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해외청년과 경기청년이 함께 한 ‘한반도 평화학교’ 첫 졸업생 배출

신영배 전문 기자
  • 입력 2022.03.19 20:56
  • 수정 2022.03.19 21: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국제평화센터가 지원하고 경기평화교육센터, 분당환경시민의모임, 평화통일연대 3개 단체가 주관한 <해외청년과 경기청년이 함께하는 한반도평화학교의 졸업식>이 319() 오후 2시 수원메쎄 컨퍼런스룸에서 열려 그동안의 활동을 마무리하였다.  한반도 평화학교는 주관한 3개 단체에서 해외청년 30, 경기청년 30명을 모집하여 지난해 1127일 입학식을 시작으로 전문가 초청강연 및 토론, 모둠활동, 현장체험, 청년인턴쉽 등으로 구성되어 진행되었다.  이날 졸업식에는 참가 대학생들, 주관단체 실무자들, 경기국제평화센터 이윤표 팀장외 관계 공무원들 약 70여명이 참석하여 청년들의 졸업을 축하하였다.

정병준 분당환경시민의모임 대표는 개회사에서 코로나로 인해 어려운 와중에 13개국의 청년들이 모여 평화학교의 성과를 낼 수 있어 감사한다, 1기 졸업생인 만큼 후기 후배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당부의 말을 했다.  이상선 경기평화교육센터 대표는 전쟁은 인류문명의 최고의 악이며 평화는 최고의 선이다, 평화학교의 시작은 전쟁이 없는 미래 평화로운 지구공동체를 만들어내는 귀중한 씨앗이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주도홍 평화통일연대 공동대표는 BTSforever 가사 말을 전하며 분단의 땅 한반도에 아시아 평화학교를 설립하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 그 첫 졸업생은 이번 한반도 평화학교의 졸업생들이다라며 축하하였다.   심규순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장은 한반도평화학교는 해외청년과 경기청년이 함께 한반도 평화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는 매우 중요한 자리였다, 경기도의회에서도 대화와 협력을 통해 평화통일에 대한 합의와 공감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지원 의지를 밝혔다.  우수 모둠으로 선정된 공유경 청년 참가자는 북한에 대한 오해와 편견이 한반도 평화학교 참여를 통하여 많이 해소되었고 북한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어서 좋았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진 2부 평화토론에서는 한반도 평화를 위한 톡투유를 진행하였고, 평화학교에서 기억에 남는 것과 앞으로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할지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를 가졌으며, 한반도 평화학교 청년 선언문도 채택하여 발표하였다.  경기국제평화센터 관계자는 "한반도 평화학교는 해외청년과 국내청년이 함께 한반도 평화를 이해하고 실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면서 한반도 평화학교 사업은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