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윤교원의 중국 미디어 썰(说)] 중국 기상기후경관 관람지(天气气候景观观赏地)최다(最多)는 어디?

윤교원 전문 기자
  • 입력 2023.05.06 08: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기상서비스협회는 중국에서 지난 해 5월 처음으로 전국 15개 "기상, 기후 및 풍경 감상 장소(天气气候景观观赏地)"를 발표했다.

중국정부는 지난 2022년부터 중국 전역에서 계절에 따라 혹은 날씨에 따라 가장 아름답게 감상할 만한 장소를 선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黑龙江日报
사진제공=黑龙江日报

지난 4월 25일, 중국기상서비스협회(中国气象服务协会)는 중국의 제2차 '기상기후경관 감상지' 12곳을 발표했는데 헤이룽장 오상(黑龙江五常) 봉황산(凤凰山) 고산설원(高山雪原)(빙설경관 冰雪景观), 헤이룽장 라오허(饶河)-우수리강 습지 무송(乌苏里江湿地雾凇)(무송경관 雾凇景观)이 그 중 하나로 뽑혔다. 

사진제공=黑龙江日报
사진제공=黑龙江日报

이는 무단장 설향(牡丹江雪乡) 설설경관(雪舌景观), 모허 련화호(漠河莲花湖) 빙포호 경관(冰泡湖景观), 쉰크어현 다핑타이향(逊克县 大平台乡) 무송경관(雾凇景观)에 이어 '기상기후경관 감상지'로 선정된 것이다. 이로써 헤이룽장성은 '기상기후경관 감상지'가 5개에 이르러 전국 1위에 올랐다.

사진제공=黑龙江日报
사진제공=黑龙江日报

설송(雪凇)은 겨울철의 자연현상으로서 1년 중 설송이 형성될 수 있는 때가 그리 많지 않다. 매년 10월말에서 11월초, 봉황산(凤凰山)은 독특한 지형과 기후로 인해 공기 속의 수증기가 강한 냉기류를 만나 나무에 얼음 결정이 촘촘히 맺히고 바람의 작용으로 눈송이가 나무에 내려앉아 나무의 얼음 결정을 감싸서 나무에 새하얀 옷을 겹겹이 입혀 북국의 유명한 '고산설송(高山 雪凇)'의 진풍경을 이루며 푸른 하늘, 햇 빛, 흰 구름, 푸른 소나무의 장식 아래 마치 새하얀 동화세계로 들어간 듯 아름다우며 관람 기간은 이듬해 3월까지 5개월간 지속된다. 

오늘날 봉황산의 설송(凤凰山 雪凇)은 이미 많은 관광객과 촬영 애호가들이 찾는 왕훙(网红) 필수방문지가 되였다.

사진제공=黑龙江日报
사진제공=黑龙江日报

헤이룽장 우수리강습지(乌苏里江湿地)는 헤이룽장성 솽야산시(双鸭山市) 라오허현(饶河县) 동부에 위치해 있으며 우수리강을 연결고리로 전체적으로 띠모양으로 남북 방향으로 분포되어 있고, 우수리강 라오허구간과 연안습지를 포함한다. 

지역 내 생태계는 주로 낮은 관목(低矮灌木), 섬 모양의 숲(岛状林), 호수(湖泊), 늪과 초전(들풀이 무성하게 자라 있는 낮은 습지, 沼泽和草甸)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수많은 습식물의 생장지와 다양한 물짐승의 번식지이다. 

가을과 겨울, 겨울과 봄이 교체되는 시기와 한겨울에 기후조건이 적합한 시기에 이르면 공기 중의 대량의 수증기가 바람을 타고 나무가지와 풀 위에 축적되고 응결되어 무송경관이 쉽게 형성된다. 

멀리 바라보면 끝없이 펼쳐진 습지는 온통 새하얀 결정체들로 뒤덮여 있고 하얗게 빛나는 서리꽃이 나무가지와 풀 위에 가득 매달려 마치 동화세계를 방불케 하는 무송의 진풍경을 이루며 보기 드문 자연경관을 이룬다. 

관람기는 매년 10월에 시작하여 이듬해 3월까지 5개월동안 지속된다. 라오허 무송(饶河雾凇)은 여러번 언론에 보도되어 이미 많은 관광객과 촬영 애호가들이 찾는 관광 명소가 되었다.

윤교원 대표 / (주)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