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성윤 중앙지검장, '윤석열, 나경원' 의혹 사건 수사

권용
  • 입력 2020.10.04 16: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1~2016년 나 전 의원이 SOK 회장을 맡는 동안 딸 김모씨는 SOK 이사로 활동, 선임과정에서 절차적 문제
과거 윤 총장 장모 최씨와 법적 분쟁을 벌였던 정씨는 무고죄로 기소, 최씨와 윤 총장 부인 김건희씨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확에 관여한 혐의로 고발

서울중앙지검이 윤석열 검찰총장 및 나경원 전 미래통합당 의원 가족 의혹 사건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박순배)는 25일 사업가 정대택씨를 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다. 과거 윤 총장 장모 최씨와 법적 분쟁을 벌였던 정씨는 무고죄로 기소됐고, 최씨와 윤 총장 부인 김건희씨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확에 관여한 혐의로 고발당했다.

스페셜올림픽코리아(SOK) 이사 선임 과정에서 절차적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의심받는 나경원 전 미래통합당 의원(사진=나경원 의원 페이스북 갈무리)

나 전 의원 자녀 관련 의혹 사건을 수사중인 서울중앙지검 형사7부(부장검사 이병석)은 최근 문화체육관광부 공무원 및 스페셜올림픽코리아(SOK)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했다. 2011~2016년 나 전 의원이 SOK 회장을 맡는 동안 딸 김모씨는 SOK 이사로 활동했다. 문체부 법인사무검사 결과 김씨가 이사로 선임된 과정에 절차적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나 형사7부가 SOK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했지만 최근 기각된 것으로 전해졌다. 의혹이 널리 퍼진 만큼 검찰은 여러 경로로 자료를 확보해 수사 중인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달 27일 중간간부 인사를 통해 서울중앙지검은 '이성윤 체제'를 굳힌 상태로 법조계에선 재배당 이후 검찰이 수사에 속도를 내는 배경에 이 지검장의 의중이 담긴 것으로 보고 있다. 윤 총장과 나 전 의원 가족 의혹 사건은 지난 8일과 15일 각각 형사1부에서 현 수사부서로 재배당됐다.

‘여권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의혹의 국면 전환을 시도하고 있고 검찰이 이에 발맞추고 있다’는 일각의 지적도 나오고 있으며, 지난 20일 더불어민ㄴ주당이 윤 총장 가족 사건과 관련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가족처럼 수사해야 한다’는 취지의 논평을 냈다. 지난 14일 국회에서 추 장관은 해당 사건들을 두고 “(윤 총장의) 수사 의지를 본 적이 없다”고 지적했다.

검찰은 나 전 의원 사건에 대해 수개월 전부터 자료를 확보하고 참고인들을 불러 조사해온 것으로 전해졌으며,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해당 사건들은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나 전 의원 관련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는 다음달 15일 공소시효가 만료되며 절차에 따라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지검장은 친정부 성향으로 지난 1월 취임 후 관련 사건들을 지휘해온 점을 고려하면 검찰이 일부로 선택적 수사를 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앞뒤가 맞지 않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검찰 관계자는 “형사1부에 검·언 유착 의혹 사건 등 현안이 많아 업무가 가중됐었다”며 “재배당도 수사 효율 차원에서 이뤄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