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통령실 9급' 아버지 회사 강릉시청 용역 상당수 수주, 탈법 의혹까지

권용
  • 입력 2022.07.25 16: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잡(이중취업)' 논란이 불거진 대통령실 9급 행정요원의 아버지 회사가 강릉시청이 발주하는 관급 공사와 용역, 물품 구매 등의 상당수를 수주한 것으로 드러났다.

JTBC의 지난 24일, ''[단독]대통령실 9급' 투잡 회사, 강릉시청 용역 싹쓸이 정황' 기사에 따르면 대통령실 9급 행정요원 우 씨 부친의 회사는 두 곳(A+B)로 알려졌다. 앞서 권성동 국민의힘 당대표 직무대행은 "우 씨는 내가 추천했다"고 밝혔고, 이에 JTBC가 우 씨 부친이 우동명 현직 강릉시 선거관리위원이라고 보도하며 '이해충돌' 논란이 확산됐다고 전했다.

이후 대통령실 채용 검증에 구멍이 있어 대통령실에 들어간 우 행정요원은 대통령실에 들어간 후에도 A업체에서 감사직을 유지했고, B에서는 소유 주주로 이름을 올렸다는 것이다.

JTBC는 탐사보도팀의 취재 결과 두 회사는 강릉시청이 발주하는 전기통신 관련 용역과 공사르르 지난 5년간 460건, 총 73억원 어치를 수주했다고 밝혔다. 이에 반해 다른 업체의 경우 같은 기간 많아야 100여 건에 불과했다고도 덧붙였다.

또한 이때 대다수 입찰이 경쟁입찰이 아닌 수의계약이라고도 전했다. 지방계약법상 2천만 원 이하는 담당 공무원이 업체를 지정하는 수의계약이 가능한데, A사의 경우 하나의 용역을 여러개로 쪼깬 정황도 포착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2019년 5월 '청사 설비(전기통신) 보수공사 시행'이란 내용의 공사를 3건으로 나눠서 계약했따고 밝혔다.

JTBC는 강릉시청에서 상하반기 인사 이동 때마다 구내통신 설비를 이전한다며 매년 한두 차례씩 정기적으로 1000만 원 내외의 수의계약을 맺었다고도 전했다. 이때 2억 원대 CCTV의 경우, 입찰 대상을 '특수 기술을 보유한 지역 업체'로 제한해 경쟁자를 사전에 배제한 의혹도 있다고 말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당대표 직무대행이 "우 씨는 내가 추천했다"고 밝힌 행정요원 아버지 회사가 강릉시청이 발주하는 관급 공사와 용역, 물품 구매 등의 상당수를 수주한 것으로 드러났다(사진=권성동 대표 페이스북 갈무리)

이어 JTBC는 B사의 경우 강릉 농공단지에 입주한 업체라고 밝히며 관련 규정에 따라 억대의 용역도 수의계약으로 맺을 수 있다고 전했다. 단, 해당 업체의 기술로 자체 생산해서 납품하는 경우만 수의 계약이 가능하지만, B사는 대표자의 이름만 다를 뿐 우 씨 일가가 소유한 회사였다는 것이다. 계약은 B사를 통해 이뤄졌지만 실제로 A사가 일을 진행했다면 규정 위반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JTBC는 탈법 의혹도 제기했다. 매출이 100억을 넘기면 외부감사의 대상이 되고 매년 감사보고서를 만들어 공개해야 하는데, 작년 기준 매출은 A사가 97억 원, B사가 15억 원이라는 것이다. 현직 회계사에 따르면 "A사는 자산이 많아서 매출이 100억 원을 넘으면 외부감사 대상인데, 이렇게 매출을 쪼개서 감사도 피하고 관급 공사도 쪼개서 받으면 일석이조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JTBC는 일련의 의혹과 관련해 A사와 우 동명 대표에게 반론을 듣고자 수차례 연락했지만 답변을 받지 못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