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언론노조, "유진그룹, 공익적 보도전문채널 인수 자격 없어."

권용 기자
  • 입력 2023.10.24 13: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YTN타워(사진=나무위키 갈무리)
YTN타워(사진=나무위키 갈무리)

전국언론노동조합(이하 언론노조)이 "절차부터 하자인 YTN 지분 불법 매각은 정권의 언론장악 하청업자 선정 과정에 불과하다"며 "유진그룹은 공익적 보도전문채널을 인수할 자격이 없다"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23일 성명을 통해 "윤석열 정권은 지분 매각 명분으로 '공공기관 자산 효율화'를 내세웠지만 실상은 신뢰도 1위 보도전문채널의 공공성을 흔들어 정권 편향적 언론을 만들겠다는 권력의 야욕"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한전KDN 매각 주관사였던 삼일회계법인은 이해충돌 우려에도 한전KDN의 사전 동의도 없이 마사회의 매각 주관사까지 꿰차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다"며 "지분을 매각한 공기업이 손해까지 감수하고 일개 회계법인에 휘둘린 불투명하고 비정상적인 매각 절차엔 더 큰 뒷배가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한 유진그룹에 대해 "20년 전 계열사 유진기업이 레미콘운송노동자들이 결성한 전국건설운송노동조합의 적법한 교섭 요구에 불응하고 쟁의행위에 참여한 조합원들을 집단 계약 해지하는 등 수많은 부당노동행위를 일삼아 시민사회단체들이 대표자에 대한 구속 수사 촉구서를 제출하고 단식농성까지 했다"고 비판하며 "유진기업 노동자들이 지난해 38년 만에 노동조합을 결성했으나 사측의 부당노동행위에 가로막혀 합리적인 노사관계는 요원한 상황"으로 "며 “인천지노위는 조합원 대상 인사평가 면담을 하면서 파업 참여 여부를 확인한 (유진기업) 행위에 대해서도 부당노동행위로 인정했다"고 덧붙였다.

언론노조는 "유진그룹의 행태를 볼 때 YTN이 노사 합의로 운영 중인 각종 공정방송제도와 장치들을 파괴하려는 책동이 본격화될 것이고, 이에 저항하는 노동조합과 구성원들은 탄압의 대상이 될 것"이라며 "철저히 사용자의 이익에 복속하는 미디어로 만들기 위해 온갖 불법, 부당행위를 자행할 것이 불 보듯 뻔한 기업에 YTN의 운명과 미래를 맡길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권의 언론장악 야욕에서 비롯된 YTN 민영화 시도부터 오늘의 낙찰 결과까지, 정권은 물론 인수자까지 모든 관계자에 대한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언론노조는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에게 "유진그룹을 인수대상자로 승인한다면 또 하나의 직권남용이자, 탄핵 사유로 이어질 것"이라며 "방통위가 할 일은 지금이라도 YTN 매각과 대주주 변경 승인 심사 절차를 중단시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유진그룹은 23일 입장문을 통해 "창립 70년을 앞둔 유진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중견그룹으로, 공정을 추구하는 언론의 역할과 신속, 정확을 추구하는 방송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YTN 지분인수를 통해 방송‧콘텐츠사업으로의 재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과거 케이블방송 사업을 크게 성장시켰고, 현재도 음악방송 등 PP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공공사업인 복권사업 민간수탁자 역할을 10여 년간 수행한 경험이 있다"며 "방통위 승인이 예정된 만큼 잘 준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