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윤석열 정권 출범 이후 노동계의 잇따른 파업 소식

강승혁 전문 기자
  • 입력 2022.05.14 16: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경전철지부, 5월 10일 총파업 돌입
민간위탁은 철도 민영화의 또 다른 이름
용인경전철의 기본운임이 수도권 전철 기본운임보다 16%나 비싸
철도 민영화와 다단계 민간위탁은 시민의 안전마저 벼랑으로 내몰 최악의 운영 방식
철도 노동자는 (용인경전철지부) 동지들과 언제나 함께 할 것

<윤석열 정권 출범 이후 노동계의 잇따른 파업 소식>

사진은 "시민안전 위협하는 민간위탁 철폐"를 촉구하는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지역본부의 시위 모습. / 사진 제공=철도노조
사진은 "시민안전 위협하는 민간위탁 철폐"를 촉구하는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지역본부의 시위 모습. / 사진 제공=철도노조

 

윤석열 정권 출범 이후 노동계의 잇따른 파업 소식이 들려오고 있다. 전국철도지하철노동조합협의회 용인경전철지부가 510일 총파업에 돌입했다. 지부는 용인경전철의 공영화와 노동조건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오는 527일 한국마사회, 건강보험고객센터, 코레일네트웍스, 철도고객센터 지부가 시한부 공동파업을 예고하고 있다.

 

이번 파업은 공공부문부터 손보겠다던 윤석열 정권 출범 최초의 파업다. 노동자를 적대시하고 자본 중심 정책을 공공연히 밝혀온 윤석열 정권이 철도 공공성에 대해 어떻게 사고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파업이다.

 

용인경전철지부의 파업 모습. / 사진 제공=철도노조
용인경전철지부의 파업 모습. / 사진 제공=철도노조

 

철도 민영화와 다단계 민간위탁은 시민의 안전마저 벼랑으로 내몰 최악의 운영 방식

철도노조는 성명서를 내고 용인경전철은 기흥역에서 전대·에버랜드역까지 15개 역을 운행한다. 지난 2013년 개통해 2016년까지는 봄바디어트랜스포테이숀코리아가 위탁 운영했고, 현재는 네오트랜스가 위탁운영하고 있다. 시행사인 용인시가 용인경량전철 주식회사에 2043년까지 30년간 운영권을 줬고, 이 회사가 다시 위탁 하면서 지금의 기형적 다단계 민간위탁이 완성되었다며 민간위탁 과정을 설명했다.

 

또한 철도공사의 경우를 예로 들지 않더라도 민간위탁은 철도 민영화의 또 다른 이름이다. 민간사업자에게도 시민의 세금이 투입되지만, 이들이 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는 투명하게 공개되지 않는다. 운영비가 제대로 사용되는지 감시하기 어렵다는 뜻이다. 게다가 다단계 민간위탁은 안전 관리의 책임을 분산시킨다. 각 단계별 사업자의 소통이 원활하지 못하면, 곧바로 고장, 심하면 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 결국 민간위탁의 폐해는 시민 이동권을 직격할 거다. 실제로 지난 426일 용인경전철이 멈춰서면서 약 1천여 명의 시민이 큰 불편을 겪었다. 최근 1년간 기능장애 등으로 열차가 멈춰선 사고가 4차례나 된다고 경고했다.

 

이어서 민영화된 철도사업자는 이윤의 극대화를 위해 꼭 필요한 비용마저 삭감합니다. 안전에 꼭 필요한 인력의 충원을 회피하고 안전과 밀접한 시설투자도 외면한다. 운임도 비싸다. 지금 용인경전철의 기본운임이 수도권 전철 기본운임보다 16%나 비싸고, 무료 환승이 되지 않는 것도 이 때문이라며 문제점을 지적했다.

 

철도노조는 철도 민영화와 다단계 민간위탁은 시민의 안전마저 벼랑으로 내몰 최악의 운영 방식이다. 철도를 집단화하고 공영화하는 세계적 추세와도 맞지 않는다. 철도 노동자는 윤석열 정권이 이명박근혜에 이어 또다시 공공성을 파괴하고 민영화와 철도 쪼개기에 나선다면 언제나 그랬듯이 주저없이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철도노조는 시민의 발인 용인경전철을 지키기 위해 파업에 나선 동지들께 머리 숙여 감사드린다. 철도 노동자는 언제나 동지들을 지지하고 지원하고 엄호할 것이라고 연대의 메시지를 전하고 철도 노동자는 용인경전철이 시민의 든든한 발로 다단계 민간위탁 민영화의 사슬을 끊고, 공영화의 길로 나갈 수 있도록 언제나 함께할 것이라며 약속했다.

 

철도노조 성명서 전문

<성명> 다단계 민간위탁은 철도 민영화의 또다른 이름입니다.

 

전국철도지하철노동조합협의회 용인경전철지부가 510일 총파업에 돌입했습니다. 지부는 용인경전철의 공영화와 노동조건 개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번 파업은 공공부문부터 손보겠다던 윤석열 정권 출범 최초의 파업입니다. 노동자를 적대시하고 자본 중심 정책을 공공연히 밝혀온 윤석열 정권이 철도 공공성에 대해 어떻게 사고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파업입니다.

 

용인경전철은 기흥역에서 전대·에버랜드역까지 15개 역을 운행합니다. 지난 2013년 개통해 2016년까지는 봄바디어트랜스포테이숀코리아가 위탁운영했고, 현재는 네오트랜스가 위탁운영하고 있습니다.

 

시행사인 용인시가 용인경량전철 주식회사에 2043년까지 30년간 운영권을 줬고, 이 회사가 다시 위탁 하면서 지금의 기형적 다단계 민간위탁이 완성되었습니다.

 

철도공사의 경우를 예로 들지 않더라도 민간위탁은 철도 민영화의 또 다른 이름입니다. 민간사업자에게도 시민의 세금이 투입되지만, 이들이 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는 투명하게 공개되지 않습니다. 운영비가 제대로 사용되는지 감시하기 어렵다는 뜻입니다.

 

게다가 다단계 민간위탁은 안전 관리의 책임을 분산시킵니다. 각 단계별 사업자의 소통이 원활하지 못하면, 곧바로 고장, 심하면 사고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결국 민간위탁의 폐해는 시민 이동권을 직격할 겁니다. 실제로 지난 426일 용인경전철이 멈춰서면서 약 1천여 명의 시민이 큰 불편을 겪었습니다. 최근 1년간 기능장애 등으로 열차가 멈춰선 사고가 4차례나 됩니다.

 

민영화된 철도사업자는 이윤의 극대화를 위해 꼭 필요한 비용마저 삭감합니다. 안전에 꼭 필요한 인력의 충원을 회피하고 안전과 밀접한 시설투자도 외면합니다.

 

운임도 비쌉니다. 지금 용인경전철의 기본운임이 수도권 전철 기본운임보다 16%나 비싸고, 무료 환승이 되지 않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철도 노동자는 이명박근혜 정권이 자행한 철도 민영화와 지금도 진행 중인 철도 쪼개기, 외주화에 맞서 10여 년을 투쟁해 왔습니다. 그만큼 철도 민영화와 다단계 민간위탁이 불러올 위험성을 뼈저리게 깨달았습니다.

 

철도 민영화와 다단계 민간위탁은 시민의 안전마저 벼랑으로 내몰 최악의 운영 방식입니다. 철도를 집단화하고 공영화하는 세계적 추세와도 맞지 않습니다. 철도 노동자는 윤석열 정권이 이명박근혜에 이어 또다시 공공성을 파괴하고 민영화와 철도 쪼개기에 나선다면 언제나 그랬듯이 주저없이 투쟁에 나설 것입니다.

 

시민의 발인 용인경전철을 지키기 위해 파업에 나선 동지들께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철도 노동자는 언제나 동지들을 지지하고 지원하고 엄호할 것입니다. 철도 노동자는 용인경전철이 시민의 든든한 발로 다단계 민간위탁 민영화의 사슬을 끊고, 공영화의 길로 나갈 수 있도록 언제나 함께할 것입니다.

 

지역과 소속, 하는 일은 달라도 철도 노동자는 하나입니다.

 

 

 

2022510

 

전국철도노동조합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