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손톱물어뜯기 손톱주위염’ 하는 어린이들은 대부분이 애정결핍이 그 원인인 만큼 아이와

김새롬 기자
  • 입력 2019.11.07 02: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톱물어뜯기

[미디어피아] 김새롬 기자= 손톱물어뜯기를 하는 어린이들은 대부분이 애정결핍이 그 원인인 만큼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을 늘리고, 정서적 안정을 느낄 수 있도록 아이와 교감하는 것이 좋다. 다그치면서 금지시키는 것은 아이들에게 좋지 않은 훈육방법이다. 청소년 손톱물어뜯기는 스트레스와 예민함이 주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치료하는법은 아이의 경우 자율성 발달을 촉진해야하며, 그것을 저해하고 있는 요인 모두를 제거하기 위해 부모상담과 아동상담을 병행하는게 좋다. 금지를 하더라도 무의식중에 하고 있는 경우가 많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혼내거나 다그치면 정서적으로 더욱 불안하게 만들기에 삼가해야 한다. 아이의 심리적인 불안을 줄여주는게 중요하다. 어른이라면 스트레스를 받을 때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손톱물어뜯기방지제는 손톱에 바르면 쓴맛이 나서 손톱에 대한 식욕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국내 제품은 독성물질이 함유되 있어 판매중지 중이다.

손톱물어뜯기로 고생을 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손톱 물어뜯는 버릇은 무의식중에 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외에 불안하거나 심리적인 안정감 상태가 아닐 경우 손톱을 물어뜯기도 한다. 예민하고 소심한 아이에게서 많이 나타나며 무심코 손톱을 물어뜯고 있는 걸 볼 수 있다. 성인들 중 손톱 물어뜯는 버릇이 있는 사람들은 어릴때부터 이어져오던 습관이 남아있는 경우가 많다. 손톱물어뜯기 영향은 좋지않아, 심각한 경우에는 물어 뜯다 피가 날 수 있고 손톱뿌리까지 손상될 정도로 물어뜯어 속살이 그대로 보이기도 하며 턱관절과 치아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

발생하는 손톱주위염은 효모와 박테리아가 침투해 발진, 홍조 및 고름이 생길 수 있다. 손톱주위염의 증상은 손톱과 손톱 주변 살 사이에 고름이 차 빠져나오지 못해서 부종과 발적증상을 보이면서 열감이 동반되는 현상이다. 손톱주위염 원인은 손톱 주변 거스러미를 떼어내거나 손톱을 물어뜯었을 경우 난 상처속 세균이나 박테리아가 침투해 발생한다. 손톱주위염 예방법은 보습제를 잘 발라 보습에 신경 쓸 것, 손톱을 짧게 깎지 않는것과 소독된 손톱깎이를 이용하여 자르는 것이다.

대처 방법은 긴 손톱의 경우 더욱 물어뜯게 되니 손톱을 짧게 잘라서 애초에 물어 뜯을 것이 없도록 해야한다. 껌을 씹거나 장갑과 접착 붕대를 사용해 손가락을 건드리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다. 손톱의 건강함을 유지시켜야한다. 교조벽이란 손톱물어뜯기가 심해지면 불리는 것으로 손톱을 물어뜨는 것이 더 이상 통제가 불가능하게 병적으로 악화되는 것이다. 이 경우 심리적 안정부터 치료법을 찾아봐야 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