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재명, 도움 필요한 국민 소외되지 않아야..'극저신용대출' 확대 방안 검토

권용
  • 입력 2022.02.04 14: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경기도 지사로 재임 시절 시행했던 '극저신용대출사업' 확대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4일 자신의 SNS를 통해 <경기도에서 시행한 ‘극저신용대출사업’은 절벽 앞에 서 있는 누군가에게는 기적 같은 일이었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이 후보는 자신이 경기도지사로 재임 중이던 2020년 12월, '극저신용대출사업'의 수혜자였던 도민에게 편지를 언급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경기도 지사로 재임 시절 시행했던 '극저신용대출사업' 확대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사진=이재명 후보 페이스북 갈무리)

 

이 후보에 따르면 한부모 여성 가장으로 경제적 어려움과 빚 독촉으로 극단적인 생각까지 했지만 경기도가 시행한 극저신용대출사업으로 다시 힘을 낼 수 있었고 앞으로도 소외되는 사람이 없는 따뜻한 정책을 펼쳐달라고 당부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자산도, 소득도, 담보도 충분치 않은 저신용 도민들이 단 몇 십 만원조차 구하지 못해 극단적 선택의 순간까지 몰리는 현실'을 그저 손 놓고 있을 수는 없었다"고 밝혔다.

또한 이 후보는 경기도에서 시행한 '극저신용대출사업'이 "포퓰리즘이란 비난과 도덕적 해이를 우려하는 반대의 목소리가 많았다"며 "경기도민을 살피는 행정가로 예산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복지와 금융지원의 중간 형태인 극저신용대출 사업을 시행했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시행 내용으로 저신용 도민들에게 공공이 지원하고 보증하는 이율 1%대 대출상품을 최대 300만 원까지 최대 5년간 이용할 수 있도록 했고, 시행 첫해 2020년부터 약 2년여간 총 8만5천여명의 경기도민에게 총 917억 원의 대출을 시행했다고 전했다.

이 후보는 "대부분은 당장의 생활을 위한 융자였고, 급한 월세와 병원비 마련을 위해 돈을 빌리신 분도 적지 않았다"며 "실직 후 코로나19로 재취업이 어려운 상황에서 50만 원을 빌려 당장의 생활비를 해결한 어떤 분은, 이후 일자리를 얻어 소득이 발생하자 대출금을 조기에 상환했다"고 밝혔다.

자신이 경기도지사로 재임시절 시행했던 정책을 언급한 이 후보는 이런 정책 시행이 '아무도 가지 않았던 길'이라고 밝히며 "하지만 민생을 지키는 일이라면 없는 길을 내야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기도에서 시행했던 극저신용대출 사업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을 검토하겠다."라며 "국가의 도움이 절실한 국민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돕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