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기간 미디어 아트, 인터랙티브 전시 등 이색 전시 풍성
몰입형 전시, 체험 액티비티 등 신선한 경험에 방문객 발길 예상
설날 연휴,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이색 전시 소개
민족 최대의 명절 설날이 열흘 앞으로 다가왔다.
올 설 연휴를 이용해 잠시 쉬어 갈 수 있는 나들이를 계획 중이라면 서울 근교 전시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인터랙티브, 체험형, 몰입형 전시 등 이색 전시 콘텐츠가 다양해지고 있어 연휴 기간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다.
올 구정 연휴, 가족, 친구, 연인 등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즐기기 좋은 이색 전시를 소개한다.
‘반고흐:더 이머시브(Van Gogh: The Immersive Experience)’GIDC광명역
‘반 고흐: 더 이머시브’는 19세기 프랑스의 대표 화가 반 고흐의 작품 300여 점을 빛과 소리, 첨단 디지털 기술을 통해 선보이는 몰입형 전시다.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화가로 불릴 만큼 다양한 반 고흐 미디어아트전이 열리고 있다. 그중 ‘반 고흐: 더 이머시브’에서는 보다 입체적이며 몰입도 높은 경험을 할 수 있다.
‘반 고흐: 더 이머시브’는 최첨단 미디어아트, 가상현실(VR) 체험, 다큐멘터리, 체험 액티비티 등 다양한 기법으로 고흐의 삶과 작품을 구현해 내며 관람객의 발길을 사로잡는다. 고흐 자화상을 연상케 하는 조각상 및 꽃병 위로 그의 상징적 작품을 투사하기도 하고 ‘아를의 침실’ 등을 공간으로 직접 구현하는 등 보다 입체적으로 작가의 작품과 삶을 체험할 수 있다.
특히 2400m2에 달하는 넓은 전시 공간과 더불어 12미터 높이의 360도 프로젝션 맵핑 기술을 적용한 이머시브 룸을 보유해 더욱 깊은 몰입감을 선사한다. 전시 관람 이후에는 광명 동굴, 이케아몰 등 주변 관광지를 방문해 보는 것도 좋다.
본 전시는 GIDC 광명역에서 진행 중이며 연휴 기간에는 설 당일인 2월 10일을 제외하고 관람할 수 있다. 티켓은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피버(Fever)’의 웹사이트 혹은 앱을 통해 예매 가능하다.
부천 ‘레노부르크 뮤지엄’
레노부르크 뮤지엄은 총면적 991m2에 달하는 몰입형 미디어아트 뮤지엄이다. ‘빛’을 테마로 한 다양한 빛깔과 서사를 가진 총 11개의 미디어 아트 작품으로 구성됐다.
관람객들은 자연과 우주, 상상과 신화를 넘나드는 이야기 속으로 몰입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관람객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인터랙티브 공간들도 마련되어 있어 흥미롭게 체험해 볼 수 있다.
전시 마지막에는 뮤지엄의 컨셉을 공유하는 카페가 마련되어 있다. 카페에서는 빛을 형상화한 시그니처 메뉴들 통해 먹는 재미와 보는 즐거움을 함께 느낄 수 있다.
전시는 현장 예매를 통해 입장할 수 있다. 관람 후에는 근처 부천 호수 식물원, 스타필드 등이 위치해 있어 함께 방문해 보는 것도 좋다.
‘사과 씨앗 같은 것’ 용인 백남준아트센터 제1전시실
전시 ‘사과 씨앗 같은 것’은 비디오아트의 창시자인 백남준 작가의 전시다. 작가는 앞서 예술과 소통이 만나는 교집합을 ‘사과 씨앗’으로 표현하고, 이 씨앗을 강력한 가능성이자 비디오의 잠재력으로 바라봤다.
전시는 백남준 생애의 각 시기별 주요 작품과 함께 작품의 내부 구조도 확인할 수 있도록 해 관람객들과 소통하고 작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했다. 작품뿐 아니라 작가의 영감, 활용한 기술, 역사 등을 모두 느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사과 씨앗’을 싹틔우기 위한 작가의 고민과 노력을 엿볼 수 있다.
미디어아트의 대부답게 전시 곳곳에 다양한 기술로 표현한 작품들이 눈길을 사로잡기 충분하다. 해당 전시는 용인 소재 백남준아트센터 제1전시실에서 진행되며, 연휴 기간에는 설 당일을 제외하고 관람 가능하다.
[서울 및 서울 근교 미디어아트 전시]
전시명, 위치, 링크
*반 고흐:더 이머시브, GIDC 광명역, https://feverup.com/m/132358
*레노부르크 뮤지엄, 부천 레노부르크 뮤지엄, ttps://www.instagram.com/renoburgmuseum/
*사과 씨앗 같은 것, 백남준 아트센터 제1전시실, https://njp.ggcf.kr/exhibitions/150
*워너브라더스 100주년 특별전, 동대문 DDP 뮤지엄 전시1관, http://www.gncmedia.com/
*딜라이트 서울, 갤러리 광화, https://shorturl.at/gsVWZ
Fever (Fever Labs, Inc.) 소개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디스커버리 플랫폼 피버(Fever)는 독자적인 기술을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맞춤형 큐레이션 정보를 제공한다. “일상에서 즐길 수 있는 문화 활동과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확장한다”는 미션 기반, 2014년부터 전 세계 수 백만명의 사람들에게 도시 속 새로운 경험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피버 플랫폼을 통해 사용자는 입체형 전시회나 참여형 연극, 이색 축제, 분자 칵테일 팝업에 이르기까지 독특하고 다양한 지역 이벤트, 문화 활동, 레저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창작자와 프로그램 기획자들은 플랫폼이 제공하는 사용자 데이터와 큐레이션 기술을 통해 세계로 수월하게 확장할 수 있다.
피버는 2021년 골드만삭스 자산운용 성장투자펀드로부터 2억 2,700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했다.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정보 제공 기술 기반 2014년 설립된 유니콘 기업으로, 현 기업 가치는 10억 달러 이상으로 평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