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 대통령, "국가안보와 국민경제, 국민안전은 한 순간도 빈틈이 없어야 한다"

심호근 기자
  • 입력 2022.03.22 13:12
  • 수정 2022.05.29 11: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주재한 제13회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국정에는 작은 공백도 있을 수 없다"며 "특히 국가안보와 국민경제, 국민안전은 한 순간도 빈틈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 교체기에 조금도 소홀함이 없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윤석열 당선인 측이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문제를 놓고 충돌한지 하루 만에 공개적으로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안팎으로 우리는 엄중한 상황에 직면해 있다"며 "신냉전 구도가 새롭게 형성되고 있는 국제 안보환경 속에서 한반도 정세도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고 말했다.

전날 청와대가 안보 공백을 우려하며 '이전 반대' 입장을 밝혔고, 문 대통령 역시 '군 통수권자의 책무를 다하겠다'고 밝히며 사실상 윤 당선인의 집무실 용산 이전 계획에 반대하는 입장을 고수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군이 최고의 안보대비태세를 유지해야할 때"라며 "안보에 조그마한 불안 요인도 있어서는 안 된다. 정부교체기에 더 경계심을 갖고 한반도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매진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국제 경제 상황도 급변하고 있다"며 "정부는 대외 위협요인과 도전으로부터 국민 경제를 보호하고 민생을 지키는 역할을 다하면서 다음 정부로 잘 이어지도록 노력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안보와 경제, 안전은 정부 교체기에 현 정부와 차기 정부가 협력하며 안정적으로 관리해야할 과제이며 정부 이양의 핵심 업무"라면서 "이 부분에 집중하면서 각급 단위에서 긴밀한 소통과 협의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안보와 경제, 안전은 정부 교체기에 현 정부와 차기 정부가 협력하며 안정적으로 관리해야할 과제이며 정부 이양의 핵심 업무"라면서 "이 부분에 집중하면서 각급 단위에서 긴밀한 소통과 협의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특히 "우리 정부 임기가 얼마 남지 않았지만 헌법이 대통령령에게 부여한 국가원수이자 행정수반, 군 통수권자로서의 책무를 다하는 것을 마지막 사명으로 여기겠다"며 "각 부처도 국정에 흔들림없이 매진하면서 업무 인수인계 지원에 충실히 임해주길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윤 당선인 측의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대해 공개적으로 반대하는 입장을 드러낸 만큼, 윤 당선인 측과의 충돌이 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주재한 제13회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국정에는 작은 공백도 있을 수 없다"며 "특히 국가안보와 국민경제, 국민안전은 한 순간도 빈틈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사진=대한민국 청와대 페이스북 갈무리)

 

한편 이날 국무회의에서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 시행령이 의결됐다.

문 대통령은 "세계에서 열네 번째로 탄소중립을 법제화한 국가가 되었으며, 오늘 시행령 의결로 본격 실천 단계에 이르렀다"며 "이제 탄소중립 사회 전환을 위한 법적·제도적 기반이 완비된 만큼 중앙정부뿐 아니라 지역 단위까지 탄소중립 이행 체계가 촘촘히 구축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2050 탄소중립은 정부의 의지만으로 이룰 수 없는 대단히 어려운 도전 과제"라며 "다행히 우리 산업계와 기업들이 ESG 경영과 RE100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데, 정부는 기업들이 무거운 부담을 떠안지 않도록 할 수 있는 모든 지원을 다해달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종교계, 시민사회, 지역사회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탄소중립 실천 운동에 기대가 크다"며 "국민들의 작은 일상의 변화가 인류 공동체를 구하는 위대한 실천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