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가을밤 ‘클래식 음악’ 어때···SW아트컴퍼니, 살롱 콘서트 개최

황인성 기자
  • 입력 2019.09.29 00:37
  • 수정 2019.09.29 00: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피아 전문기자 성용원 작곡가와 김홍국 박사 참여
프로와 아마가 어우러진 가을밤 음악회···클래식 어렵단 편견 타파 기대

[미디어피아] 황인성 기자= 청초한 가을밤 클래식 음악 문턱을 낮추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살롱 콘서트가 열렸다.

청초한 가을밤 클래식 음악에 대한 문턱을 낮추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살롱 콘서트가 열렸다. SW아트컴퍼니는 9월 28일 저녁 7시 30분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 있는 카페 첼리스타에서 ‘한맘으로 날아올라’라는 제목으로 ‘SW아트컴퍼니와 함께하는 살롱 콘서트’ 9번째 무대를 가졌다. ⓒ미디어피아 황인성
청초한 가을밤 클래식 음악에 대한 문턱을 낮추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살롱 콘서트가 열렸다. SW아트컴퍼니는 9월 28일 저녁 7시 30분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 있는 카페 첼리스타에서 ‘한맘으로 날아올라’라는 제목으로 ‘SW아트컴퍼니와 함께하는 살롱 콘서트’ 9번째 무대를 가졌다. ⓒ미디어피아 황인성

SW아트컴퍼니는 9월 28일 저녁 7시 30분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 있는 카페 첼리스타에서 ‘한맘으로 날아올라’라는 제목으로 ‘SW아트컴퍼니와 함께하는 살롱 콘서트’ 9번째 무대를 가졌다.

이번 콘서트는 학교와 레슨, 입시 위주의 현 클래식 음악 풍토와 패러다임을 전환하기 위한 목적의 행사로 대중에게 낯설 게 다가가는 클래식 음악을 친근하게 재해석했다.

미디어피아 전문기자로 활동 중인 김홍국 박사가 해설자로 나서 음악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으며, 여근하 바이올리니스트, 강소연 피아니스트, 소프라노 김정아, 장윤진 피아니스트, 박종빈 베이스, 이재성 바리톤 등이 무대에 섰다.

첫 무대는 강소연 피아니스트가 러시아 출신 라흐마니노프의 ‘보칼리제(Vocalise)’를 연주했다. 건반위로 흐르는 아름다운 선율은 가을밤을 음악으로 물들이기에 충분했으며, 클래식의 세계로 초대하는 듯 했다.

강소연 피아니스트 모습. ⓒ미디어피아 황인성
강소연 피아니스트 모습. ⓒ미디어피아 황인성

베이스 박종빈은 한국의 대표적인 가곡인 ‘산아’와 ‘눈감고 간다’ 2곡을 노래했다. ‘산아’는 신동수 작곡가의 곡으로 고향을 떠나야만 했던 비통한 심정을 극적인 구성과 웅장한 하모니로 표현한 곡이며, ‘눈감고 간다’는 성용원 SW아트컴퍼니 대표가 만든 곡이다.

베이스 박종빈 모습. ⓒ미디어피아 황인성
베이스 박종빈. ⓒ미디어피아 황인성
바이올린 여근하, 피아노 장윤진 ⓒ미디어피아 황인성
바이올린 여근하, 피아노 장윤진 ⓒ미디어피아 황인성

세 번째 무대에는 바이올린과 피아노의 합주가 펼쳐졌다. 여근하 바이올리스트와 장윤진 피아니스트는 성용원 작곡가가 라흐마니노프의 교향곡 2번의 3악장을 편곡한 ‘Always fall in love with Rachmaninoff’를 연주해 감동을 자아냈다.

아마추어 성악가이자 JS아마추어성악동호회 대표로 왕성히 활동하는 바리톤 이재성은 ‘농부가’와 ‘아버지의 마지막 면도’ 2곡을 노래했다. 두 곡을 노래하는 동안 바리톤 이재성은 손짓과 몸짓은 한층 몽글해진 가을 감성을 건드렸다.

바리톤 이재성 ⓒ미디어피아 황인성
바리톤 이재성 ⓒ미디어피아 황인성
소프라노 김정아 ⓒ미디어피아 황인성
소프라노 김정아 ⓒ미디어피아 황인성

콘서트의 중반부를 넘어서는 클래식 음악의 본고장에 온 듯한 기분을 느끼게 한 클래식 3곡이 연주됐다. 여근하 바이올리스트가 보헤미안의 감성을 담은 헝가리 민속무곡인 ‘차르다시(Czardas)’와 19세기 최고의 바이올리스트로 평가받는 니콜로 파가니니의 ‘라 캄파넬라(La Campanella)’를, 강소연 피아니스트가 ‘쇼팽의 소나타 2번 1악장’을 연주했다.

콘서트의 피날레는 소프라노 김정아가 장식했다. 성용원 작곡가의 피아노 반주에 김정아 소프라노는 ‘바람의 길에서’, ‘Les oiseaux dans la chamile’, ‘Les Contes d’Hoffmann’ 3곡을 가창했다. ‘바람의 길에서’를 작시한 서영순 시인이 이날 콘서트에 함께 자리해 의미를 더했다.

이날 행사는 딱딱한 클래식 음악회가 아닌 편안한 분위기 속 살롱 콘서트로 진행돼 향후에도 흥행을 기대케 했다. 클래식 음악은 어렵다는 편견을 깨고, 세계적인 수준의 음악가들을 바로 눈앞에서 보며 호흡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행사를 개최한 성용원 SW아트컴퍼니 대표는 “많은 이들의 관심 속에 벌써 9번째 살롱 콘서트를 개최하게 됐다”며, “연주자들에게는 기회를 주고, 많은 이들이 연주자들의 팬이 될 수 있는 장을 만듦으로서 클래식 음악 풍토와 패러다임을 전환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피아 전문기자로 활동 중인 김홍국 박사가 해설자로 나서 음악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미디어피아 황인성
성용원 SW아트컴퍼니 대표는 “연주자들에게는 기회를 주고, 많은 이들이 연주자들의 팬이 될 수 있는 장을 만듦으로서 클래식 음악 풍토와 패러다임을 전환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피아 황인성

한편, SW아트컴퍼니는 오는 10월과 12월에 또 다른 공연을 개최한다. 10월 28일에는 서울 강남에 있는 광림아트센터 장천홀에서 ‘소프라노 김지현과 Golden Muses’ 공연을, 12월 28일에는 ‘SW아트컴퍼니와 함께하는 살롱 콘서트 10번째 무대’가 열린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