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토마토 다이어트식단과요리,채소인가과일인가’ 과일의 특징인 씨방과 연관된 기간이 발달해 맺어지는

김새롬 기자
  • 입력 2019.12.08 00: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마토

[미디어피아] 김새롬 기자= 토마토 요리는 토마토 샐러드, 토마토 스파게티, 토마토 달걀볶음, 토마토 마리네이드, 토마토 리조또, 토마토 카프레제 등 다양하다. 토마토 다이어트식단은 식전 한개를 섭취하면 포만감이 커 식사량을 줄일 수 있다. 토마토는 채소(일 년에 한 번 열매를 맺는 일년생 식물)이 맞지만, 과일로 보는 견해도 존재한다. 과일의 특징인 씨방과 연관된 기간이 발달해 맺어지는 열매라서다. 그래서 토마토는 열매채소, 즉 과채류다.

제철이 7월~9월인 과일로, 남성기력회복에 좋은 음식이다. 토마토 효능은 리코펜이 노화를 방지하고 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각종 혈관질환 및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 토마토 효능은 남성전립선암, 여성 유방암, 노인 치매에도 도움을 준다. 식이섬유소도 풍부해 포만감을 주며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과도 있다. 토마토 부작용은 찬 성질이 있어 몸이 냉한 사람은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고, 산성 성분이 있어 역류성 식도염을 앓고 있다면 먹는것을 자제해야 한다.

붉은 빛깔의 토마토 7월~9월이 제철인 효능이 뛰어난 식품이다. 토마토 효능은 리코펜이라는 성분이 활성산소를 배출시켜 세포의 젊음을 유지시킨다. 토마토 효능은 남성기력회복, 전립선암, 여성의 유방암에도 뛰어난 효능을 발휘한다. 비타민K가 많아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해 골다공증에도 도움이 된다. 토마토칼로리는 100g당 20kcal로 다이어트에도 좋다. 토마토 부작용은 리코펜 성분이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몸이 냉한 체질은 섭취를 삼가는게 좋다.

다이어트식단에 첨가해도 좋다. 토마토 요리는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데, 토마토 스파게티, 토마토 달걀볶음, 토마토 카프레제, 토마토 리조또, 토마토 마리네이드, 토마토 크림수프, 토마토 샐러드 등이 있다. 토마토는 채소와 과일중 어떤것일까. 토마토는 채소(일 년에 한번만 열매 맺는 일년생 식물)와 과일(씨방과 연관된 기관이 발달해 맺어지는 열매)의 특징을 전부 가지고 있다. 토마토는 열매채소이기 때문에 과채류다.

고르는법은 크기가 적당하고 꼭지가 싱싱하며 만져봤을 때 단단하고 무거운 것이 속이 알차고 좋다. 꼭지 부분에 곰팡이가 있는지 살펴봐야한다. 미숙한 토마토는 독성이 있어 실온에서 후숙하여 먹어야된다. 토마토 손질법은 껍질 부분의 질긴 식감을 없애기 위해 껍질과 씨를 제거해야한다. 토마토 보관방법은 꼭지가 아래를 향하게 서로 겹치지 않게 보관해야 하는데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둬야한다. 냉동 저장을 할 때는 1~2개월 동안 보관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