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핸드메이드 페어 2019’ 12월19~22일 코엑스 개최
‘K-핸드메이드 페어 2019’ 12월19~22일 코엑스 개최
  • 이창호 전문기자
    이창호 전문기자 mice8520@gmail.com
  • 승인 2019.11.12 10: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외 핸드메이드 유명작가 우수작품 한자리
중국 특별관, 일본 진출 강연 등 세계화 추진

국내 최대 핸드메이드 축제인 ‘K-핸드메이드 페어 2019’가 12월 19일부터 22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올해 행사는 K-핸드메이드 페어의 적극적인 세계화 추진으로 중국과 일본을 비롯해 핸드메이드 강국의 다양한 작품과 문화를 만날 수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일본의 최대 핸드메이드 플랫폼인 ‘쿠리마(Creema)'의 오오하시 유키 이사의 특별 강연이 준비될 예정이다. 쿠리마의 플랫폼 파악과 함께 일본 시장진출 방법을 모색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전망이다. 쿠리마는 일본 최대의 ‘핸드메이드 인 재팬 페스티벌(Handmade in Japan fes)'을 주최하면서 일본 핸드메이드 시장의 발전을 견인해왔다.

중국 핸드메이드 작가 초청전도 주목을 받고 있다. ‘2019 웨이하이 국제 아트 페어’에 출품하는 유명 중국 작가 및 작품을 만날 수 있는 특별관이다. 역사적으로 높은 가치를 지닌 중국 전통 공예를 비롯해 신비하고 아름다운 중국 특유의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다. K-핸드메이드 페어를 주최하는 한국국제전시는 지난 9월 개최된 ‘2019 웨이하이 국제 아트 페어’에 K-핸드메이드 한국관을 운영해 국내 핸드메이드 작가들의 중국 시장 판로개척을 지원했다.

일본과 중국 외에도 ‘K-핸드메이드 페어 2019’에는 여러 국가의 핸드메이드 작가 및 기업들이 참여하여 글로벌 핸드메이드 산업을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행사에서는 국내 유명 작가들의 작품을 한자리에서 감상살 수 있다. ‘K-핸드메이드&일러스트레이션 페어 부산 2019’에 초청되어 부산 관람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던 황수민 작가를 비롯해 성용제 작가, 남상욱 작가, 김윤식 작가 등이 이번 서울 행사장에서 더 많은 관람객들의 눈을 즐겁게 할 예정이다.

황수민 작가는 0.5mm의 연필심에 조각을 새기는 독특한 예술 세계를 펼치고 있다. 최근에는 미니어처로 예술 영역을 확대해 가고 있다.

조롱박 공예 성용제 작가는 동화책에서 나올 것 같은 조롱박 작품에 예술성과 실용성을 모두 담아내고 있다. 조롱박이 새로운 인테리어 소품으로 재탄생한 놀라운 작품을 확인할 수 있다.

영화 속 소품과 무기들을 금속으로 디테일하게 재현해 내는 박기복 작가의 공예 작품도 감상할 수 있다. 박기복 작가는 금속공예 전공 후, 설치미술 작가로 활동 중이다. 영화에 대한 취미를 금속공예로 승화시킨, 차가운 금속에 담긴 작가의 뜨거운 열정을 느껴볼 수 있다.

박화수 작가는 그리는 캐리커처가 아닌 눈대중만으로 오리고 붙여 ’만드는‘ 펠트 캐리커처를 선보인다. 박화수 작가의 또 다른 직업은 어린이집 선생님이다. 아이들을 위해 시작한 박화수 작가의 작품은 입체적이고 생생한 세상 유일의 캐리커처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남상욱 작가는 가장 간편하고 구하기 쉬운 미술 도구인 색연필만으로 사진보다 사진 같은 그림을 그려낸다. 자투리 철판을 예술 도구로 활용하는 김윤식 작가의 세밀한 솜씨도 엿볼 수 있다.

이번 행사에는 기획전도 다양하게 준비된다. 인기 TV 프로그램인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 일이’에 나왔던 기발하고 놀라운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옛 감성이 가득한 ‘시간여행 존’, 환경보호를 실천하는 ‘내가 그린(green) 세상’, ‘퀼트 존’ 등 남녀노소 누구나 핸드메이드를 친숙하게 즐길 수 있는 기획전이 펼쳐진다.

이밖에 자재·재료관에서는 핸드메이드의 핵심인 자재와 재료를 만날 수 있다. 핸드메이드 작품을 직접 완성해 보며 특별하고 즐거운 추억을 쌓을 수 있는 ‘체험 라운지’ 등을 통해 핸드메이드 산업을 다양하게 살펴볼 수 있다.

취향 저격, 감성 가득, 핸드메이드 종합 축제의 장인 ‘K-핸드메이드 페어 2019’는 12월 18일(수)까지 사전등록하면 30% 할인된 금액으로 관람할 수 있다. 할인 관람권은 11번가, 예스24, 네이버 예약, 옥션티켓, 위메프, 인터파크, 티몬, 티켓링크, 하나티켓 등 티켓 판매 사이트 및 소셜커머스를 통해서도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다.

이창호 전문기자 mice8520@gmail.com

'K-핸드메이드페어 2016'에 참여한 쿠리마 이사 강연
'K-핸드메이드 페어 2016'에 참여한 쿠리마 이사 강연
'K-핸드메이드페어 부산 2019' 중국 웨이하 작가 초청전
'K-핸드메이드 페어 부산 2019' 중국 웨이하이 작가 초청전

 

여러분의 후원이 좋은 컨텐츠와 정의로운 사회를 만듭니다.
  • 1,000
    후원하기
  • 2,000
    후원하기
  • 5,000
    후원하기
  • 10,000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