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아수라장 된 국회’···‘공수처·선거법 저지’ 규탄대회 참석자, 국회 질서 어지럽혀

황인성 기자
  • 입력 2019.12.16 19: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규탄대회 종료 후에도 해산 없이 의사당 영내 진입 시도 및 물리력 행사···시위대 1인, 경찰 폭행 입건
더불어민주당 중진 의원 향한 물리력 행사···정의당 천막농상에 침 뱉고 욕설
더불어민주당·정의당, “엄중 책임 물을 것” 경고

[말산업저널] 황인성 기자= 아수라장을 연상시키는 보수단체들의 도를 넘는 규탄 행보가 대화와 타협을 중시하는 민주주의의 가치를 훼손시킨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민원실에서 이동중 보수단체 회원들의 항의를 받자 경찰 관계자들이 경호를 하고 있다(사진=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민원실에서 이동중 보수단체 회원들의 항의를 받자 경찰 관계자들이 경호를 하고 있다(사진= 연합뉴스).

16일 자유한국당이 국회에서 개최한 ‘공수처·선거법 저지’ 규탄대회 참석자 일부가 어긋난 행동을 펼쳤기 때문이다. 참석자 일부는 더불어민주당 중진 의원을 향해 욕을 하며 물리력을 행사하기도 했으며, 국회의 질서를 어지럽게 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사태에 대해 ‘정치테러’로 규정하고 법적 조치를 포함한 강력한 처벌을 하겠단 방침을 알렸다.

실제로 상임위원회 회의를 마치고 나서던 설훈 민주당 의원은 규탄대회에 참석했던 일부 시위대가 진격하며 충돌사태를 빚었고, 그 과정에서 설 의원의 안경이 떨어졌다. 이동하는 설 의원을 향해 욕설을 퍼부으며 이동자체를 막기도 했다.

또한, 일부 참석자는 규탄대회가 마쳐진 1시 이후에도 해산하지 않은 채 국회의사당 영내 진입을 시도했다. 이 과정에서 경찰 등과 충돌이 발생해 큰 혼란이 빚어졌으며, 시위대 1명은 경찰관 폭행 혐의로 현장 체포됐다.

더불어민주당뿐 아니라 자신들과 정치적 생각이 다른 이들을 향한 일방적 비난을 이어갔다. 일부 참석자들은 지난 달 말부터 ‘선거법 개정안 통과’ 등을 요구하며 국회의사당 앞 계단에서 천막 농성 중인 정의당, 민주평화당 관계자들을 향해 욕설을 하거나 침을 뱉는 행태를 보였으며, 먼저 시비를 걸었다.

아수라장이 국회의 모습에 대해 정치권은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민의의 전당 국회에서 국회의원을 상대로 백주대낮에 벌어진 정치테러에 입이 다물어지지 않는다”며, “폭도라고 규정할 수밖에 없는 한국당 집회 참석자들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한국당은 설 의원과 국민에게 무릎 꿇어 사죄해야 한다”며, “경찰은 이번 정치테러에 연루된 모든 사람들을 철저히 조사하고, 불법행위자를 철저히 처벌해 다시는 이런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의당도 이번 사태에 대한 고소·고발 조치 등을 진행해 법적 책임을 엄중히 묻겠다고 밝혔다.

강민진 정의당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한 청년 당원은 따귀를 맞았고, 누군가는 머리채를 붙잡혔다. 얼굴에 침을 뱉기도 했다. 정의당 농성장의 기물 파손 시도도 있었다”며, “민주노총 위원장이 국회 정문 담장을 넘어가 집회를 했다고 징역 4년을 구형했던 검찰은 본 사태에 대해서도 동일한 기준으로 엄정히 판단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