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자발적 탄소시장 활성화를 위한 '자발적탄소시장연합회 출범식 개최!

임만택 전문 기자
  • 입력 2024.03.04 21:47
  • 수정 2024.03.04 21: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11일, 자발적탄소시장연합회 출범식 개최 -

자발적탄소시장연합회가 오는 3월 11일 오후 2시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출범식을 개최한다. 디지털전환(DX)을 통한 지속가능발전(SD)을 추구하는 SDX재단은 자발적탄소시장연합회(이하 VCMC)의 출범을 적극 지원하기로 하고 이번 출범식을 주최한다. 이날 행사는 연합회 회장 취임(전 환경부 차관 유제철), 연합회의 핵심 안건을 논의할 운영위원 위촉에 이어, 영국 정부와 UNDP 등의 후원을 받는 자발적 탄소시장 무결성 이니셔티브(VCMI) 관계자와 NAMU EnR 김태선 대표의 ‘국내외 자발적 탄소시장’발표와 토론도 함께 진행된다.

자발적탄소시장연합회 출범식 포스터 / SDX재단 제공
자발적탄소시장연합회 출범식 포스터 / SDX재단 제공

자발적 탄소시장(Voluntary Carbon Market, VCM)이란, 국제조약이나 정부 규제에 따른 감축의무가 없는 주체들이 자발적으로 산림보존이나 저탄소 연료 전환 등 탄소 감축 사업을 하고, 감축 실적에 대해 제3의 민간 기관으로부터 인증 받은 탄소배출권이나 상쇄배출권을 거래하는 시장을 말한다. 기업이나 개인이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자발적으로 거래하는 시장을 의미하는 것이다. 규제기관의 직접적인 감독을 수반하지 않는 시장 중심의 자율적인 구조를 취한다는 점에서, 온실가스 감축의무에 따라 거래가 이루어지는 규제적 탄소시장(Compliance Carbon Market, CCM)과 구분되는 개념이다. VCM은 EU와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ETS)와 같은 CCM의 기능을 보완할 수 있다.

최근 우리나라도 탄소중립, RE100, EU 탄소국경조정제도 등의 국제적 탄소규제 움직임에 부응하고자, VCM 활성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CCM과 달리 VCM은 일관된 규제나 검증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자리 잡지 못하였기 때문에, 탄소배출권의 신뢰도와 관련된 무결성(Integrity) 및 그린워싱(Greenwashing) 등의 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의가 필요하다.

유제철 VCMC준비위원장은 “기업들이 국제적 대세인 온실가스 장벽을 극복하지 못하면 공급망에서 제외되거나 고객의 외면을 받을 수 있다.”며, “CCM 외에도 VCM을 통해 자율적이고 시장친화적인 탄소 감축 생태계가 필요한 이유이며, 이를 통해 미래 기후테크도 크게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탄소중립을 위해 누가 무엇을 하면 좋을지 함께 방법을 찾고 이를 가장 잘 실행할 기관으로 하여금 그 일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연합회의 목표임을 강조하였다.

연합회는 출범과 동시에 감축과 평가, 인증 등의 전문가와 협회, 단체, 기업, 지자체 등을 지속적으로 초청하여 머리를 맞댈 예정이다. 또한, VCM이 가진 내재적 한계를 극복하고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한 협의체로서, 운영위원회를 통해 VCMC의 구체적인 활동 계획 수립과 시장 활성화에 필요한 일들을 찾아 실행에 옮길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