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강릉행 ‘무정차 KTX’, 여권 실세 개입·철도 사유화 논란

강승혁 전문 기자
  • 입력 2022.08.10 13:01
  • 수정 2022.08.10 18: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릉선 이용객 중, 전체의 30% 정도 불편 커져
청량리역과 동해역 오가던 주말 무궁화호 열차 중, 4편 사라져
권성동 원내대표 지역 언론 인터뷰에서, ”KTX 강릉선의 무정차 운행과 증편 이뤄내“
철도노조, ‘철도 민영화’도 모자라 이제는 철도 사유화‘인가

<강릉행 무정차 KTX’, 여권 실세 개입·철도 사유화 논란>

8월 8일, MBC뉴스데스크 방송 캡처 화면.
8월 8일, MBC뉴스데스크 방송 캡처 화면.

 

MBC는 지난 8월 8일 저녁 뉴스데스크에서 서울과 강릉을 오가는 강릉선 KTX 노선에 2주 전부터 '무정차' 운행이 도입이 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주말 열차 중에 일부가 중간 정차역 없이 운행이 되는 건데, 이로 인해서 무궁화호 일부 노선이 폐지가 되는 등 지역 주민들과 이용객들의 반발이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어서 그 배경으로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지목이 됐다고 했다.

 

강릉선 이용객 중, 전체의 30% 정도 불편 커져

MBC는 보도에서 ”2주 전부터 코레일은 서울역과 강릉역을 오가던 주말 KTX 열차 가운데 4편을 '무정차 운행'으로 바꿨다. 이들 열차의 경우 양평과 서원주, 횡성, 평창역 등 기존 정차역을 지나치게 된 거다. 강릉선 이용객 가운데 이들 중간 정차역에서 타고 내리는 승객은 전체의 30% 정도. 갑자기 다른 시간을 알아봐야 해 불편이 커졌다며 불편부당을 말하는 이용객의 인터뷰를 내보냈다.

 

8월 8일, MBC뉴스데스크 방송 캡처 화면.
8월 8일, MBC뉴스데스크 방송 캡처 화면.

 

청량리역과 동해역 오가던 주말 무궁화호 열차 중, 4편 사라져

또한 코레일은 청량리역과 강릉역을 오가는 무정차 운행 열차도 4편 늘렸는데, 그 여파로 무궁화호 일부 노선이 폐지됐다. 노선이 포화돼, 청량리역과 동해역을 오가던 주말 무궁화호 열차 20편 가운데 4편이 사라진 거다. 서울에서 제천을 거쳐 영월, 정선, 태백 등을 한 번에 갈 수 있는 노선이라고 밝혔다.

 

이런 논란에 대해 MBC이번 무정차 열차 신설을 두고 여권 실세의 입김이 작용했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강릉에서 4선을 한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지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KTX 강릉선의 무정차 운행과 증편을 이뤄냈다며 자신의 치적임을 내세웠다고 보도했다.

 

8월 8일, MBC뉴스데스크 방송 캡처 화면.
8월 8일, MBC뉴스데스크 방송 캡처 화면.

 

이어서 그런데 전국 KTX 노선 중에 출발역과 종착역을 정차 없이 운행하는 열차는 없다. 서울에서 대전까지 150km 정도가 무정차 운행 노선이 있는 가장 긴 구간인데, 서울에서 강릉은 200km를 훌쩍 넘는다고 하며 이 무정차 논란을 아전인철이라고 말하는 철도노조 정책실장의 인터뷰를 내보냈다.

MBC는 보도에서 ”'철도 사유화' 논란까지 나오자, 국토부는 시범 사업 결과에 따라 신설 여부를 판단하겠다고 밝혔고, 권 원내대표도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고 했다.

 

또한 코레일은 무정차 열차가 지나치는 역은 앞뒤로 지나는 열차가 서도록 했고, 실제 정차 횟수도 같다고 설명했으며 또 무궁화호의 경우 제천역과 동해역을 오가는 노선을 만들어, 불편을 줄였다고 덧붙였다고 방송했다.

 

2016년, 서울역 광장에서 집회중인 전국철도노동조합 조합원들. / 사진=페이스북 '철도노동자' 갈무리
2016년, 서울역 광장에서 집회중인 전국철도노동조합 조합원들. / 사진=페이스북 '철도노동자' 갈무리

 

철도노조, ‘철도 민영화도 모자라 이제는 철도 사유화인가

한편 철도노조는 지난 719일 발표한 성명서에서 강릉행 무정차 KTX는 주말 하루 편도 2회 운행할 계획인데, 그중 하나는 기존 운행하는 열차의 시각표를 바꿔 도중 정차역을 없애버렸다. 이렇다 보니 수요를 늘리기는커녕 기존 정차역 승객의 입장에선 열차가 한 편성 줄어든 꼴이라 불편만 가중시키는 셈이라며 이 논란을 예견했다.

 

철도노조는 강릉행 KTX는 용산~망우 구간에서 전동열차, ITX 청춘, 안동행 KTX, 태백선 열차 등과 선로를 공유한다. 심지어 강릉역 부근은 단선으로 부족한 선로 용량 탓에 다른 열차를 줄이지 못하면, 열차 운행량을 늘릴 수 없다. 강릉행 무정차 KTX는 마른 수건 쥐어짜듯 무리한 시각표를 만들어 억지로 우겨넣은 열차인 셈이라고 비판했었다.

 

이어서 이렇게 이례적인 열차가 생긴 배경으로 국민의힘 중진이자 윤핵관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꼽히고 있다. 그는 다양한 종류의 채용 특혜로 구설수에 오른 인물이다. 많은 정치인들이 선거철마다 철도를 자가용마냥 자신의 지역구에 정차시키려는 이른바 아전인철행태를 반복해왔는데, 권성동 원내대표의 이번 강릉행 무정차 KTX아전인철의 정점을 찍고야 말았다고 비꼬았다.

 

또한 권성동 원내대표가 건드린 열차와 선로는 앞으로 한국철도, 그리고 동부 산악 지역의 균형 발전을 위해 필수적인 노선들이다. 서울 방면 용산~망우 구간은 서울과 수도권 및 강원, 경북 지역을 잇는 모든 열차가 몰리는 병목 구간이다. 책임 있는 정치인이라면, 자기 지역의 이익만 앞세우는 근시안에 매몰될 일이 아니라, 해당 구간의 병목을 해소하기 위한 정부의 투자를 이끌어내야 한다. 하지만 권성동 원내대표는 자신의 특혜 백화점명품관에 시급하지 않은 강릉행 무정차 KTX를 전시하는데 혈안이 되어 있을 뿐이라고 강조했다.

 

철도노조는 열차운행계획의 최종 승인자는 국토부장관이라는 점에서 국토부는 결코 이 사태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철도를 사유화하는 여당 원내대표의 비상식적 행태를 바로잡지는 못할 망정, 오히려 코레일 영업수지에 도움이 될 거라는 망언을 보태고 있는 실정이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모실 대상은 국민이지 윤핵관이 아님을 명심하라고 촉구하며 철도노동자는 권력을 등에 엎고 국민의 철도를 사유화하려는 그 어떤 시도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