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지금 한단邯鄲은 지금 장하漳河 북쪽에 있다. 부여는 연燕 북쪽, 연燕은 한단邯鄲 북쪽, 한단邯鄲은 장하漳河와 황하河사이에 있다 (邯鄲 亦 ‘漳·河之閒’ 一都會也. 史記(사기)) 장하漳河 물줄기가 달라졌나, 한단邯鄲을 옮겼나? 부일사학 국사편찬위원회 (10)

이원환 전문 기자
  • 입력 2022.12.04 18: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들어가는 말

1) 먼저 지난 호 글을 요약하자

해하 (바다같은 강)은 북에서 남으로 5개 지류가 천진시에서 합쳐져 황해로 들어간다. =, =로 같은 글자이다.

북운하 北运河(= 북경시), 영정하 永定河(=북경시), 대청하 大清河(=보정시= 북경시 바로 남쪽),

자아하 子牙河 [석가장 시(=보정시 바로 남쪽)과 형대 시. 한단 시 바로 위),

남운하 南运河. 5개 지류이다.

 

2) 남운하 南运河 는 장하漳河와 위하卫河가 합쳐진 강이고 장하漳河는 탁장하와 청장하가 합쳐진 강이다. 장하漳河와 위하卫河가 한단시와 유성시 한가운데인 왕안제촌 王安堤村에서 합쳐져 위운하가 된다.

 

3) 위운하는 덕주시 서남 사녀사풍경구에서 서쪽에서 북으로 흐르는 남운하와 동쪽에서 북동으로 흐르는 장위신하로 나뉘어진다. 이름 ()’에서 알다시피 물길을 새로 내는 관개사업이 진행되어 ()나라 시대 장하를 찾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이름으로 보아 근처를 지목할 수 있을 뿐이다.

 

2. 위하 卫河

1) 서에서 동으로 심하 沁河 두줄기와 공산주의거 및 인민승리거 (구거의 거)가 만나는 곳이 수허신촌여유경점 (전망대) 이고 s87도로가 심하 두 줄기와 황하를 가로지르는 다리가 도화곡 황하 대교이다. 수허신촌여유경점 (전망대)에서 합쳐진 심하 沁河와 공산주의거 및 인민승리거는 북이 아니라 남으로 흘러 황하로 들어간다.

 

2) 서맹강녀하(西孟姜女河)는 동쪽으로 흘러 신향시 신향기차역 인근에서 위하와 합쳐진다.

 

흥미롭게도 서맹강녀하(西孟姜女河)는 서쪽으로도 흘러 공산주의거와 합쳐져서 수허신촌여유경점 (전망대)로 연결되어 황하와도 연결된다.

 

서맹강녀하(西孟姜女河) 동쪽으로 인민승리거가 위하와 황하를 연결하고 있다. 즉 위하는 남쪽으로 황하와 연결되고 북쪽으로도 흘러 위운하, 남운하가 된다.

 

3) 인민승리거에서 갈라져 나온 조정배 (趙定排 배출구) 하수구가 신향시를 관통하여 위하와 연결되고,

 

조정배 동쪽에 있는 동맹강녀하(東孟姜女河)가 북으로는 조정배와, 남으로는 이지배로와 연결되어 결국 인민승리거와 연결된다.

 

4) 황하의 지류가 워낙 많이 변화하고 현대에 들어와 도시 하수구 공사를 하면서 지명 변경이 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5) 초작시 서쪽이자 진성시 남동쪽 월산사 인근에서 발원하는 것으로 보이는 대사하 大沙河 가 동으로 흘러 초작시를 통과하여 (초작시에 대사하 공원이 있다), 신향시 동쪽 합하양 인근에서 여러 강과 합쳐지고 위하가 되어 신향시를 통과한다.

 

3. 장하漳河와 위하卫河가 위운하가 되고 남운하 南运河 가 되어 북으로 흐른다.

1) 한단시와 유성시 한가운데인 왕안제촌 王安堤村에서 장하와 위하가 합쳐져 위운하·남운하가 되어서 북으로 흐른다.

 

2) 관형진정부 북쪽에서 노장하는 부동배하에 흡수되고 바로 북쪽 손가구촌소학교 입구에서 부동배하는 소장하도 흡수한다.

 

부양하, 부양신하, 부동배하는 같은 방향 동쪽으로 흐르다가 무강현 동쪽에서 부양신하는 그대로, 부동배하는 북배하로 이름이 바뀐다.

 

북배하 오른쪽은 노염하 老盐(소금염) = 색호(()의 속자俗字) 로 흐른다. 노염하(색호하)는 창주시 서남쪽에서 청량강(흑룡항하)로 들어간다. 청량강은 남배수하에 흡수되어 황해로 간다.

 

3) 노염하의 지명에서 예전에는 염전지대가 아니었을까하는 상상을 해 본다.

 

4) 위운하는 덕주시 서남 사녀사풍경구에서 서쪽 남운하와 동쪽 장위신하로 나뉜다. 덕주시 북북동으로 흐로는 남운하는 경대 고속도로를 따라 북동으로 흘러 박두시를 관통하고 창주시를 관통하여 천진시까지 간다.

 

5) 노장하 (old), 소장하(small) 이름에서 알 듯이 지금의 합쳐진 남운하를 예전에는 장하라고 불렀을 지도 모른다. 장하=()운하와 황하 사이에 한단이 있었다면 위치를 반드시 지금의 한단시라고 확정할 수는 없다.

 

6) 더구나 화원구에서 황하가 예전에는 지금보다 더 남동쪽으로 흘러 회하로 연결되기까지 했다면, ‘사기가 쓰여진 기원전 100년경에는 지금의 황하黃河사기’ ‘장하지간의 그 장하漳河일 수도 있다.

 

4. 위하 卫河

1) 북에서 남으로 흐르는 기하 淇河 가 소하구촌에서 흡수되어 위하가 된다. 기하는 여러곳에서 발원하여, 능천현 서쪽 제왕새경구 (아래에 능청왕망령경구 있음) 인근 고문사에서 합쳐진다.

 

2) 동남으로 흐르다가 북으로 흐르는 간하干河 와 녹장촌 인근에서 합치고, 북으로 흐르다가 요가촌에서 동쪽으로 선회하고 북으로 흘러 봉황산과 칠리구풍경구를 거쳐 기하국가습지공원을 거쳐 학벽시로 들어간다. 인근(서쪽)()왕전촌이 있고 학벽시 남쪽 기하변에 주왕묘가 있다. 학벽시를 북남으로 관통한 기하는 소하구촌에서 위하와 합쳐 진다.

 

5. 남운하 南运河, 장하漳河와 위하卫河

1) 南运河

南运河漳卫南运河古称御河是京杭大运河北段的一部分历史上曾是重要的漕运河道因位于天津之南得名

옛날 이름은 어하 御河 였다.

 

南运河在临清以上称卫运河是由漳河和卫河汇流而成

임청시 남쪽까지는 위운하로 부른다. 임청시에서 장하와 위하가 합쳐진다.

 

2) 장하漳河

漳河上源有二即清漳河与浊漳河장하의 발원은 두 군데 청·탁장하이다.

 

清漳河发源于山西省和顺县境内至涉县污犊村入河北省청장하는 산서성 화순현에서 발원하여 섭현 오독촌에서 하북성으로 들어간다.

 

由于流经地区多变质岩泥沙含量不多河水清澈故名

자갈, 진흙, 모래가 적어 물이 청결하여 이름이 청장하가 되었다.

 

浊漳河发源于山西省襄垣县流经下马塔后进入河北省流经地区多黄土丘陵河水混浊故名

탁장하는 산서성 양환현에서 발훤하여 하마탑에서 하북성으로 들어간다. 황토구릉이 많아 물이 혼탁하여 탁장하가 되었다.

 

两漳河 在涉县合漳村 汇合后 称为漳河岳城水库以下进入平原河槽平浅

두 장하는 섭현 합장촌에서 합쳐져 장하가 된다.

 

东流至馆陶县万仓附近与卫河汇合

동으로 흘러 관도현 만위부근에서 위하와 합친다.

 

3) 위하 卫河

卫河发源于山西省陵川县流至河南省纳淇河安阳河至大名县北善村入河北省境内위하는 산서성 능천현에서 발원한다. 하남성 ()기하, 안양하까지 흐른다. 대명현 북선촌에서 하북성경내로 들어간다.

 

又向东北流至馆陶县万仓与漳河汇合后称卫运河동북으로 흘러 관구현 만위에서 장하와 합쳐지고 이후로는 위운하라 부른다.

 

卫运河流经冀鲁两省边界成为两省的界河再向东北流至四女寺以下即称南运河위운하는 익노를 경유하여 두 개 성의 경계가 되고 다시 동북으로 흘러 사녀사에 이르고 이후는 남운하라 부른다.

 

南运河是人工河道河道弯曲纵坡平缓泥沙易于沉积多以堤束水历史上经常决口泛滥남운하는 인공의 물길이다. 이하 생략.

( 이상 海河 渤海入海河流中国华北地区最大水系 南运河 부분 요약.

https://baike.baidu.com/item/%E6%B5%B7%E6%B2%B3/604586?fr=aladdin&fbclid=IwAR2i0EPeakxM2SLV94CpDx8c4fVVWtOSTuVrQ1gGoB8GKOZrsN_oSJ4iem8 )

 

 

6. 寂静的漳河 (고요한 장하) 해당부분 번역

1) 황하 물길이 동북에서 동동북으로 바뀌면서 장하는 예전에는 황하로 들어갔으나 지금은 황하가 아니라 독자적으로 황해로 들어간다.

 

2) 漳河简史 (간략한 장하 역사)

 

先秦时期黄河经砥柱山孟津纳入洛水后再经河南浚县大伾山东北汇合漳河再向北经大陆泽宁晋泊白洋淀文安洼的南北洼淀区域向东经今黄骅一带入渤海即历史上的黄河北道此时海河水系尚未形成漳河还是黄河下游的重要支流

 

此时漳河的大致流向是在今河北省磁县讲武城一带的三台口转向东北流经临漳北成安东至广平北汇入黄河

 

尚书·禹贡在记述大禹疏导黄河时写道导河积石至于龙门,……北过洚水至于大陆

 

此处的洚水指的便是漳河在叙述九州之冀州时又说既载壶口治梁及岐既修太原至于岳阳覃怀厎绩至于衡漳这里的衡漳指的也是漳河

 

历史上但凡黄河行北道自南而北入渤海时自西而东流的漳河便会横向汇入黄河的怀抱漳河遂有衡漳之说

 

此外还有一说认为衡者横行也衡漳代表了漳河迁徙无常散漫而不可制约有横行无阻之意

 

周定王五年公元前602),黄河改道东移自西南向东北流经濮阳高唐德州孟村一线在今黄骅一带入海

602년 황하가 물길을 동으로 옮겼다. 서남에서 동부으로 흘러 복양 고당 덕주 맹촌을 일직선으로 경과하여 지금의 황화일대에서 바다로 들어갔다.

 

彼时的漳河沿黄河故道东北流至今深州合滹沱河再经今枣强之南阜城之东至东光注入黄河

당시 장하는 황하 옛물길을 따라 동북으로 흘러 지금 심주에서 호타하와 합치고 다시 지금의 조강의 남쪽, 부성의 동쪽을 지나 동광에서 황하에 들어갔다

 

秦汉之际漳河在三台口以下向东北流经今肥乡邱县平乡广宗巨鹿等县在南宫西北折九十度弯后继续向东北流过枣强景县在阜城东光一带注入黄河

 

秦二世三年公元前207十二月巨鹿大战在漳河边展开这一战起义军以少胜多不仅确立了项羽在各路义军中的领导地位更决定了大秦王朝的生死

 

据考证当时的巨鹿城在今平乡县平乡镇政府一带而巨鹿之战的战场在今邱县古城营一带

고증에 의하면 당시의 거록성은 현재 평향진정부일대이고 거록전장은 지금의 구현 고성영일대이다.

 

20世纪90年代古城营一带进行过大规模考古发掘出土了大量马骨陶器铁器釜片据年代测定属汉代之前的遗物与项羽破釜沉舟相关描述相吻合

20세기 90년대 고성영일대 진행된 대규모고고학 발굴에서 대량의 말뼈, 도기, 철기, 도끼조각이 출토되었다. 연대측정결과 한나라 이전의 유물이고, 항우가 결사의 각오 (파부침주) 로 싸운 것과 상당히 합치하였다.

 

王莽始建国三年11),黄河在濮阳决口但王莽认为河水东去他在元城(今河北大名附近)的祖坟可不再受黄河之害因此未予堵塞

 

以致黄河又一次大改道经平原济南流向千乘今山东高青东北入海

황하를 다스려 1차로 황하물길을 고쳐, 평원 제남을 거쳐 천승 (지금의 산동고청동북)에서 바다로 들어갔다.

 

东汉永平十二年69王景治河以后黄河自千乘入海的行水路线被固定下来

 

这时的漳河也不再属黄河支流而是沿黄河故道独流入海

당시 장하는 황하지류에 다시 속하지 않고 황하 옛날 물길을 따라 독자적으로 바다로 들어갔다.

 

北魏郦道元在水经注中记述当时漳河走势漳河自三台口转向东北流先后经斥漳县南曲周县东巨鹿县东堂阳县西扶柳县北信都县西下博县西阜城县北至昌亭与滹沱河会

 

继续东北流经乐陵县北成平县南章武县西平舒县南东入渤海

( 寂静的漳河 2022-08-13

https://www.163.com/dy/article/HEL082670512B61E.html?fbclid=IwAR36hrO3tJrcUXV3IYX6HOXvus6oBI9cX7lLYRXZDChoVzfUrazreAI02gk )

 漳河(黄)与卫河(清)交汇后称为漳卫河 摄影 / 邯郸老崔 장하(노란색)과 위하(맑은 청색) 가 만나서 합쳐진 후 장위하라 부름. 한단최씨 촬영. 강물이 범람하지 않을 수 없다.
 https://www.163.com/dy/article/HEL082670512B61E.html?fbclid=IwAR36hrO3tJrcUXV3IYX6HOXvus6oBI9cX7lLYRXZDChoVzfUrazreAI02gk 에서 캡쳐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