 亡命하므로, 은 이들을 서부 지역에 거주하게 하였다.

 

나라 때에 이르러 盧綰으로 燕王을 삼으니, 朝鮮浿水 註 162 를 경계로 하게 되었다.

 

[][] 배반하고 匈奴로 도망간 뒤, 나라 사람 衛滿亡命하여 오랑캐의 복장을 하고 쪽으로 浿水를 건너 에게 항복하였다.

 

[衛滿]이 서쪽 변방에 거주하도록 해 주면 中國亡命者를 거두어 朝鮮藩屏이 되겠다고 을 설득하였다. 은 그를 믿고 사랑하여 博士에 임명하고 下賜하며, 百里의 땅을 해 주어 서쪽 변경을 지키게 하였다.

 

[]만이 [중국의] 망명자들을 유인하여 그 무리가 점점 많아지자, 사람을 에게 파견하여 속여서 말하기를,

나라의 군대가 열 군데로 쳐들어오니, [王宮]에 들어가 宿衛하기를 청합니다.”

하고는 드디어 되돌아서서 을 공격하였다. 滿과 싸웠으나 상대가 되지 못하였다.

https://db.history.go.kr/item/level.do?itemId=jo&levelId=jo_004_0010_0070_0030&types=o

중국역사지도집 14 ‘의미의 공간.https://zhy55415.tistory.com/15971353 에서 캡쳐 편집
중국역사지도집 14 ‘의미의 공간.https://zhy55415.tistory.com/15971353 에서 캡쳐 편집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