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복 손질하는법,고르는법’ 2 전복 안쪽을 숟가락으로 살살

김새롬 기자
  • 입력 2019.12.12 02: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복

[미디어피아] 김새롬 기자= 전복 버터구이레시피는 전복과 간마늘, 소금, 버터, 파슬리를 준비한다. 전복죽끓이는법도 인기다.

1. 칫솔로 전복 배부분과 껍질을 문질러서 깨끗하게 씻는다. 2. 전복 안쪽을 숟가락으로 살살 돌려 떼어낸다. 그 후 내장과 살을 분리한다. 3. 분리한 전복의 이빨을 제거하고 사선으로 썬다. 4. 후라이팬에 버터를 두르고 마늘도 같이 둘러준다. 중약불로 해줘야한다. 5. 같이 섞고 손질된 전복을 앞뒤로 약불로 구워주면 된다.

비타민, 글리신, 아르기닌 등 아미노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전복은 노약자의 원기회복 및 성장기 어린이, 산모의 산후조리에도 좋다. 비타민과 칼슘, 인 등의 미네랄이 풍부해 임산부에게 좋다. 피부미용과 허약체질에 효과가 있다. 전복 부작용은 조개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이 섭취할 경우 알레르기가 발생할 수 있다. 전복은 찬 성질이 있어 몸이 찬 사람이 과하게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한다.

전복 고르는법은 껍데기가 울퉁불퉁하고 각종 이끼, 해조류 등이 붙은 것은 주로 자연산이고, 겉이 비교적 깨끗한 것은 양식으로 구분한다. 좋은 전복은 살이 통통하게 오르고 탱탱한 살을 가진 싱싱한 것이다. 전복 손질하는법은 소금을 살짝 뿌린 솔이나 칫솔로 전복을 깨끗하게 문지르고, 숟가락으로 껍질로부터 살을 분리한다. 전복 살에 있는 전복 입을 제거한 후 물로 씻는다. 내장의 바깥쪽 주머니 모양의 부분에 살짝 칼집을 내어 모래주머니의 배설물을 씻어 낸 후 조리에 맞게 요리하거나 내장과 살을 분리하여 보관한다.

솔이나 조리용 수세미로 이물질을 제거한 후 칼을 이용해 껍데기 사이에 있는 전복을 완전히 떼넨다. 이 때 소금을 살짝 뿌리면 전복이 껍질에서 더욱 잘 떼내진다. 그 후 가위로 내장을 떼어내고 입을 제거한다. 전복 살과 내장을 분리한다. 전복 살에 있는 전복 입(이빨)을 제거한 후 다시 한 번 물로 씻는다. 전복 고르는법은 살이 통통하게 찌고 탄력이 좋은 것이 싱싱함의 기준이고 패각과 살에 흠집이 없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