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 대통령, 여야 5당 대표와 비공개 만찬

안치호
  • 입력 2019.11.10 10: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기 후반기 맞은 문재인 대통령, 여야 5당 대표와 청와대서 비공개 만찬 회동
청와대 초청 회동 취임 후 5번째로 모친상 조문 답례 성격…패스트트랙 등 현안 논의 가능성

[미디어피아] 안치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는 11월 10일 오후 청와대에서 비공개 만찬 회동을 한다.

만찬은 최근 문 대통령의 모친상에 여야 대표가 조문한 데 대한 답례를 위해 청와대가 제안해 성사됐으며 이날 만찬에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자유한국당 황교안·바른미래당 손학규·정의당 심상정·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모두 참석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이 여야 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해 회동하는 것은 취임 후 다섯 번째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한 대응 방안 논의를 위해 열린 7월 18일 회동 이후 115일 만이다.

임기의 절반을 마치고 임기 후반기에 돌입하는 문 대통령이 경색된 정국을 풀기 위한 협치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청와대는 정무적인 의미를 배제하고 진정성 있게 감사의 뜻을 표하고자 하는 문 대통령의 의지에 따라 회동을 전면 비공개로 진행할 예정이며 회동 결과와 관련한 브리핑은 하지 않을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문 대통령의 의중과는 별개로 여야 간 입장이 첨예하게 갈리는 국정 현안이 적지 않은 만큼 이와 관련한 논의가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오른 검찰개혁 법안 및 선거제 개혁안 처리 문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소득주도성장을 비롯한 경제정책 기조,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골자로 한 대북정책 등이 거론될 가능성이 보인다.

이에 앞서 청와대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김상조 정책실장, 정의용 안보실장은 오후 3시부터 청와대 출입기자단 상주 공간인 춘추관에서 브리핑 형식의 간담회를 한다. 청와대 ‘3실장’이 공동으로 기자간담회를 하는 것은 현 정부 들어 처음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는 청와대에서 비공개 만찬 회동을 한다(사진=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는 청와대에서 비공개 만찬 회동을 한다(사진= 연합뉴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