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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기’는 누런 임금 黃(황)제의 8대 孫(손) 舜(순) 임금이 이민족 堯(요) 임금으로부터 정권을 되찾았다? 그런데 ‘공자왈 맹자왈’의 ‘맹자’는 “舜(순) 임금이 동이족이고 舜(순) 임금이 나고 살고 죽은 곳이 동이의 영토라고 했다!” 부일사학 국사편찬위원회 (22)

이원환 전문 기자
  • 입력 2022.12.29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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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는 말

* 舜 生於 諸風 移於 負荷 卒於 鳴條 諸風· 負荷· 明條 東夷之地 舜 東夷之人 也 맹자(孟子)이루장구 하(離婁章句下)

순은 제풍에서 태어나고, 부하로 이사하였으며, 명조에서 죽었다. 제풍, 부하, 명조는 동이의 땅이다. 순은 동이 사람이다. (맹자는 기원전 300년 경에 쓰여진 책으로 알려져 있다.)

 

1) 대한민국 역사학계 (국사학과, 동양사학과 합쳐서 사학과, 서양사학과는 제외할 수 있다. 이하 강단사학이라 한다)치우에 대해서 아주 냉소적이다. 대한민국 일등주의 = 국수주의자들로서 제대로 공부하지 않고, 역사학을 전공하지 않은 거짓말쟁이들 (줄여서 재야사학이라 한다)’이 어디서 근거를 알 수 없는 이상한 역사책 한()단고기를 가져와 한민족의 조상이라고 주장한다고 비판한다.

 

2) ‘강단사학은 현재 국사편찬위원회를 사실상 독점하여 그들의 이론에 맞지 않는 어떠한 주장도 무시하고, 그들의 이론을 추종하는 사람들에게 석사, 박사 학위를 주고 월급이 나오는 대학교수, 연구소의 연구위원 자리를 석권하여 철옹성을 쌓고 있다.

 

3) 그들의 이론적, 학술적(고고학이나 기타 현재 발달한 자연과학적 방법에 의한 연구를 철저히 배척하고 오직 그들의 주장과 이론에 맞는 역사기록만을 학술적 가치가 있다고 한다) 배경이 되는 차이나 역사서적이 인터넷을 통하여 공개됨으로써 그들 강단사학은 처음으로 진정한 궤멸의 위기를 맞고 있다.

 

4) 그 한가운데에 사마천의 사기가 있다. ‘사기를 연구하는 것은 전혀 돈이 안 됨으로’ ‘강단사학이 물려받은 부일역사학의 주장이 아직도 대한민국 국민들의 머리를 지배하고 있는 것이다.

 

5) 필자의 본 연재물은 철저히 사기안에서 한민족의 발자취를 찾는 것이며, 한민족의 주된 역사가 한반도가 아니라 차이나 황하 유역에서 비롯되어 기록된 것임을 사기사기가 언급하는 여러 차이나 사서들을 가지고 논증하는 것이다.

 

6) 이제 치우를 선입견 없이 살펴 보자. 본 연재물은 swings81의 블로그 (이하 스윙이라 한다)에서 나오는 사기문단 구분과 번역을 1차적으로 인용한다.

 

7) 사마천은 차이나의 첫 번째 임금을 황제라고 기록하면서 두 번째 이하 임금은 임금 () 누구 (가령 제 전욱 帝 顓頊) 으로 표시하여 누런 임금 황제와 차이를 두었다. 제 황 帝 黃이 아닌 황 제 黃 帝로 표시했다. 필자는 누런 임금 황제로 표기하여 구분을 쉽게 한다.

 

8) ‘사기에 나오는 는 임금으로 번역하여 천자天子 와 구분하였다. 5제본기는 다섯 임금에 관한 기록이다. 그런데 실제는 여섯 임금이 나온다!

 

2. 하나라 시조 우() 임금은 누런 임금 황제의 4대 손자, 순 임금帝 舜은 누런 임금 황제의 8대 손자, 그런데 순 임금 帝 舜이 우 임금한테 권력을 물려 주었다고?

 

2-1) ‘사기의 제일 처음은(‘사기 5제 본기) 다음과 같이 시작한다. 누런 임금 황제는 소전의 아들이다 (소전 부족의 자손이다?)

 

黃帝 者(황제자)少典之子(소전지자)姓 公孫(성 공손)名曰 軒轅(명왈헌원)

[스윙 01-01[史記(사기) 本紀(본기)] 01. 五帝本紀(오제본기) (1/7) - 황제(黃帝)] https://m.blog.naver.com/swings81/221765360274

 

2-2) 두 번째 임금 전욱은 누런 임금 황제의 아들이 아니라 손자이다! 풀네임 (모든 이름)전욱고양이다. ‘전욱고양의 아버지는 창의이다.

 

사기 5제 본기황제 문단 다음 문단은 다섯 임금 오제(五帝) 중 임금 제전욱 고양 顓頊 高陽 과 임금 제곡 고신嚳 高辛에 대한 기록이다.

 

帝 顓頊高陽 者(제 전욱고양자)黃帝之孫 而 昌意之子也(황제지손 이 창의지자야)임금 전욱고양 顓頊高陽은 황제黃帝의 손자이자 창의昌意의 아들이다.

 

[스윙 01-02[史記 本紀] 01. 五帝本紀오제본기 (2/7) - 전욱(顓頊)제곡(帝嚳)https://m.blog.naver.com/swings81/221766619416]

 

2-3) ‘사기 진본기의 시작 부분에 난생설화와 순 임금이 진나라의 시조이자 누런 임금 황제의 4대 손자 대비에게 현규(검은 옥 막대기)를 하사하는 장면이 나온다. 차이나 대륙에 있는 왕조 역사의 핵심이 난생설화와 옥으로 만든 신분증 막대기 이다.

 

진나라 시조 대비는 알에서 태어난 대업의 아들인 바, 결국 진나라 시조는 누런 임금 황제의 핏줄이 아닌 것이다. 사실 알에서 태어나는 신화는 대부분 이민족의 자손이 정권을 가져간 것을 은유화하여 정권의 정통성을 유지하는 수단으로 서술한 것이라고 본다. 대업이 누런 임금 황제 부족인 소전의 자손 여화와 결혼해서 대비를 낳았다고 기록함으로써 누런 임금 황제의 피가 섞였다고 주장하는 것일 수도 있다. 좌우간 진시황은 누런 임금 황제의 자손이 아닌 것은 확실해 진다.

 

누런 임금 황제의 손자 임금 전욱이 묘족 출신 여자와 결혼하여 낳은 딸이 여수이다. 여수가 알을 먹고 낳은 아들이 대업이다. 대업이 소전의 자손 여화와 결혼하여 낳은 아들이 대비이다. 대비는 우()와 함께 물과 땅을 다스렸다.

秦之先(진지선)帝顓頊之苗裔孫曰女修(제전욱지묘예손왈여수)

女修織(여수직)玄鳥隕卵(현조운란)女修吞之(여수탄지)生子大業(생자대업)

大業 取 少典之子(대업취소전지자)曰女華(왈여화)

女華生大費(여화생대비)與禹平水土(여우평수토)

已成(이성)帝錫玄圭(제석현규)[스윙, 05-01[史記(사기) 本紀(본기)] 05. 秦本紀(진본기) (1/15) <()나라의 선조>]

 

2-4) 大業 取 少典之子(대업 취 소전지자)曰 女(왈여화)이 문장에서 소전지자소전의 아들이 아니라 소전부족 출신이라고 해야 그나마 시빗거리에서 벗어날 수 있다. 2-1) 문장에서 少典之子 는 두 가지로 해석이 가능하다. 사람 소전의 아들 혹은 소전 부족 출신 두 가지이다.

 

누런 임금 황제가 소전의 아들이든, 소전 부족 출신이든 간에 누런 임금 황제의 4대 손자 (누런 임금 황제의 손자인 임금 전욱의 손자) 대비가 우()와 동시대의 인물이라는 것이다.

 

2-5) ‘사기를 읽으면서 헷갈리는 것이 누런 임금 황제와 보통명사 황제 구분이 잘 안 되는 경우 외에 또 하나 있다. () 와 우() 이다.

 

2-6) 먼저 우()를 보자. ()는 하나라의 시조이고 황제의 4대 손자(누런 임금 황제의 손자인 임금 전욱의 손자)이다. 2-4)의 진나라 선조 대비와 우()가 배다른 황제의 4대 손자임은 아무런 무리가 없다.

 

하 우(夏 禹)의 이름은 문명(文命)이다. ()의 아버지는 곤()이고 곤의 아버지는 제전욱(帝顓頊)이고 전욱의 아버지는 창의(昌意)이며 창의의 아버지는 황제(黃帝). 우는 황제의 현손(玄孫)으로 제전욱(帝顓頊)의 손자다. 우의 증조부 창의와 아버지 곤은 모두 제왕의 자리에 오르지 못하고 천자의 신하가 되었다.

夏禹(하우)名曰 文命(명왈문명)

禹之父 曰 鯀(우지부왈곤)鯀之父 曰 帝顓頊(곤지부왈제전욱)

顓頊之父 曰 昌意(전욱지부왈창의)昌意之父 曰 黃帝(창의지부왈황제)

禹者(우자)黃帝之玄孫 而 帝顓頊之孫 也(황제지현손이제전욱지손야)

禹之曾大父昌意及父鯀皆不得在帝位(우지증대부창의급부곤개부득재제위)為人臣(위인신)[ 스윙, 02-01[史記(사기) 本紀(본기)] 02. 夏本紀(하본기) (1/6) - 제우(帝禹)]

 

제우(帝禹, ? ~ ?, 재위: 기원전 2100년경 ~ 기원전 2000년경)는 중국 고대의 전설상의 국가인 하나라의 건국자이다. 아버지는 곤이며 곤의 아버지는 오제의 하나인 전욱이다. 따라서 우는 전욱의 손자이다. 또 전욱은 황제의 손자이므로 우는 황제의 고손자가 된다. 도산씨(塗山氏)의 딸에게 장가가 계라는 아들을 두었다. [위키백과 우(하나라)]

 

2-7) 문제는 우() 이다. 한 글자 우()로 쓰일 때도 있고, 우순(虞舜) 두 글자로 쓰일 때도 있다. 흔히 말하는 순 임금帝 舜이다.

 

우순(虞舜)은 이름은 중화(重華)이다. 중화의 아버지는 고수(瞽叟)이며, 고수의 아버지는 교우(橋牛)이며, 교우의 아버지는 구망(句望)이며, 구망의 이버지는 경강(敬康)이며, 경강의 아버지는 궁선(窮蟬)이며, 궁선의 아버지는 전욱(顓頊)이며, 전욱의 아버지를 창의(昌意)라 했는데, 순에 이르기까지 7대가 지났다. 궁선으로부터 순 임금에 이르기까지 모두 미천한 평민이었다.

 

虞舜者名曰重華

重華父曰瞽叟瞽叟父曰橋牛橋牛父曰句望句望父曰敬康敬康父曰窮蟬窮蟬父曰帝顓頊顓頊父曰昌意以至舜七世矣

自從窮蟬 以至 帝舜皆微 為 庶人[스윙, 01-05[史記(사기) 本紀(본기)] 01. 五帝本紀(오제본기) (5/7) - -1 우순(虞舜)]

 

2-8) 우순(虞舜)이 우()가 치수 사업을 하도록 명했고, 우순(虞舜)이 우()에게 임금 자리를 물려 주었다. 우순(虞舜)과 우()는 동시대를 살았다. 그런데 우순(虞舜)은 황제-창의(昌意)-전욱(顓頊)-궁선(窮蟬)-경강(敬康)-구망(句望)-교우(橋牛)-고수(瞽叟)-우순(虞舜)= 중화(重華) 의 순서로 황제의 자손이다. 누런 임금 황제 기준 ()인 우() 와 진나라 선조 대비가 동시대의 인물임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그런데 ()인 우() ()인 우순(虞舜)이 동시대 사람일 수는 없다.

 

요 임금이 재위를 70년 하고, 순 임금에게 물려주고 20년 후에 죽었다고 하니 대략 수명이 110년 이상이었다. 그 당시 사람들의 수명이 길었다고 해도 4 를 넘어 우순(虞舜)과 우()가 동시대를 살았다고 보는 것은 무리다. 심지어 요 임금이 신하들에게 우 임금의 아버지 곤에 대한 평판을 물어보기까지 한다. ()의 아버지는 곤()이고 곤의 아버지는 임금전욱(帝 顓頊)이다.

 

2-9) 누가 사마천의 사기를 믿을 만하다고 했는가!

 

2-8)에서 보듯이 둘 중 하나는 틀렸다. 우순(虞舜)이 우()에게 권력을 물려 주었다는 사실을 강조하는 입장에서는 우순(虞舜)이 황제의 대손이라는 기록을 못 믿겠다고 할 것이다.

 

반대로 우순(虞舜)이 우()에게 평화적으로 권력을 물려 주었다는 사실을 불신하는 입장에서는 우()가 누런임금 황제의 대 손자라는 기록을 믿을 수 없다고 할 것이다. 아울러 () 나라의 선조 대비가 역시 누런 임금 황제의 대 손자라는 기록을 믿을 수 없다고 할 것이다!

 

3. 평화적 정권이양 믿을 수 있나? 요 임금은 누런 임금 황제의 자손이 아니다!

3-1) ‘사기 5제 본기첫 번째 제가 누런 임금 황제이고, 두 번째 제가 누런 임금 황제의 손자, (아들이 아니다), 임금 전욱이다. 세 번째 제가 임금 곡인데, 임금 곡은 전욱의 조카이다. 네 번째 제요에 대해서는 아버지 등족보 기록이 없다.

 

권력세습의 원칙을 추측하기 쉽지 않다. 아니 치열한 권력투쟁이 있었는지 모른다. 누런 임금 황제의 아들이자 임금 전욱의 아버지가 일찍 죽었나? 임금 전욱의 아들이 아들 없이일찍 죽어 조카가 임금이 되었나?

 

帝 顓頊 生 子曰 窮蟬(제전욱생자왈궁선)顓頊 崩(전욱붕)而 玄囂之孫 高辛 立(이 현효지손 고신 립)是為 帝 嚳(시위제곡)帝 嚳高辛 者(제 곡고신자)黃帝之曾孫也(황제지증손야)

高辛 父曰 蟜極(고신 부왈 교극)蟜極 父曰 玄囂(교극 부왈 현효)玄囂 父曰 黃帝(현효 부왈 황제)

自 玄囂 與 蟜極 皆 不得在位(자현효여교극개부득재위)至 高辛 即 帝位(지고신즉제위)

高辛 於 顓頊 為 族子(고신어전욱위족자)

[스윙, 01-02[史記 本紀] 01. 五帝本紀오제본기 (2/7) - 전욱(顓頊)제곡(帝嚳)]

 

3-2) 당시 사회를 추측할 수 있는 문구가 있다. 순 임금 帝 舜 에 대한 기록이다. 누런 임금 황제의 8대 손자 순 임금까지 모두 미천한 서인庶人이었다는 것이다.

自從窮蟬 以至 帝舜皆微 為 庶人[스윙, 01-05[史記(사기) 本紀(본기)] 01. 五帝本紀(오제본기) (5/7) - -1 우순(虞舜)]

 

투표로 선출하였건, 치열한 권력투쟁을 했건 임금의 자리가 언뜻 생각하듯 큰아들에게 쉽게 넘겨지는 자리가 아니었다는 것이다.

 

3-3) 순 임금은 임금 되기 전에 요 임금 두 딸의 사위가 되었다. 딸 하나가 아니라 딸 둘을 한꺼번에 시집 보낸 것이다. 지금 사회에서는 이해가 되지 않는다.

 

이에 요는 바로 두 딸을 순의 부인으로 삼게 하여 집안에서의 언행을 관찰했고, 아홉 명의 아들을 함께 거처하게 하여 집밖에서의 언행을 관찰했다.

순은 규수(嬀水媯汭 현재 차이나는 산서성 남서쪽 영제시 포주 (포판) 인근으로 비정한다)라는 강 가에 살면서 가정에서는 행동을 더욱 삼갔다. 요의 두 딸은 신분이 고귀하다고 해서 순의 친척에게 감히 교만하지 않았으며, 더욱 부녀자의 도리를 다하였다. 요의 아홉 아들도 모두 더욱 독실해졌다.

 

於是 堯 乃 以二女 妻舜 以觀其內(어시요내이이녀처순이관기내)使 九男 與 處 以觀其外(사구남여처이관기외)舜居 媯汭(순거규예)內行 彌謹(내행미근)堯二女 不敢 以貴驕 事舜親戚(요이녀불감이귀교사순친척)甚 有 婦道(심유부도)堯 九男 皆益篤(요구남개익독)[스윙 01-05[史記(사기) 本紀(본기)] 01. 五帝本紀(오제본기) (5/7) - -1 우순(虞舜)]

 

3-4) 순 임금에게 한꺼번에 두 딸을 결혼시킨 요 임금은 누구인가? ‘사기 5제본기帝堯者(제요자)放勛(방훈)요 임금의 이름음 방훈이다 로 시작하고 아버지 등 족보 이야기는 없다. 순 임금에게 임금자리를 물려줄 때 비로소 약간의 암시가 나온다.

 

帝堯者(제요자)放勛(방훈)요 임금의 이름음 방훈이다

正月上日(정월상일)舜 受終 於文祖(순수종어문조)文祖 者(문조자)堯 大祖也(요대조야)

정월 초하루에 순은 요 임금의 문(사당)에서 정권이양작업을 끝냈다.(受終 ) 문조(文祖)라는 사람은 요 임금의 대조(大祖)를 말한다.

 

요 임금은 누런 임금 황제의 핏줄이 아니라 다른 핏줄 (이민족)일 수 있고, 文祖 는 요 임금을 부르는 다른 말 혹은 그 핏줄의 시조로서 누런 임금 황제와는 다르다는 것을 명시한 것이다. 순 임금이 요 임금 왕조를 끝내고 문닫았다는 受終 기록으로 해석할 여지가 아주 많은 것이다.

 

3-5) 요약하면 누런 임금 황제의 8대 손자로서 요 임금의 사위가 되어 정권을 이어받은 사람이 순 임금이다. 기록과 정 반대로 순 임금이 이민족 요 임금을 정벌하여 요 임금의 두 딸과 9 아들을 모두 인질로 데리고 살았고 끝내 누런 임금 황제의 자손들이 요 임금에게 빼앗긴 정권을 찾아 왔다고 해석할 여지가 있는 것이다.

 

요 임금에게는 후계자 단주를 포함해 9명의 아들이 있었다 [嗣子 丹朱 開明(사자단주개명)] 두 딸과 아들 9명을 모두 순 임금 집에 보냈다. 순 임금은 요 임금 집 데릴 사위가 아니었다!!!

 

3-6) 요 임금은 임금 전욱, 임금 곡의 각 8명의 아들, 합계 16개 씨족의 자손을 등용하지 않았고 순 임금이 비로소 등용하기 시작했다고 사기는 기록하고 있다. 이민족 요 임금으로부터 순 임금이 정권을 탈환하자 그 씨족으로 정치를 하기 시작한 것이다.

 

昔高陽氏有才子八人(석고양씨유재자팔인)世得其利(세득기리)謂之(위지)八愷(팔개)」。

高辛氏有才子八人(고신씨유재자팔인)世謂之(세위지)八元(팔원)」。

此十六族者(차십육족자)世濟其美(세제기미)不隕其名(불운기명)

至於堯(지어요)堯未能舉(요미능거)

舜舉八愷(순거팔개)使主后土(사주후토)以揆百事(이규백사)莫不時序(막불시서)

舉八元(거팔원)使布五教于四方(사포오교우사방)父義(부의)母慈(모자)

兄友(형우)弟恭(제공)子孝(자효)內平外成(내평외성)

[스윙, 01-05[史記(사기) 本紀(본기)] 01. 五帝本紀(오제본기) (5/7) - -1 우순(虞舜)]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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