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1대 국회 원 구성 여야 합의로 가능하나

권용 전문 기자
  • 입력 2020.06.15 00: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보할만큼 양보했고 인내할만큼 인내했다. 더 이상 협치·견제 등의 이름으로 발목잡기가 반복되어서는 안될 것"

 

21대 국회 원 구성이 늦어지고 있다.

황운하 국회의원은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양보할만큼 양보했고 인내할만큼 인내했다. 더 이상 협치·견제 등의 이름으로 발목잡기가 반복되어서는 안될 것"이라고 밝혔다.

21대 국회 원 구성을 촉구한 황운하 국회의원(사진=황원하 국회의원 페이스북 갈무리)

 

또한 법사위원회의 체계·자구 심사권은 지금까지 야당에 의해 국정 발목작기로 악용되어 왔으며 정치적인 이유로 심사를 거부하거나 의도적으로 지연시키며 월권적으로 운영된 사례가 많다고 밝히며 21대 국회 원 구성을 촉구했다.

현재 여당인 민주당은 국회 원 구성을 위해 필요한 절차를 지켰다는 입장이며, 미래통합당은 법제사법위원회 의석 확보를 위해 한치도 물러서지 않는 상태이다.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 역시 국회 기자간담회를 통해 "더는 기다릴 수 없다. 국민이 민주당에 부여한 다수당의 책무를 다할 때"라며 "내일은 원구성을 위해 행동에 돌입할 때"라고 밝히며 국회 원 구성을 위한 박병석 국회의장의 과감한 결단을 촉구했다.

반면 통합당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는 "법사위는 많은 법안 심사의 게이트키퍼 역할을 맡기에 반드시 야당이 맡아야 한다"며 "모든 상임위원회에 5분의 3 이상의 의석을 갖고 있으면서도 법사위에 목을 매는 민주당은 무슨 의혹이 있길래, 무엇이 두려워서 계속 강조하는가"라고 국회에서 기자들에게 이와 같이 밝혔다.

국회 원 구성을 놓고 여야의 치열한 공방이 오가고 있지만, 현재 여당은 단독으로 원구성이 가능하고 그 이후로도 국회를 정상적으로 운영하는 데 가능한 조건이다. 여야 추가 협상을 통해 21대 국회 원 구성의 합의가 이루어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