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필여 후보 정정보도 약속’은 왜 보도하지 않는가? 대기업 SK는 국힘당 김필여 후보 편? 안양시장 선거토론방송 의혹

이원환 전문 기자
  • 입력 2022.05.26 11: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필여 후보 정정보도 약속은 왜 보도하지 않는가? 대기업 SK는 국힘당 김필여 후보 편? 안양시장 선거토론방송 의혹

 

안양시장 후보 방송 토론회는 방송사인 대기업 SK 가 풀영상을 게시하지 않고, 257초짜리 [B tv abc뉴스]로만 보도한 바 실상을 파악할 수가 없어, 인천일보 기사를 참조할 수 밖에 없었다. 인천일보 기사를 보자.

 

1) (필여) 후보는 지난 17OBS방송에 출연, “안양시의 청렴도가 많이 하락했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 수치상의 오류가 있었다고 잘못을 인정하자, (대호)후보는 허위사실 유포는 중대한 범죄라고 꼬집었다.

 

(필여) 후보는 정정보도를 하겠다고 답했다.

 

2) (대호) 후보는 김(필여) 후보의 1가구 1주택자 재산세 100%감면 공약을 거론하며, “이를 전액 감면하면 세수가 얼마나 줄어들 것이라고 예상하냐고 질문을 던졌다.

 

이에 김 후보가 정확한 계산을 해보지 않았다며 답변을 머뭇거리자, “그걸 아시고 공약을 내셔야지, 어떻게 현황 파악도 안된 상태에서 두루뭉실하게 공약을 내느냐고 꼬집기도 했다.

 

([6·1 지선 풍향계] 안양시장 후보간 TV토론, 국힘 김필여 VS 민주 최대호양보 없는 '맞대결' , 인천일보 2022.05.24 )

 

1)2)는 대기업 SK257초짜리 [B tv abc뉴스]에서는 방송되지 않은 내용이다. 김필여 후보가 김은혜 경기도지사 후보 보다 나은 점은 1)과 관련하여 정정보도를 하겠다고 대답한 점이다.

 

2)는 김은혜 경기도지사 후보의 공약과 100퍼센트 동일하다. 1가구 1주택자 재산세 100% 감면 공약은 좋아 보이지만 현행 법으로는 바로 시행할 수 없는 것임을 최대호 안양시장 후보도 지적했고, 김동연 경기도지사 후보도 페이스북으로 알린 바 있다.

 

김동연 지사 페이스북 해당부분이다.

 

더 큰 문제는 김은혜 후보의 공약이 실현 불가능한 가짜 공약이라는 점입니다.

 

김은혜 후보는 50%만 감면할 수 있다고 정해놓은 '지방세법'이 아니라 '지방세특례제한법'으로 가능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지방세특례제한법'에는 시·군에서 조례로 제정하면 지방세를 감면할 수 있다고 되어 있지만 감면 총량에 한도를 두고 있습니다.

 

감면 총량 한도액은 1,800억 원에 불과합니다. 100% 감면해주겠다는 금액 5,000억 원의 절반에도 크게 못 미칩니다.

 

이제 표를 얻기 위한 표퓰리즘 가짜 공약은 그만합시다. 윤석열 대통령에게 한 번 속았습니다. 두 번 속을 국민은 이제 없습니다.

 

국민을 우습게 여기는 구태 정치는 이제 끝냅시다.

 

더 이상 재산세 100% 감면 같은 가짜 공약으로 선거판을 어지럽게 만들지 마십시오.“

 

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기구로 선거방송토론위원회가 있으며 공정한 선거방송을 주관한다. 방송을 한 이후 방송사가 토론회 전체 내용을 게시하는 등에 대하여는 별도의 규정이 없는 듯하다.

 

전국민이 관심이 있는 경기도지사 선거, 서울시장 선거는 대형 방송사가 주관하고 연합으로 동시 방송한 이후 유튜브에 게시한다.

 

523일 밤 11시에 방송된 경기도지사 선거방송토론은 김은혜 후보의 의혹이 제기되면서, 방송후 3일이 되지 않은 526일 오전 현재 유튜브 풀영상 조회수가 SBS 41만회, KBS 39만회, MBC 14만회 도합 94만회를 넘어섰고, 간략하게 편집된 유튜브 영상은 집계하기가 힘든 상태다.

 

문제는 중소도시 선거방송토론 중계이다. 524일에 녹화되고 525일 밤 9시에, 526일 오전 10시에 재방송한다고 했던 안양시장 후보 토론회는 풀영상이 게시되지 않았다. 취재한 인천일보는 90분이라고 했는데, 프로그램 편성표로 보면 실제 녹화방송시간은 60분이 안 되었던 것 같다.

현재는 방송사 SK broadband abc방송이 유튜브에 게시한 257초짜리 뉴스 안양시장 후보 토론회...지역 이슈 공방이 전부이다. 이 방송 유튜브 구독자는 2,530명이다. 뉴스 게시일은 524, 526일 오전 현재 조회수 695회에 불과하다.

 

SK broadband abc방송 홈페이지https://ch1.skbroadband.com/ 를 보았다.

방송사 명은 우리동네B TV 이며, 우리동네 B tv 생방송뉴스프로그램

채널편성표더보기 다섯 개 메뉴이고 더보기는 미디어창작콘테스트 수상작이 전부이다.

 

다섯 개 메뉴를 지역별로 나누어 놓는데 뉴스에 들어가면 서울· 인천-,,,남동,옹진,강화 ·한빛-안산,시흥,광명 · abc-과천,의왕,군포,안양 등으로 구분되어 있고 abc를 선택하면, 257초짜리 뉴스 안양시장 후보 토론회...지역 이슈 공방이 게시되어 있다.

[B tv abc뉴스]과천시장 후보 토론회...시장 재임 시절 '흠집내기', 의왕시장 후보 토론회...각종 의혹 제기 '난타전',[B tv abc뉴스] 안양시장 후보 토론회...지역 이슈 공방, "시장의 의지"vs"다수당의 지지" 군포시장 후보자 토론회 로 뉴스 제목만 보아도 4개 도시 시장선거토론회가 성의 없이 방송되었음을 직감할 수 있다.

 

[B tv abc뉴스] 홈페이지 캡쳐
[B tv abc뉴스] 홈페이지 캡쳐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