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윤교원의 중국 미디어 썰(说)] 헤이룽장문화관광브랜드 홍보 극대화 가동

윤교원 전문 기자
  • 입력 2023.03.23 16: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국의 아름다운 풍광은 헤이룽장으로(北国好风光 美在黑龙江)

헤이룽장성위선전부(黑龙江省委宣传部)의 통합 멧시지 전달을 위한 '북국의 아름다운 풍광은 헤이룽장으로(北国好风光 美在黑龙江)'브랜드의 호감도와 영향력을 한층 더 높이기 위해 헤이룽장성위선전부가 주최하고 헤이룽장성 문화관광청(黑龙江省文化和旅游厅)이 주관한 100개 매체(百家媒体) 헤이룽장문화관광브랜드(黑龙江文旅品牌) 홍보활동이 21일 하얼빈에서 개최되었다.

사진제공=黑龙江日报
사진제공=黑龙江日报

헤이룽장성문화관광청 당조서기(党组书记) 겸 청장(厅长) 허징(何晶), 헤이룽장성위선전부 부부장 겸 헤이룽장라디오TV방송국(黑龙江广播电视台) 당조서기, 국장 왕용시(王永石), 헤이룽장일보그룹(黑龙江日报报业集团) 당위서기, 사장 장춘쟈오(张春姣)를 비롯한 관계자들과 주류 매체, 뉴미디어 플랫폼과 1인미디어달인을 비롯한 약 200명이 이번 행사에 참석했다.

매체의 도움으로 신개념 문화관광홍보 도출

2022년이래 헤이룽장성 문화관광부서에서 마련한 마케팅홍보 활동은 참신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다양한 홍보수단, 뜨거운 홍보효과로 여러 부문에서 수상했다. 그 중 '천차만인 자가운전여행(千车万人驾游龙江)'활동은 제6회 중국문화관광대소비(第六届中国文旅大消费) '룡작상(龙雀奖)' 최우수 브랜드마케팅 홍보부문 수상을 했고, 제9회 중국관광영향력마케팅사례(第九届中国旅游影响力营销案例)로 선정되었다. 

사진제공=黑龙江日报
사진제공=黑龙江日报

'스키타는 소년(滑雪吧!少年)', '모허무도장(漠河舞厅)'은 전국 28개 우수홍보사례로 선정되었다. 

하얼빈극지공원(哈尔滨极地公园)은 제11회 '아이티야(艾蒂亚)' 최우수 테마파크 관광마케팅 금상을 수상했고, '헤이룽장빙설 무형문화유산 랜덤박스(黑龙江冰雪非遗盲盒)'가 제13회 호효상(虎啸奖)을 획득하였다. 헤이룽장문화관광청 콰이쇼우 계정(快手账号)은 2022년도 영향력 정무계정(政务账号)으로 선정되었다.

하얼빈은 '중국 10대 빙설관광도시(中国十佳冰雪旅游城市)'에서 1위에 올랐고, 제9회 중국 유명 야간관광도시 사례(第九届中国夜游名城案例)로 선정되었으며 중앙대가(中央大街) 보행자거리는 제9회 중국 관광레저거리 혁신발전사례(第九届中国旅游休闲街区创新发展案例)로 선정되였다. 

이춘(伊春)은 '빙설관광 10대 도시(冰雪旅游十佳城市)', '중국 휴양관광도시(中国康养旅游城市)'등의 칭호를 수여받았다. 타허현(塔河县) 문화관광국장 도파(都波)는 '중국 첫 빙설여행추천관(中国首批冰雪旅游推荐官)' 영예를 수여받았다.

'북국의 아름다운 풍광은 헤이룽장으로(北国好风光 美在黑龙江)'브랜드의 호감도와 영향력을 더욱 홍보하기 위해 성위선전부 부부장, 헤이룽장방송텔레비전 당조서기, 국장 왕영석, 헤이룽장일보그룹 당위서기 장춘교, 신화사 헤이룽장분사 사장 류웨이(刘伟)등 형장에 참석한 중국 매체들의 대표자들은 자체 플랫폼의 경쟁력을 결합하여 여러가지 홍보형식으로 헤이룽장 문화여행이야기를 잘 엮고 문화여행의 목소리를 대중들에게 최대한 전파하여 중국식 현대화 헤이룽장실천 문화여행의 장을 위해 더 큰 기여를 하겠다고 말했다. 

봄철여행상품과 문화여행IP 모두 등장

지금의 헤이룽장은 바야흐로 봄이 찾아와 만물이 소생하고 있다. 올해, 성문화관광청은 '북국춘광 화개룡강(北国春光 花开龙江)'을 주제로 춘계여행 시리즈 상품을 선보였는데 '10대 해빙감상지(十大观开江地)', '10대 조류감상지(十大观鸟地)', '10대 꽃 감상지(十大赏花地)', '10대 등산지(十大登山地)'와 전성(全省) 249개 여행지가 포함되었다.

사진제공=黑龙江日报
사진제공=黑龙江日报

관광상품과 관광IP는 불가분의 관계이다. 관광IP는 관광상품에 대한 심층적인 발굴과 세심한 구축을 통해 독특한 브랜드형상과 문화가 내포되어 형성된다. 이에 헤이룽장성 문화관광청은 호랑이, 펭귄을 비롯한 몇가지 동물과 인간을 형상화시켜 헤이룽장성 문화여행 IP칭호를 수여했다. 문화IP조성을 통해 더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고 관광시장을 확장시켜 관광업의 번영과 발전을 촉진하고자 한다. 

사진제공=黑龙江日报
사진제공=黑龙江日报

성문화관광청장, 전세계 언론에 '초대장'

성문화관광청 허징(何晶)청장은 전세계 매체들이 헤이룽장을 방문해 피서, 양생, 빙설 감상, 휴가를 즐기길 진심으로 환영하며 헤이룽장의 독특한 매력을 직접 체험해 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사진제공=黑龙江日报
사진제공=黑龙江日报

성문화관광청 당조서기, 청장 허징(何晶)이 전세계 매체들이 헤이룽장성을 방문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

이어 하정(何晶) 청장은 백개(百家) 매체 헤이룽장문여브랜드 홍보활동 공식 활동을 발표했고 회의에 참석한 지도자와 귀빈들이 함께 시동 버튼을 눌렀다.

앞으로 헤이룽장성 문화관광부서는 여러 주류 매체 및 뉴미디어와 심도있는 협력을 통하여 새로운 홍보모델을 공동 개발하고 '북국의 아름다운 풍광은 헤이룽장으로(北国好风光,美在黑龙江)' 문화관광브랜드를 전국에 알리고 세계에 널리 알리게 된다.

사진제공=黑龙江日报
사진제공=黑龙江日报

회의에서 헤이룽장성 제1회 '춘설축제(时尚春雪节)'-타허 어룬춘 의상전시활동(塔河鄂伦春服饰实景展演活动) 관련 뉴스발표회가 있었다. 전시활동은 3월 23일 대흥안령지역(大兴安岭地区) 타허현(塔河县)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는 빙설과 유행을 결합시켜 민족문화와 민족의상을 모티브로 대흥안령지구 빙설특징과 타허현의 지리적 강점을 활용하여 '빙설+민족' 관광마케팅의 새 모델을 창조하여 헤이룽장 문화관광의 질적 발전을 추진한다. 

사진제공=黑龙江日报
사진제공=黑龙江日报

이번 행사는 헤이룽장성 문화관광청 '헤이룽장 경치 감상(畅赏黑龙江)' 도인(抖音), 콰이쇼우(快手), 동영상계정(视频号), 중앙방송넷(央广网), 신화사 라이브 클라우드(新华社现场云), 신화넷(新华网), 룽토우뉴스(龙头新闻), 오로라뉴스(极光新闻), 동북넷(东北网), 소후 넷(搜狐网), 넷이즈 헤이룽장(网易黑龙江), 텐센트(腾讯), 신랑웨이보(新浪微博) 등 플랫폼에서 동시 생방송됐으며 시청자 수는 연 1100만명을 돌파했다. 

사진제공=黑龙江日报
사진제공=黑龙江日报

백개(百家) 매체 헤이룽장문여브랜드 홍보활동(黑龙江文旅品牌宣推活动)은 웨이보(微博) 인기검색순위에 오르기도 했으며 #백개 매체룽장문여(百家媒体助力龙江文旅)# 화제 열독량은 3565.7만회를 초과했다.

윤교원 대표 / ㈜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